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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D현대, HMM 등과 연료전지 탑재 탄소 저감 컨선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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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D하이드로젠 등 3개 계열사, HMM·한국선급과 '해운 분야 무탄소 기술 개발 업무 협약' 체결

    (왼쪽부터) HD한국조선해양 박상민 상무, HMM 김민강 상무, HD하이드로젠 오승환 상무, KR 이영석 부사장, HD현대중공업 정재준 전무. HD현대 제공(왼쪽부터) HD한국조선해양 박상민 상무, HMM 김민강 상무, HD하이드로젠 오승환 상무, KR 이영석 부사장, HD현대중공업 정재준 전무. HD현대 제공
    HD현대가 선박 및 항만용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기술 상용화를 통한 해운 분야 무탄소 실현에 나선다.
     
    26일 HD현대는 "계열사인 HD하이드로젠과 HD한국조선해양 그리고 HD현대중공업이 HMM 및 KR(한국선급)과 함께 'SOFC를 기반으로 한 해운 무탄소 기술 개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친환경 고효율 SOFC를 탑재한 탄소 저감 컨테이너선 개발을 시작으로, 암모니아 SOFC 및 탄소 포집 시스템 개발 등 해운 분야 '넷제로(탄소 순 배출량 0)' 솔루션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SOFC는 고체 산화물을 전해질로 사용해 전기와 열을 생산하는 연료전지다. 천연가스와 바이오가스, 수소 등 다양한 연료 사용이 가능하고 전기 효율이 높아 기존 화석연료 발전 방식보다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어 선박 탈탄소 핵심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앞으로 HD한국조선해양과 HD현대중공업은 HD하이드로젠의 SOFC를 기반으로 탄소 저감형 컨테이너선을 개발하고, 한국선급은 검증 및 인증을 수행하게 된다. 또, HMM은 개발 과정에 필요한 선박 환경을 제공하고 개발 완료 후 실증용 선박을 투입해 실제 조건에서 SOFC 시스템을 검증할 예정이다.
     
    HD하이드로젠은 "최근 국제해사기구(IMO)의 탄소세 부과 결의와 맞물려 전 세계적으로 해운 분야 탄소중립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며 "이번 협약은 친환경 고효율 발전 설비인 SOFC가 해운 시장에 진출하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HD현대는 2018년 설립한 연료전지 연구소에서 SOFC 시스템 개발을 시작한 이후 지난해 수소 연료전지⋅수전해 전문 자회사 HD하이드로젠을 설립했다. HD하이드로젠은 올해 하반기 평택 SOFC 생산 공장 준공을 통해 제품군을 확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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