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클라우드펀딩에서 사기 펀딩…12만달러 챙겨 잠적



미국/중남미

    클라우드펀딩에서 사기 펀딩…12만달러 챙겨 잠적

    킥스타터에 '와규로 육포 제조' 프로젝트…"수상하다" 지적에 모습 감춰

     

    미국의 대표적인 클라우드펀딩 사이트 킥스타터에서 최근 세계 최고급 쇠고기로 알려진 일본의 '와규'(Kobe beef)로 육포를 만들겠다면서 허위 펀딩을 시도한 사건이 발생했다고 CNN머니 인터넷판이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킥스타터에 '매그너스 펀(Magnus Fun)'이라는 회사명으로 '100% 일본 고베 와규로 만든 육포 생산 프로젝트'가 등장한 것은 지난달 14일.

    지난 한달 간 3천300명이 이 프로젝트를 지지해 당초 목표인 2천300달러를 넘어 모두 12만 달러(약 1억3천500만원)의 펀딩이 이뤄졌다.

    하지만 모금기간이 끝나갈 무렵 일부 이용자들 사이에 "수상하다"는 우려가 제기된 후 이 프로젝트를 시작한 '매그너스 펀'은 모습을 감췄다.

    이용자들은 이 프로젝트 페이지에 사진이나 동영상을 포함해 '매그너스 펀'과 관련된 개인정보가 거의 없는 점, 일부 이용자들의 비판에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은 점을 지적했다.

    특히 킥스타터에 대한 다큐멘터리를 제작하던 한 영상팀이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영상팀은 이 제품은 생산비용이 비쌀 것으로 보이는데 비해 모금목표가 너무 적고, 이 페이지에 올라온 지지 코멘트가 새로 만들어진 계정에서 나온 점 등을 이상하게 여겨 '매그너스 펀'에 인터뷰 요청을 했으나 '매그너스 펀' 측이 당황해 한 점 등을 들어 사기 가능성을 제기한 것.

    '매그너스 펀'은 사기 가능성이 제기된 후 자신들의 킥스타터의 계정을 삭제했다.

    다행히 모금기간이 마감되기 전이어서 펀딩자금이 이들의 은행계좌로 넘어가지는 않아 실질적인 피해는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CNN머니는 킥스타터 측에 이 사건에 대한 확인요청을 했으나 거절당했다고 전했다.

    CNN머니는 조사 결과, 지난해 킥스타터에 소개된 프로젝트의 84%가 약속된 시간내에 생산이 이뤄지지 못한 것으로 확인되는 등 클라우드펀딩은 직접 사기가 아니더라도 리스크(위험)가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킥스타터는 지금까지 5억7천100만달러의 자금을 조달하는 등 클라우드펀딩의 대표주자로 부각되고 있지만 이번 사건처럼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고 CNN머니는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