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檢, ''4대강 사업 담합 의혹'' 건설사 등 25곳 압수수색



법조

    檢, ''4대강 사업 담합 의혹'' 건설사 등 25곳 압수수색

    담합 뿐아니라 비자금 조성 의혹도 함께 파헤칠 가능성

     

    검찰이 ''4대강 살리기 사업'' 관련 입찰 담합 의혹이 제기된 대형 건설사와 설계업체 등 25개 회사를 15일 전격 압수수색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여환섭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검사 10여명과 대검찰청 포렌직 요원, 수사관 등 200여명을 대형 건설사 16개 업체의 본사와 지사, 설계업체 9곳 등으로 보내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

    해당 업체에는 삼성물산과 현대건설, 현대산업개발, 포스코건설, 대우건설, GS건설, SK건설, 대림산업 등 웬만한 대형업체들은 모두 포함됐다.

    지역적으로는 서울과 경기, 인천, 전남 나주 등 30여곳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해당 업체들에서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회계자료, 4대강 사업 관련 내부 문건, 실무자들의 노트북과 휴대전화 등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4대강 공사 과정에서 불거진 건설사의 담합 의혹을 비롯해 공사대금 과다 책정, 공사대금 횡령 및 유용, 비자금 조성 의혹 등과 관련된 객관적인 물증을 확보하기 위해 압수수색을 단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건설사들은 공사 추진 과정에서 비자금을 조성한 의혹을 함께 받아왔다.

    검찰 관계자는 "지금 단계에서는 4대강 사업 과정에서 건설사들 사이의 입찰·담합 행위 입증에 집중해서 수사할 예정"이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했지만 "수사과정에서 구체적인 단서나 수사 자료를 확보하면 다른 혐의에 대한 수사착수 여부를 새롭게 검토해야 한다"며 비자금 조성 의혹에 대한 수사 가능성을 열어뒀다.

    검찰은 이날 확보한 압수물을 분석한 뒤 이르면 다음 주부터 건설사 관계자 등 관련자 소환조사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이명박 정권의 역점 사업이었던 4대강 사업은 5년 동안 약 22조원의 막대한 예산이 투입됐지만, 감사원의 감사 등을 통해 일부 부실공사가 지적됐고 사업에 참여한 업체들이 담합했다는 의혹도 불거졌다.

    지난해 6월 시민단체에 의해 고발된 4대강 사업 참여 건설사들의 담합 의혹 사건은 당초 서울중앙지검 형사7부에 배당됐지만 고발인 조사 제외하고는 이렇다할 진전이 없었고, 검찰은 최근 이 사건을 특수1부에 재배당했다.[BestNocut_R]

    검찰관계자는 "사건의 규모로 볼 때 형사부에서 수사하는 것보다 특수부에서 집중적으로 수사하는 것이 효율적이고 적절할 것 같다고 판단했다"고 재배당 이유를 밝혔다.

    지난해 6월 검찰은 입찰 담합 비리와 관련한 공정위 조사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압수수색 형식으로 공정거래위원회의 자료를 확보하기도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