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오는 5월 23일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1주기를 맞아 5월5일부터 1개월간 다양한 추모행사가 열린다.
노무현재단은 ''''재단법인 아름다운 봉하'''', ''''한국미래발전연구원''''과 공동으로 5월 5일부터 한달간 다양한 추모행사를 열 예정이다고 밝혔다.
1주기 행사는 △노무현 대통령 묘역 완공행사와 본 추모행사(봉하마을) △학술 및 문화, 전시행사(서울) △추모콘서트 행사(5대 도시) 등으로 나눠 진행된다.
재단측은 "차분하고 절제된 기조를 유지하면서도, 대통령의 유훈처럼 돼 있는 ''''깨어있는 시민정신''''의 가치를 되새기면서, 시민참여와 봉사를 바탕으로 진행한다는데 주안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행사준비를 위해 노무현재단은 지난 2월부터 ''''노무현 대통령 1주기 추모행사기획단(단장 문재인 상임이사)''''을 설치해 매주 점검회의를 열고 세부 행사를 준비해 왔다. 행사 진행과 운영은 4월 20일부터 모집중인 시민자원봉사자 중심으로 치를 예정이다.
다음은 주요 추모행사
▶추모전시회
여러 작가들의 추모 그림, 조각, 판화, 만화, 그리고 시민들의 수많은 추모기록물이 한 장소에 전시된다. 고인의 유품 수 십 여점도 서거 후 처음으로 일반에 공개되는데, 친숙하게 알려진 사진 속 대통령의 모습으로 재현된다.
-서울전시 : 5월 5일(수)~5월16일(일) 오전 10시~오후 7시, 서초동 갤러리 ''''루미나리에'''' (강남역 근처)
-봉하전시 : 5월20일(목)~5월31일(월) 오전 10시~오후 7시, 봉하마을 추모영상관
추모
▶추모 콘서트 ''''Power To The People 2010''''
YB(윤도현밴드), 강산에, 안치환과 자유, 노찾사, 윈디시티, 이한철밴드, 두 번째 달, 우리나라, 피아 등이 출연. 지역별로 대규모 시민합창단이 만들어져 시민들 스스로 꾸미는 무대도 함께 선보인다. 특히 명사(명단 추후 공개)들로 구성된 프로젝트 밴드가 무대에 올라 평소와는 전혀 다른 모습의 보컬멤버로 변신한다.
-서울 5월 8일(토) 저녁7시, 구로구 항동 성공회대 대운동장
-광주 5월 9일(일) 저녁7시, 옛 도청 앞 광장
-대구 5월15일(토) 저녁7시, 신천 둔치
-대전 5월16일(일) 저녁7시, 갑천 둔치
-부산 5월23일(일) 저녁7시, 부산대학교 대운동장
▶추모학술 심포지엄
노무현 전 대통령이 서거하기 직전까지 연구와 집필에 매달렸던 진보주의 주제를 학술적으로 재조명한다. 1세션 ''''민주정부 10년을 어떻게 볼 것인가'''', 2세션 ''''진보의 대안과 전략'''', 3세션 ''''민주주의와 시민주권'''' 등으로 진행된다.
-일시 : 5월 10일(월) 오후 1시
-장소 :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
▶(가칭) ''''봉하 생태산책길'''' 조성
노무현 전 대통령이 어린 시절과 퇴임 후 즐겨 거닐던 봉하마을 주변 산과 숲길, 논길, 화포천 등을 하나의 산책 코스로 이어 ''''올레길''''과 같은 생태산책길로 조성할 예정이다.
-일시 : 5월 16일(일)
-장소 : 봉하마을
박석
▶인터넷매체 합동생중계 토론회 ''''노무현, 열 컷의 풍경''''
노무현 전 대통령님을 담은 열 컷의 사진, 그 열 컷에 각각 담긴 열 가지 주제를 놓고 그를 잘 아는 열 명의 인사들이 출연해 그를 증언하고 추억하는 이색적인 토론행사. 주요 인터넷매체가 생중계한다.
-일시 : 5월 17일(월) 오후 2~4시
-중계 : 주요 인터넷방송
▶특별전시회 ''''노란 선을 넘어서''''
노무현 전 대통령을 기리고자 하는 미술인들이 모여 마련한 전시회. 강요배, 김정헌, 노순택, 오원배, 이반, 임옥상, 조습, 주재환, 황재형 등 화단의 중진 작가 37인이 참가했다. 전시작품은 모두 판매된다.
-일시 : 5월 19일(수)~5월 31일(월) 오전 10시~오후 6시
-장소 : 서울 정동 경향갤러리(오픈행사 5월 19일 오후 5시)
▶박석 및 묘역 완공식[BestNocut_R]
묘역 전체 부지에 일반 시민들 추모의 글이 새겨진 박석 1만 5천개(사진)를 깔아 국민들의 사랑과 애도와 추모의 마음이 집대성된 곳으로 거듭난다.
-일시 : 5월 중순
-장소 : 봉하마을 부엉이바위 아래
▶서거 1주기 추도식
유족과 시민대표, 각계각층 국민들이 함께 고인을 애도하고 추모하는 1주기 추도식. 방송인 김제동씨의 사회로 추모 동영상 상영, 추도시 낭송, 추도사, 추모곡 연주, 유족 인사, 헌화-분향 등의 순서로 이어진다.
-일시 : 5월 23일(일) 오후 2시
-장소 : 봉하마을 부엉이바위 아래
행사 관련 문의 ㅣ 노무현재단 사무처 (대표전화 1688-0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