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경제정책

    정부,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6천 가구 사업자 공모

    • 0
    • 폰트사이즈
    핵심요약

    내달 19~23일 참가 의향서 접수…상반기 우선협상자 선정
    오는 29일부터 HUG·LH 등 관계기관 누리집 통해 공고

    연합뉴스연합뉴스
    국토교통부는 오는 29일 주택도시보증공사(HUG)·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공공 지원 민간임대주택 6천 가구 공급을 위한 사업자를 공모한다고 28일 밝혔다.

    공급 규모는 6천 가구 중 '일반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약 4천 가구, '실버 스테이'는 약 2천 가구다.

    일반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시세보다 저렴한 임대료로 10년 이상 임대 운영하는 민간임대주택이다.

    무주택자를 대상으로 공급하며 물량의 20% 이상은 청년·신혼부부·고령자에게 특별공급된다. 임대료 수준은 일반공급의 경우 시세의 95% 이하, 특별공급의 경우 시세의 75% 이하다.

    실버스테이는 만 60세 이상인 무주택 고령자를 우선으로 20년 이상 노인복지주택과 같은 시설의 임대료 95% 이하(갱신 시 5% 내 증액 제한)로 운영하는 민간임대주택이다.

    사업자는 전체 세대를 실버스테이로 공급하거나 일반 세대를 위한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이 함께 공급되는 혼합형 실버스테이 단지로 특화해 조성할 수도 있다.

    이번 사업은 주택도시기금과 민간이 함께 출자해 설립한 부동산투자회사(리츠)가 임대 주택을 건설 또는 매입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방식은 민간이 제안하는 사업 부지에 임대 주택을 공급하는 '민간 제안 공모'와 공공 택지에 임대 주택을 공급하는 '택지 공모'로 나뉜다.

    사업자로 선정되면 HUG의 기금 출자 심의를 거쳐 주택도시기금 출·융자 및 금융 보증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이번 공모에서 민간 제안 공모는 약 4천 가구 규모로 진행된다.

    이 가운데 3천 가구는 일반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1천 가구는 실버스테이다.

    택지 공모는 약 2천 가구 규모로 진행된다. 사업 대상지는 파주 와동 A2블록, 원주 무실 S1블록, 의왕 초평 A1블록 총 3곳이다.

    파주와동 A2블록과 원주무실 S1블록은 실버스테이로, 의왕초평 A1블록은 임대의무기간이 20년인 일반공공지원 민간임대로 공급한다.

    또 원주무실S1·의왕초평 A1블록은 두 대상지를 하나의 사업으로 묶어 단일한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는 패키지형 방식으로, 파주와동 A2블록은 단독으로 공모가 진행된다.

    국토부는 내년 1월 19일부터 23일 오후 3시까지 사업 참가 의향서를 접수하며 의향서를 제출한 사업자로부터 사업 계획서를 접수할 예정이다. 이어 내년 상반기 내 심사를 거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선정된 우선협상자는 HUG와 구체적인 사업 내용을 협의한 뒤 주택도시기금 출자 승인, 임대 리츠 영업 인가, 사업 약정 체결 등을 거쳐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공모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오는 29일부터 HUG·LH 등 관계기관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