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뉴질랜드 분유서 독성물질 검출되자... 中 수입 전면 중단



아시아/호주

    뉴질랜드 분유서 독성물질 검출되자... 中 수입 전면 중단

    계속되는 유제품 안전 문제... '불안'

     

    세계 최대 유제품 수출업체인 뉴질랜드 폰테라의 분유 원료에서 독성 박테리아가 발견되자 중국이 뉴질랜드산 분유 수입을 전면 중단했다고 4일 소후가 전했다.

    폰테라는 3일 “분유 제조 등에 쓰이는 자사의 유청 단백질 농축물에서 신경마비를 일으키는 박테리아가 발견됐다”고 밝혔다.

    폰테라는 뉴질랜드에서 생산되는 우유의 90%이상을 치즈, 버터, 단백질 등의 유제품으로 가공해 세계에 수출하고 있다.

    문제의 박테리아는 상한 통조림에서 주로 생기는 클로스트리듐 보툴리눔으로 신경독소를 분비해 마비성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이 박테리아의 독소는 주름을 개선하는 보톡스 시술에도 쓰인다.

    뉴질랜드 정부 관련 부문은 “문제의 농축물이 분유, 단백질 음료, 스포츠 음료 등 제품 900여 톤에 쓰였다”며 “오염이 의심되는 제품들은 뉴질랜드 외에 중국, 호주, 태국, 말레이시아, 베트남, 사우디아라비아 등 6개국에 수출됐다”고 밝혔다.

    중국 정부는 이번 제품이 알려지자 비상에 걸렸다. 중국으로 수입되는 수입 분유의 70%가 뉴질랜드산이고 뉴트리시아사가 뉴질랜드 분유 시장의 90%를 차지하기 때문이다.

    앞서 2008년 중국은 멜라닌 분유 파동으로 7명이 숨지고 수 천명이 감염되는 사고를 겪으면서 자국산 분유를 기피하고 고가의 외국 분유를 구매했다. 그러나 이번 사건으로 인해 중국인들은 "외국산도 못 믿겠다"며 아우성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