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老정객 김종인의 ''토사구팽史''…"모욕적인 일"



국회/정당

    老정객 김종인의 ''토사구팽史''…"모욕적인 일"

    asd

     

    새누리당 김종인 국민행복추진위원장은 결국 박근혜 후보 옆에 서지 않았다.

    16일 우여곡절 끝에 발표된 박 후보의 경제민주화 공약에서, 내용만큼 주목을 받았던 것은 김 위원장이 후보와 ''함께'' 발표를 하느냐 여부였다.

    대기업집단법 제정과 기존 순환출자 의결권 제한, 주요 경제범죄에 대한 국민참여재판 등 재벌개혁을 위한 ''김종인 안''이 무더기로 최종 공약에서 제외되자, 김 위원장은 경제민주화 정책을 총괄했음에도 공약 발표장에 나타나지 않았다.

    김 위원장은 옛 한나라당 비상대책위 시절부터 지금까지 "토사구팽 당할 것"이라는 야권의 지적에도 꿋꿋이 버텨왔지만, 결국 이날 "진짜 이용만 당했다"는 평가를 외면하지 못하게 됐다. 토사구팽의 기미는 일찌감치 감지됐다. 김 위원장은 애초 박 후보로부터 일인체제의 경선캠프 선대위원장을 맡아달라는 부탁을 받고 참여했지만, 홍사덕 전 의원과 ''공동'' 선대위원장인 것을 알고 당황했었다고 한다.

    대선 공약기구인 국민행복추진위원장으로 일하면서는, 행복추진위 산하 분과별 추진단장조차 자신의 뜻대로 임명하지 못했다. 위원장 자신이 경제민주화 추진단장을 직접 맡은 게 전부였다.

    박 후보가 경제민주화 필요성을 강조하는데도 이한구 원내대표를 위시한 시장주의자들의 주장이 곳곳에서 튀어나오면서, 지난 10월에는 "김종인과 이한구 중에 한 명(의 노선)을 택하라"며 당무 보이콧을 하기도 했었다.

    asd

     

    이때 박 후보로부터 순환출자 제한과 대기업 총수에 대한 집행유에 금지 등 두 개 법안을 11월 중순 반드시 처리한다는 것을 약속 받고 복귀했다. 김 위원장의 당내 지지세력이었던 경제민주화실천모임이 관련법을 발의했을 뿐, 다수당인 새누리당은 이날까지 입법을 위한 별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

    이때는 또 최종적으로 대선기구가 정비되면서 행복추진위 위에 박 후보가 직접 위원장을 맡은 공약위가 설치됐는데, 김 위원장은 "대선 기구에서 생산된 안을 또다시 검토하는 위원회가 어디있냐. 행보추진위에서 나온 안들을 거르기 위한 장치 아니냐"며 박 후보에게 직접 따지기도 했었다.

    ''김종인 안''이 박 후보에게 최종 보고된 이후에는 토사구팽 상황이 본격적으로 진행됐다. 김 위원장은 주요 경제범죄에 대한 국민참여재판 의무화를 직접 발제하는 등 재벌 대기업에 대한 견제 장치를 강조했는데, 박 후보는 ''김종인 안''이 언론에 새나간 것에 대해 불쾌함을 나타낸 것은 물론 공식적으로 기존 순환출자 의결권 제한에 반대 입장을 밝히는 등 선을 분명히 그었다.

    김 위원장이 추진한 안들이 ''정밀하게'' 들어내진 이날 경제민주화 최종발표안에 대해 진영 국민행복추진위 부의장은 "몇 개 부분을 빼고는 박 후보가 거의 다 받았다"고 했다.

    경실모 소속의 한 인사는 "김 위원장이 여러 차례 당하면서도 ''토사구팽 당할 염려는 없다''고 하시길래 결국 이런 상황이 될 게 우려됐었다"며 "노정객이 지금 상황을 얼마나 모욕적으로 느끼고 있을지 모르겠다"고 했다. 김기원 방통대 교수는 "자기 뜻을 관철시키는 데만 집착하다 이용만 당해버렸다"고 했다.[BestNocut_R]

    상황이 이렇다보니 김 위원장이 박 후보와 결별하는 수순을 밟지 않겠냐는 관측이 나오지만, 그는 당장 다음 날 경남 창원대에서 남해안 포럼이 주최하는 행사에 참석해 박 후보 지지를 호소할 계획이다.

    김 위원장 측은 "그나마 이번에 발표한 안은 새누리당 입장에서 굉장히 많이 나아진 것"이라며 "가능한 대로 입법화하는 게 업적이라면 업적이 될 수도 있겠다"고 말했다.



    [YouTube 영상보기] [무료 구독하기] [nocutV 바로가기] [Podcast 다운로드]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