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청래 "협상 마지노선은 5일"…주말 분수령 맞는 국정조사



국회/정당

    정청래 "협상 마지노선은 5일"…주말 분수령 맞는 국정조사

    박 대통령에 사태 해결 촉구

    민주당 정청래 의원(황진환 기자/자료사진)

     

    국정원 국정조사 특위 야당 간사인 민주당 정청래 의원은 2일 협상 마지노선에 대해 “물리적으로 오는 5일로 본다”며 “5일을 지나면 가능성이 없다”고 말했다.

    여야의 기한 연장 합의가 없는 한 오는 15일로 국정조사가 만료되는 상황에서 증인 출석 요구서 송달을 위한 기간인 일주일과 이틀여간의 청문회, 경과보고서 채택 등의 일정을 감안하면 다음주 초까지 합의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정청래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가진 뒤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설명했다. 기자회견 전 김한길 대표 등 당 지도부와 소속 특위위원들이 오찬을 갖고 합의 일정과 원칙에 대한 의견도 나눈 것으로 알려진다.

    이에 따라 민주당이 일단 오는 3일 청계광장의 국민보고대회와, 같은 장소에서 이어지는 시민단체 주도의 대규모 촛불집회에 당력을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가동되고 있는 협상 채널은 여야 원내수석부대표다.

    정 간사는 새누리당 간사인 권성동 의원과는 “연락은 끊어졌다. 협상은 간사의 범위를 벗어났다”고 말했다. 원내수석과 특위간사간 2+2, 원내대표까지 포함한 3+3 회동 제안이 한때 오갔지만 무산됐다는 것이다.

    정 간사는 대신 “지도부에 협상을 해달라고 요청했다”면서 다만, “내걸었던 요구는 변함이 없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새누리당에서 이야기하는 동행명령장만 협의가 되면 저희가 요구했던 것의 전부인양 언론에 보도되고 있는 점이 심히 우려된다”며 원세훈 전 국정원장과 김용판 전 서울지방경찰청장은 물론 지난 대선에서 새누리당 선대위의 핵심이었던 김무성 의원과 권영세 주중대사까지 4명의 필수 증인이 반드시 청문회장에 나와야 하고 말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새누리당이 이런저런 구차한 핑계를 대면서 이 부분을 해결하지 못한다면 딱 한분이 해결할 수 있다”며 박근혜 대통령을 지목했다.

    정 의원은 “엄중한 시국에 박 대통령은 단 한 마디도 하지 않고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매우 유감스럽고 무책임한 태도”라며 사태 해결에 직접 나설 것을 촉구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