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과기부와 산업부 'AI 대전환' 힘 합친다…장·차관 회동

  • 0
  • 0
  • 폰트사이즈

산업일반

    과기부와 산업부 'AI 대전환' 힘 합친다…장·차관 회동

    • 0
    • 폰트사이즈

    "두 핵심 부처 협업 없이 'AI 3대 강국 진입' 요원…제조 AX와 피지컬 AI 등 다양한 분야 협력 확대"

    연합뉴스연합뉴스
    성공적인 'AI(인공지능) 대전환'을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손을 맞잡았다.

    과기정통부 배경훈 장관과 류제명 제2차관 그리고 산업부 김정관 장관과 문신학 제1차관이 14일 고위급 회의를 열고 산업 현장의 AI 본격 확산을 위한 부처 간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만남은 피지컬 AI 시대 본격 도래에 따라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원천기술과 응용기술 간 경계가 허물어지는 상황에서 양 핵심 부처 협업 없이는 'AI 3대 강국 진입'이 요원할 수밖에 없다는 인식에 따른 것이다.
     
    양 부처는 이번 만남을 출발점으로, 앞으로 제조 AX(AI 전환)와 피지컬 AI, AI 반도체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더불어 양 부처는 실질적인 협력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공동 사업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과기정통부가 원천기술 개발과 소프트웨어에 강점이 있다면, 산업부는 현장 중심 기술 개발과 하드웨어에 강점이 있는 만큼 양 부처 강점을 최대한 살리고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는 협력 사업을 지속 발굴·추진할 계획이다.

    양 부처는 이와 관련해 지역 AX 확산과 연계한 대형 프로젝트를 연내 공동 기획해 지역 AX 선도 모델을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양 부처는 차관급 정책 협력 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했다. 협의체는 공동 사업과 공동 정책 등을 발굴하고, 각 부처 사업이나 운영 중인 민·관 얼라이언스 간 연계, 협력 방안 등을 모색할 방침이다.
     
    양 부처는 전문가 교류도 활성화하기로 했다. 우선, 각 부처 연구기관 등이 보유한 기술과 데이터, 인력 등을 교류할 수 있는 협력의 장을 마련하고, 각 부처 전문가를 상대 부처에 추천해 이들이 다양한 양 부처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도 적극 제공할 계획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