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판촉용 코르크 냄비받침'' 화재 위험



생활경제

    ''판촉용 코르크 냄비받침'' 화재 위험

    해당 업체, 리콜 절차 진행

    판촉용 코르크 냄비받침

     

    한국소비자원은 19일 "소비자들에게 판촉물이나 홍보물로 제공돼온 코르크 냄비받침이 사용 중 화재를 유발할 위험성이 있다"며 소비자 안전 주의보를 발령했다.

    판촉용 코르크 냄비받침은 플라스틱(열가소성 합성수지) 판 위에 코르크 판을 덧붙여 만들어진 냄비받침으로 합성수지 판이 코르크 판 주변으로 돌출되어 있는 형태를 띄고 있다. [BestNocut_R]

    소비자원은 "코르크 판을 덧붙인 열가소성 합성수지 판이 코르크 판 주변으로 돌출되어 있는 형태여서 과열된 냄비 등을 올려놓을 경우 합성수지가 녹아 변형되면서 냄비에 들러붙을 수 있고, 냄비받침이 들러붙은 것을 모르고 냄비를 가스레인지에 올려 점화하는 경우에는 합성수지가 불에 타면서 화재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밝혔다.

    특히 "가스레인지 주변에는 가스 호스가 노출돼 있어 가스레인지 위에서 냄비받침이 타면서 화염이 발생할 경우 자칫 대형사고로까지 연결될 위험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소비자원은 이 같은 형태의 냄비받침을 제공받은 소비자들은 이들 제품의 사용을 중지할 것을 촉구했다.

    실제 지난달 경기 화성에 사는 김 모씨는 냄비를 가스레인지에 올려 점화한 후 출근 준비 중 냄비에 붙어 있던 냄비받침이 타면서 화염이 치솟고, 심한 유독가스와 함께 연기가 발생해 온 집안이 시커멓게 그을렸다.

    화재 잔흔

     

    지난해 11월 경북 상주에 사는 임 모씨는 시청에서 홍보물로 제공받은 ''코르크 냄비받침''에 올려놓았던 냄비에 냄비받침이 들러붙은 것을 모르고 다시 가스레인지 위에 올려 점화 후 다른 일을 하던 중 냄비받침에 불이 붙어 화염이 치솟는 아찔할 경험을 했다.

    현재 판촉용 코르크 냄비받침은 데이트종합상사에서 제조해 공급하고 있으며, 지난해 공급된 수량만 5만여 개에 이른다.

    소비자원은 이들 냄비받침과 관련한 사고사례 및 위험성을 제조.판매업체들에 통보해 이들 제품의 생산 및 판매 중지를 권고했으며, 권고를 받은 판매업체들은 판매 중지를 결정하고, 인터넷 광고를 중단한 상태다.

    데이트종합상사는 홈페이지(www.giftdate.co.kr)에서 이들 제품의 판매광고를 중단하고 제조 및 판매의 중지를 공지하는 등 리콜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