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Why뉴스] 청와대는 왜 김 국방에게 ''쪽지''를 건넸을까?



정치 일반

    [Why뉴스] 청와대는 왜 김 국방에게 ''쪽지''를 건넸을까?

    노컷뉴스에 포착된 ''A4 메모지''에 적힌 청와대 VIP의 의중

    뉴스의 속사정이 궁금하다. 뉴스의 행간을 속시원히 짚어 준다. [편집자 주]

    ㄴㄴ

     

    김태영 국방장관이 ''북한의 어뢰 공격설''을 제기하던 지난 2일 국회 긴급현안질의에서 발언파장이 커지자 김 장관에게 ''A4 메모지''를 건네는 장면이 <노컷뉴스>에 포착됐다.

    메모에서 청와대는 ''어뢰공격설 발언을 급수습하라''는 취지의 주문을 했다. 왜 청와대와 국방부가 ''북 공격설''에 대해 큰 시각차를 가진 것일까? 그 속사정을 짚어보겠다.

    ▶천안함 침몰이후 김태영 국방장관의 발언을 보면 발언의 ''일관성''이 없다는 게 확연히 드러나지 않나?

    사고 사흘 뒤인 지난달 29일 국회 국방위가 열렸다. 김장수 한나라당 의원이 ''북한의 어뢰공격 가능성''에 대해 질문을 했다. 김태영 장관은 답변에서 "당시 북한 공격 징후가 없었다"고 말했다. 그 근거로 초계함에는 어뢰탐지를 위한 수단을 갖고 있고, 이 ''소나''(음파탐지기)를 운영했던 수병도 그런 감지가 없었다고 보고했다고 밝혔다.

    그러더니 다음날인 30일에는 역시 국방위에서 ''북한 기뢰에 의한 폭발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대해 "그럴 수 있다"며 "북한 기뢰가 흘러와 우리 지역에 있을 수 있다"고 ''기뢰설''에 맞장구를 쳤다.

    그 다음 사흘 뒤인 지난 2일, 국회 긴급현안질의가 열렸다. 여기에서는 본인의 "어뢰공격 가능성이 없다"는 발언을 다시 뒤집고, "어뢰가능성이 좀 더 실질적이지 않나 싶다"라고 말했다. 이랬다저랬다 도통 종잡을 수 없는 널뛰기 발언이다.

    ▶김태영 국방장관의 ''널뛰기 발언''과는 달리 청와대는 북한 개입설에 대해 처음부터 매우 신중했는데?

    이명박 대통령이 "해군이 초동조치를 잘했다"고 해서 뭇매를 맞았는데, 많은 국민이 뜨악해했다. 그러나 대통령의 북한관련 발언은 일관성이 있었다.

    이 대통령이 ''북한연루 문제''에 대해 처음 언급한 것은 박희태 의원 등 한나라당 의원들과 오찬때다. 이때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대청해전때와 달리 이번 사고 직후에 감청된 북한군의 교신기록을 보면, 특이동향이 없다. 정황도 없는데 개입했다고 할 수 없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다음날 2일에는 정몽준 한나라당 대표와 조찬회동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도 "북한과 국제사회가 보고 있기 때문에 차분히 원인조사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급기야는 김태영 장관의 ''북 어뢰공격설''에 대한 파장이 커지자, 4일 정부 고위당국자가 익명을 전제로 "북 공격설은 억측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대통령의 의중과 연관선상에 있는 발언이다.

    ▶김태영 국방장관이 지난 2일 국회에서 ''어뢰 공격설''을 강하게 제기했을때도 청와대가 곧바로 김 장관의 발언에 대해 주의를 요구한 사실이 <노컷뉴스>가 포착한 사진을 통해서도 확인됐는데?

    김태영 장관의 ''어뢰설'' 발언이 나오자 각 언론사는 이 발언을 대서특필했다. 그러자 청와대가 국회 답변중인 김 장관에게 긴급히 쪽지를 건넸다. 쪽지 내용은 <노컷뉴스> 사진팀 윤창원 기자가 찍은 사진을 통해 분명하게 포착됐다.

    메모를 보면, "장관님, VIP께서 국방비서관을 통해 답변이 어뢰쪽으로 기우는 것 같은 감을 느꼈다고 하면서(기자들은 그런 식으로 기사쓰고 있다고 합니다), 이를 여당 의원 질문형식이든 아니든 직접 말씀하시든지간에 안보이는 것 2척과 이번 사태와의 연관성에 대해 침몰 초계함을 건져봐야 알 수 있으며, 지금으로써는 다양한 가능성을 조사하고 어느쪽도 치우치지 않는다고 말씀해주시라(이하 중략)"라고 적혀 있다.

    청와대가 쪽지를 건넨 취지는 김 장관에게 북한 어뢰공격 가능성에 대해 너무 ''오버''하지 말고 수습하라는 지시임을 알 수 있다.

    ▶청와대가 왜 김태영 장관의 발언수위를 조절하고 나섰을까?

    솔직히 저도 여러분이 생각하는 이상 그 이유를 짐작하기 힘들다. 청와대의 근거는 첫 번째는 아직 ''북한의 개입정황이 없다는 것''일 거다. 이 대통령은 ''과학적인 조사''를 여러차례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김태영 장관이 너무 튄다고 생각한 것 같다.

    두 번째는 북한 개입정황이 없다는 것은 미국 당국자들 입을 통해서도 여러번 확인되고 있다. 스타인버그 미 국무 부장관은 지난달 29일 "북한 개입이 사고원인이라 믿거나 우려할 근거가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증거가 없는데 무턱대고 주장하기가 부담스럽지 않을까 생각.

    ▶미 당국자들의 발언을 왜 중시하는가?

    한미 연합군은 NLL부근에서 독수리 연합훈련을 하고 있었다. NLL은 북한의 코 앞이다.

    [BestNocut_R]지난 노무현 정부와 김대중 정부때는 NLL부근에서 연합훈련을 한 적이 없다고 한다. 이번 독수리 훈련은 한미 연합훈련이었기 때문에 미국의 모든 정보망은 물론 남과 북도 ''Alert''(초경계)상태에 있었다고 보는 것이 상식이다.

    백령도에는 우리 군이 진입할 수 없는 미군측의 ''레이더 감청기지''가 있다. 미군측은 이 레이다 기지와 정찰기, 일본의 오키나와 기지 정찰시설을 통해 훈련에 따른 북한의 움직임을 속속들이 보고 있었다고 봐야 한다.

    그래서 훈련기간 중 북측도 평소 기동하지 않던 정찰기 2대를 남하시켰다 돌아갔고, 북한 잠수정 2척도 찾고 있었다는 정보사항이 파악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북한이 개입 안했다고 100% 확증할 수 없으나, 한미 정보당국이 파악한 북한군 특이사항이 없었다는 점도 현단계에서 명확한 것으로 봐야 할 것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