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외국인이 국내 상품을 온라인으로 직접 구매하는 '역직구' 규모가 국내 소비들의 해외직구의 1/5 수준에 그친다는 분석이 나왔다.역직구를 활성화하려면 회원가입 절차를 간소화하고 해외 간편지급 서비스 수용 등 결제 편의성을 높여야한다는 제언이다.
한국은행 금융결제국은 28일 '외국인 국내 상품 인터넷 직접구매(역직구) 활성화 방안'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소비자가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외국 상품을 직접 구매하는 '직구'는 지난 2017년 2조2천억원에서 2024년 8조1천억원으로 확대된 반면, 역직구 규모는 같은 기간 6천억원에서 1조6천억원으로 늘어나는 데 그쳤다.
보고서는 회원 가입 절차가 까다로워 외국인이 국내 이커머스 플랫폼을 이용하기 어렵다며, 해외 주요 플랫폼 수준으로 회원가입 문턱을 낮춰야한다고 지적했다.회원가입을 할 때 국내 개통 휴대전화를 통해 본인확인을 하는데, 해외 소비자는 회원가입 자체가 어렵다는 것이다.
추승우 한은 전자금융팀 차장은 "개인정보를 통한 타깃 마케팅을 목적으로 휴대전화 인증방식을 쓰던 게 관행이 된 것"이라며 "외국 이커머스는 이메일주소나 SNS 등을 활용한 사용자 인증방식"이라고 설명했다.
한은은 해외 간편지급 서비스 적극 수용,글로벌 배송물류센터 등 제반 여건 확충 등도 대안으로 제시했다.
해외 발급 글로벌 카드나 해외 간편지급 서비스를 대금지급 수단으로 적극 수용하고, 해외 소비자를 타깃으로 한 국내외 간편지급 서비스간 연계 시스템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은은 이와 함께 해외 배송 관련 물류 인프라 제고도 제안했다.해외 배송 뿐 아니라 해외 고객을 대상으로 교환·반품 서비스까지 처리해주는 통합 물류 대행 서비스(Fulfillment) 등의 확충을 통해 역직구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는 것이다.
추 차장은 "국내 이커머스 플랫폼을 글로벌 플랫폼과 같이 혁신하는 것은 안정적인 글로벌 소비자 기반을 확보할 수 있고 지속 가능한 성장 구조를 만드는 것"이라면서 "국내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온라인을 통한 해외 매출 증진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