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사건/사고

    ''말아톤'' 초원이, ''맨발의 기봉이'' 맞춤형 지원

    • 0
    • 폰트사이즈

     

    영화 ''맨발의 기봉이'', ''말아톤'', ''레인맨''의 주인공과 같이 18만명이 넘는 발달장애인에 대한 맞춤형 서비스가 지원된다. 발달장애란 지적인 능력이나 의사소통 능력 등이 부족한 장애로 지적장애와 자폐성 장애로 구분된다.

    정부는 지난 6일 국가정책조정회의를 열어 발달장애인 권리보호, 진단·치료, 돌봄지원, 건강·소득지원 등의 내용을 담은 발달장애인 지원계획을 확정했다.

    우선, 성인발달장애인의 신상보호 등을 담당할 성년후견제의 조기정착을 위해 성년 후견인을 양성하고 성년후견인에 대해서는 활동비를 지원할 방침이다. 경찰과 해양경찰 복지부가 협력해 연 2회 이상 취약지역에 대한 정기적인 수색을 통해 발달장애인 약취·인신매매를 근절하기로 했다.

    전체 영유아를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는 영유아건강검진 결과 발달장애가 의심되는 영유아에 대한 정밀진단도구를 개발하고 진단비 지원을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전국가구 평균소득 100% 이하 가구에만 지원되고 있는 발달재활서비스 바우처 대상도 확대된다.[BestNocut_R]

    현재 1급 장애인만 신청이 가능한 활동지원서비스를 2급장애인도 신청할 수 있도록 하고, 중증아동 돌봄서비스도 이용대상과 사용시간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발달장애인에게 적합한 직종을 개발하고 단순 임가공 위주의 장애인 보호고용시설의 업종도 다양화 하기로 했다.

    발달장애는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면 언어능력이나 문제행동 등이 크게 완화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진단도구나 전문인력 부족, 자녀의 장애를 인정하지 않으려는 부모들의 성향 때문에 조기개입이 지연되고 있는 실정이다.

    반면에 자녀의 장애를 받아들인 부모들은 자녀의 지료를 위해 상당한 비용을 지출하고 있지만 믿을 수 있는 치료기관과 정보가 부족해 큰 어려움을 겪고 있고, 발달장애 자녀를 돌보느라 직장이나 여가생활을 포기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