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정부가 내수 회복을 위해 배포한 '민생회복 소비쿠폰'이 시행 1주일 만에 소비 진작 효과를 내며 성과를 보이고 있다.
전국 소상공인 카드 매출이 전주 대비 2% 이상 늘어난 가운데 안경,패션·의류,외식 등의 업종을 중심으로 매출 급증세가 나타나 소비쿠폰이 내수활성화의 마중물 역할을 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4일 한국신용데이터(KCD)에 따르면 KCD가 민생회복 소비쿠폰 배포가 시작된 지난달 21일~27일까지 한주 동안 전국 소상공인 사업장 38만2207곳의 카드 매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소상공인 평균 카드 매출액은 전 주 대비 2.2% 증가했다.
업종별로는 안경원 업종 매출이 전 주 대비 56.8% 급증하며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패션·의류업 매출도 28.4% 증가했고,면 요리 전문점(25.5%),외국어학원(24.2%),피자(23.7%), 초밥·롤 전문점(22.4%),미용업(21.2%),스포츠·레저용품(19.9%) 등도 매출액 증가 폭이 컸다.
유통업 매출은 12% 증가한 반면,서비스업 매출은 3% 감소했다.서비스업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로는 5.1% 늘었다.
KCD 관계자는 "서비스업 매출이 반등하지 못한 것은 폭염과 7월 말 휴가 기간이 겹친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지역별로는 경남(9.4%),전북(7.5%),강원(6.6%),충남(5.8%),울산(5.8%),대구(5.7%) 등에서 전 주 대비 매출 증가 폭이 컸던 반면 서울(-4.0%),제주(-0.8%)는 매출이 감소했다.
강예원 KCD 데이터 총괄은 "민생회복 소비쿠폰 정책이 시행 직후부터 소상공인 매출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며 "유통,외식,미용 분야 등 생활 밀착 업종에서 뚜렷한 매출의 변화가 나타난 만큼 정책이 더 많은 골목상권 회복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