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인문사회 학술연구 지원 사업' 49개 과제 선정

  • 0
  • 0
  • 폰트사이즈

교육

    '인문사회 학술연구 지원 사업' 49개 과제 선정

    • 0
    • 폰트사이즈
    핵심요약

    '인문사회 연구소 지원 사업', '글로벌 아젠다 연구 지원 사업', '글로벌 인문사회 융합연구 지원 사업'
    내년 2월까지 87억원 지원

    연합뉴스연합뉴스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은 26일 "2025년 '인문사회 분야 학술연구 지원사업' 중 집단연구군인 3개의 연구소 지원 사업에 총 49개 과제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인문사회 학술연구 지원사업'은 학문후속세대를 포함해 연구자의 성장단계별 연구 역량을 강화하고, 대학 부설 연구소 중심의 집단연구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1963년부터 교육부가 추진해 온 인문사회 분야의 대표적인 국가 연구개발 사업이다.
     
    연구소 단위 연구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인 '인문사회 연구소', '글로벌 아젠다 연구', '글로벌 인문사회 융합연구 연구소 지원형' 등 3개 사업을 대상으로 했고 총 49과제가 선정됐다. 내년 2월까지 지원 예산은 87억원이다.
     
    '인문사회 연구소 지원 사업'은 순수학문 연구 진흥과 장기적인 교육정책 제시에 기여하는 연구소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연구소 육성·운영계획, 연구과제 수행 및 인력 양성 계획 등을 평가해 총 38개 과제를 선정했으며, 연평균 3억3800만원씩 최대 6년간(3+3) 연구비를 지원한다.
     
    또한 국가의 경계를 넘어서 보편적인 글로벌 담론에 대한 다학제적 연구를 지원하는 사회과학 분야 '글로벌 아젠다 연구 지원 사업'은 지난해와 동일한 총 7개의 신규과제를 선정했다. 국내형과 국외형의 의제별로 선정했으며, 국내형은 연평균 1억6천만원씩 3년간, 국외형은 3억2천만원씩 3년간 각각 지원된다.
     
    국내형은 사회구조의 변화 속에 한국형 갈등 양상에 대한 데이터 기반의 분석 및 예측 연구를, 국외형은 기술혁신이 초래하는 다양한 쟁점과 변화에 따른 글로벌 수준의 대응 전략을 모색하는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해외 연구소와의 협업을 통한 연구 네트워크의 국제적 확장 및 융합연구 모델 개발을 통한 선도적 학술연구를 뒷받침하는 '글로벌 인문사회 융합연구 지원 사업'은 지난해와 동일한 4개의 신규과제를 선정했다. 국내형은 연평균 6억7600만원씩 3년간, 국외형은 8억4500만원씩 6년(3+3)간 지원된다.
     
    선정 결과는 한국연구재단 홈페이지(www.nrf.re.kr)을 통해 공고하며, 연구사업통합지원시스템(https://ernd.nrf.re.kr)에서도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이번 발표 이후 이의신청 절차 등을 거쳐 선정 결과가 확정된다.
     
    최은희 인재정책실장은 "디지털 기술이 빠르게 발전할수록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기술이 융합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연구소 단위의 집단연구가 중요하다"며 "인문사회 분야의 연구소가 미래사회 변화를 선도하는 혁신적인 연구 거점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