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의회 청사 전경. 광주시의회 제공광주시의회는 시내버스 노사 간 협상 결렬로 노조가 파업에 들어가면서 시내버스 운행 차질로 인한 시민의 불편이 가중됨에 따라 강기정 시장이 버스 파업 중재자 역할을 즉각 수행하라고 촉구했다.
광주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산건위)는 9일 성명을 통해 "광주시는 운행률 70%를 목표로 비상 수송 대책을 가동하고 있으나, 이는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 파업이 장기화할수록 시민 불편은 가중되고, 지역 경제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이 명백하다"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어 "시민의 원성이 점점 높아지는데도 광주시는 노사 간 협상을 지켜보겠다며 방관자적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라고 규탄했다.
시의회 산건위는 "준공영제 아래에서 광주시는 시내버스 운영의 책임자이며, 시민의 교통권 보장을 위한 의무를 지고 있다"면서 "광주시는 준공영제 운용 주체로서 노사 협상에만 문제 해결을 맡길 것이 아니라 적극적인 중재자 역할을 수행하여 파업 해결에 나서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시의회 산건위는 특히 "준공영제를 통해 연간 시민의 혈세 1400억여 원이 투입되는 상황에서 이번 파업의 핵심 쟁점인 임금 인상 문제는 단순히 노사 간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대중교통 서비스의 질과 직결되는 공공성의 문제이기도 하다"라면서 "노사 임금 인상 문제를 온전히 사측에 맡겨둘 수만은 없다"라고 강조했다.
시의회는 이에 따라 "강 시장은 더는 뒷짐만 지고 있지 말고 즉시 노사와 3자 협의체를 구성하여 대화 채널을 만들고, 합리적 해결 방안 도출에 적극 나서는 한편 해마다 늘어가는 준공영제 재정 적자 등 대중교통 전반에 대한 획기적 해법을 내놓아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전국 자동차 노동조합 연맹 광주 지역 버스노조는 임금 8.2% 인상과 정년 65세 연장 등을 요구하고 있으나 사측은 임금 동결만을 고수하고 있어 협상이 진전을 보이지 않고 있다.
이와 관련해 강 시장은 이날 기자 간담회를 통해 "노사 협상에서 진척을 이루지 못한 채 9일 버스 파업이 재개되어 몹시 안타깝다"라면서 "광주시는 노사 간 자율에 의한 최적의 협상안이 나오길 기대하면서 파업으로 인한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버스 운행 비율을 최대한 높이 유지하고, 도시철도 12회 추가 배차를 포함한 비상 수송 대책 추진 등 모든 조처를 해나가겠다"라고 밝혔다. 강 시장은 이어 "현재 광주에는 전체 버스 1천대의 88%에 해당하는 887대가 운행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