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北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 의미는?



통일/북한

    北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 의미는?

    "김정일 위원장에 대한 충성심 과시 차원에서 영원한 총비서로 추대"

    김정은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11일 평양에서 열린 제4차 당대표자회에서 김정은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을 노동당 제1비서에,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영원한 당 총비서로 추대됐다고 밝혔다.

    김정은 부위원장이 노동당 총비서에 오르지 않고 제1비서에 추대된 이유는 무엇일까?

    세종연구소의 정성장 수석연구위원은 "과거에 김정일 위원장이 김일성 주석 사망 후 김일성에 대한 충성심을 과시하기 위해 김 주석이 갖고 있던 최고 직책인 주석직을 폐지하고 김일성을 ''공화국의 영원한 주석''으로 내세웠다"고 지적했다.

    정 수석연구위원은 "이번에도 김정은 부위원장이 김 위원장에 대한 충성심 과시 차원에서 김 위원장이 당에서 갖고 있던 최고 직책인 당 총비서 직을 폐지하고 김정일을 ''조선로동당의 영원한 총비서''로 추대하는 결정을 내린 것"으로 분석했다.

    정 수석연구위원은 "김 부위원장이 형식적으로는 당 총비서가 아닌 제1비서직에 추대됐지만, 실질적으로는 당의 최고직책인 당 총비서직에 추대된 것과 같은 의미"라고 풀이했다.[BestNocut_R]

    북한은 제4차 당대표자회에서 김정은을 ''제1비서''직에 추대하면서 "조선로동당 제1비서이신 경애하는 김정은 동지를 수반으로 하는 조선로동당의 령도"에 대해 언급해 과거에는 ''당 총비서''직이 조선노동당의 수반이었지만, 현재는 ''당 제1비서'' 직이 조선노동당의 수반임을 명확히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