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이재오 "한일어업협정 잘못된 점 바로잡아야"

출입기자단 오찬간담회…日 독도 영유권 주장 관련

이재오 특임장관은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과 관련해 "독도 문제는 1965년 한일협정을 맺을 때부터 잘못 꼬였다"며 "이번 기회에 1998년 맺은 신한일어업협정에서 잘못된 부분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24일 출입기자단과 오찬간담회를 갖고 "당시 정부가 독도 문제를 애매하게 처리해 일본이 독도가 자기네 땅이라고 주장하는 근거가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재오 장관은 트위터에서도 "협정의 유효기간이 2002년 1월22일로 지났으므로 협정 파기 의사를 일본에 제기해야 한다"며 "중간수역으로 포함된 독도를 전관수역으로 전환해야 한다. 협정 파기 의사를 밝히지 않으면 효력은 자동 연기된다"고 주장했다.

이 장관은 지난 2005년 동료 의원들과 함께 한일어업협정 파기 선언 및 재협상 촉구 결의안을 내고 협상 과정 공개와 진상조사 등을 요구한 바 있지만 당시 여당의 반대로 논의조차 못했다고 트위터를 통해 밝히기도 했다.

또 일본 자민당 의원들의 울릉도 방문 계획에 대해 "치욕적인 영토 주권의 침해"라면서 "일본 전범 후예들이 울릉도에서 일장기를 흔들고 일본에서 영웅이 되는 것을 절대로 용납할 수 없다"고 강력한 저지 방침을 밝혔다.

이 장관은 오는 31일 독도를 방문해 직접 해경 경비대원들과 숙식을 같이하며 보초를 선 뒤 울릉도로 이동, 4일까지 머물 계획이다.

일본 의원들의 방문을 무시하자는 의견이 있는 것과 관련해 이 장관은 "일본이 마치 우리를 자기네 영토 관리인으로 취급하는데 한국 정부가 아무도 나서지 않는다는 것은 옳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조용한 외교'' 때문에 이렇게 된 것"이라며 "어떻게 나라 간에 영토를 두고 다투는데 조용하게 할 수 있느냐"고 비판했다.

0

0

전체 댓글 5

새로고침
  • NAVER신의2022-03-06 15:14:25신고

    추천2비추천21

    ▶ k방역 = kill방역, 국민 방치, 국민 우롱, 정치 방역 → 국민 주권, 정의 구현, 적폐 정산 !!!
    ■ 결사 투표 (우크라이나 국민 처럼) = 윤통령 = 정상 국가, 정상 복지, 정상 정치, 정의 사회
    ■ 윤일화 = 공동정부 통합정부 미래정부 공정정부 (화합! 5년... 파트너 싑, 번영 통합...국가)
    ■ 안철수 주 관심 분야 과기부 장관으로..! = 경제 강국 → 차후 도지사...후 유력 대권 후보로
    ■ 다두 정치 = 윤석열 이준석 홍준표 ... 김종인.. / 안철수.. 전문가.. / DJ 노무현 계승자...!
    ■ 이준석 = 윤후보 최고 책사.. / 전략적 정치인 / 정권 교체 견인마 → 대선 지선 총선 까지 승리!

  • NAVER닭장수2022-03-06 13:34:51신고

    추천23비추천1

    한명은 좋아할 일이 맞는데 한명은 멍청해서 좋아할 일인줄 아는거지. ㅋㅋㅋㅋㅋ

  • NAVER가자2022-03-06 12:12:05신고

    추천30비추천0

    이번 대선 1번, 2번 열성 지지자들은 상대가 아무리 흑색선전에 가짜 뉴스를 퍼뜨려 상대를 잡으려 해도 절대 흔들리지 않고 지지하는 후보를 찍을 겁니다. 결국 당락은 중도 표심에 달렸고 결과는 우리나라 국민 수준으로 나타납니다.
    대한민국 국민 수준은 세계 어느 나라보다 높다고 자부합니다. 중도 표심은 좌우를 떠나 향후 5년 누구에게 나라 살림을 맡길 것인가 곰곰이 생각하고 생각해서 투표할 것입니다. 누가 되든 결과에 승복합시다. 5년 후 또 다른 선택이 기다리고 있으니까... 대한민국 국민 여러분! 힘냅시다!

더보기 +


제 21대 대통령 선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