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최고 안정성 인정 받은 ''알페온''… 그 숨겨진 비밀은?

  • 0
  • 0
  • 폰트사이즈

자동차

    최고 안정성 인정 받은 ''알페온''… 그 숨겨진 비밀은?

    • 0
    • 폰트사이즈

    충돌테스트 안전도 ★★★★★ 별 5개 받아

    알페온

     

    자동차에 대한 가장 큰 관심은 안정성일 것이다. 특히 대형차를 구매하는 소비자라면 안전성을 1순위에 두지 않을까 싶다.

    최근 대형차 구매를 고려하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안전한 차''라고 입소문이 돌고 있는 자동차가 있다. 국내외 각종 안전 테스트에서 우수한 점수로 관심을 끌고 있는 한국지엠의 준대형 세단 알페온이 그 주인공.

    한국지엠 알페온은 최근 국토해양부에서 발표한 충돌 테스트에서 신차 안전도 만점을 받아 다시 한번 최고의 안전성을 입증 받았다.

    외부에서 중후한 멋을 느낄 수 있는 알페온은 차체 70% 이상이 초고장력 및 고장력 강판이다.

    알페온은 설계 당시부터 승객 공간의 안전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차체 전면부와 크로스 멤버(Cross member), 그리고 언더바디(Underbody) 전반에 초/고장력 강판을 적용하였고, 효과적으로 충돌 하중을 고르게 분산하여 승객 탑승 공간의 변형을 최소하도록 개발됐다.

    여기에 듀얼 스테이지 에어백, 액티브 헤드레스트(능동형 머리 지지대), 듀얼 시트벨트 프리텐셔너, 락킹 텅(Locking Tongue) 벨트 등 충돌 시 발생할 수 있는 2차 상해까지 세심하게 고려한 안전사양은 알페온을 가장 안전한 차로 만든 비결이다.

    알페온은 시트벨트 시스템도 차별화됐다.

    듀얼 에어백 전개사진

     

    듀얼 시트벨트 프리텐셔너는 충돌시 시트벨트를 역으로 되감아 주어 상체와 골반을 동시에 빠르게 밀착시킴으로써 승객이 앞으로 쏠리는 현상을 보다 효과적으로 방지하며 충돌 직후 시트벨트의 과도한 압박을 풀어 주도록 하는 로드리미터가 2차 상해를 예방한다.

    뿐만 아니라 시트벨트 버클 부분에 적용한 락킹 텅은 알페온 안전도를 높인 일등공신이다.

    정면 충돌 시 무게중심이 큰 둔부가 앞으로 밀리면서 골반 부위를 감싸고 있는 벨트가 늘어나고 가슴부위를 감싸는 벨트의 압박감이 커지는 상황을 고려해서 그 전달되는 힘을 차단해주기 위한 안전장치다.

    로드리미터와 같이 2차 상해를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국내 자동차 회사에서는 유일하게 적용하며 알페온 전 모델에 기본사양으로 장착된다.

    한편, 북미에서도 알페온의 기반이 된 뷰익 라크로스(Buick LaCrosse)가 2010년 북미 고속도로 보험안전협회(IIHS) 가 뽑은 ''가장 안전한 차(Top Safety Pick)''로 선정되었을 뿐만 아니라, 지난 4월 북미 도로교통안전국(NHTSA)이 주관한 신차 안전도 평가에서 별 5개(★★★★★)를 획득해 최고의 안전성을 갖춘 럭셔리 세단이라는 찬사를 받았다.
    락킹 텅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