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민병두 "새누리가 대선불복 함정파고 강압"



정치 일반

    민병두 "새누리가 대선불복 함정파고 강압"

    국조 기한 15일이니, 청문회 일정만 연기하면 돼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 방 송 : FM 98. 1 (18:00~20:00)
    ■ 방송일 : 2013년 8월 1일 (목) 오후 7시
    ■ 진 행 : 정관용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교수)
    ■ 출 연 : 민병두 민주당 의원 (전략홍보본부장)


     

    ◇ 정관용> 먼저 국정원 국정조사 두고 극한의 대치의 양상을 보이고 있는 정치권. 아까 1부 시간에 새누리당 입장을 들었고요. 이번에는 민주당 입장 듣고요. 민주당 전략홍보본부장 민병두 의원을 연결합니다. 안녕하세요?

    ◆ 민병두> 네, 안녕하세요?

    ◇ 정관용> 오늘 날씨도 굉장히 더운데 서울광장에서 의원총회 했지 않습니까?

    ◆ 민병두> 네.

    ◇ 정관용> 일반시민들도 많이 참여하셨어요?

    ◆ 민병두> 우리 오전에 의원총회 할 때는 아직 소식이 알려지지 않아서 일반시민들의 참여가 적었습니다만 오후부터는 격려 방문이 이어졌고요. 저녁에 퇴근시간 이후에는 시민사회랄지 정당 관계자 등등이 많이 와서 격려 방문할 예정입니다.

    ◇ 정관용> 천막당사를 만드신 거죠. 그러니까.

    ◆ 민병두> 천막당사는 아니고 천막본부죠. 당사는 지금 현재의 당사를 얘기하고 있고. 민주주의 회복과 국정원 개혁을 위한 국민운동본부의 천막, 상황실이 차려져 있는 것이죠.

    ◇ 정관용> 이렇게 장외투쟁으로 나가게 된 핵심 이유가 뭡니까?

    ◆ 민병두> 크게 봐서 세 가지죠. 우선 국정조사를 우리가 합의할 때만 해도 여당에서도 지난번에 대선개입은 문제가 있었다. 밝힐 것은 밝혀야 한다하는 문제의식을 공유했던 것이죠. 물론 그쪽 내부에 강경파도 있기 때문에 이른바 감금사건이라고 하는 것도 조사하자하는 거였지만 그것은 사실 곁가지였습니다. 그런데 국정조사가 진행되면서 그 본질은 어디로 사라지고 어떻게 보면 국정조사를 농단하는 행위가 있었다는 것에 대해서 굉장히 분노하고 있고요. 그다음 두번째는 남북대화 회의록의 실종, 유출사건에 대해서 여야가 합의로 검찰에 수사를 의뢰하자라고 야당대표가, 제2야당대표가 공식으로 제안했는데.

    ◇ 정관용> 검찰 고발했고 수사 들어간 것?

    ◆ 민병두> 그렇죠. 야당대표가 야당대표를 만나서 정국의 타개책을 찾자 하고 제안을 했고 사실상 거의 다 합의가 이루어진 상황 하에서 누군가 보이지 않는 제3세력에 의해서 회담이 좌절된 것을 보면서 이거 정상적으로 요즘 정치가 작동할 수가 없는 상황이구나 하는 분노와 좌절감을 느낀 것이죠.

    ◇ 정관용> 첫번째가 국정조사, 거기에 대해서 새누리당이 지금 농단하고 있다. 이런 말씀을 쓰셨는데. 지금 핵심 증인이라고 할 수 있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 그다음에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 이 두 사람의 증인채택은 일단 합의가 됐지 않습니까?

    ◆ 민병두> 그건 애초에 사실 합의가 되었던 겁니다. 국정조사를 시작할 때 여야 원내대표 간에 합의가 된 건데. 다시 A급 전범이라고 할 수가 있죠. 그 A급 전범들 문제를 갖다가 지금 협상테이블에 올려놓고 있는 것에 대해서 굉장히 분노한 것이죠. 물론 그래서 민주당의 분노하고 우리가 천막본부를 차려놓으니까 그쪽에서 다급해서 국정조사의 증인으로 부르겠다라고 말은 하고 있지만. 그쪽에서 굉장히 이중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거든요. 라디오 인터뷰 등을 통해서. 재판 중이기 때문에 본인들이 불출석할 수 있다, 혹은 증인을 거부할 수도 있다, 이 얘기는 시그널이거든요. 그 사람들보고 나오지 말라. 그리고 나와서 지난겨울에 있었던 일들을 발설하지 말라 하는 시그널이거든요. 이런 이중적인 행동에 대해서 우리가 참을 수 없고 분노한다는 것이죠.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