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보호위원회 제공개인정보보호위원회는 루이비통모에헤네시 산하 디올과 티파니의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대한 조사에 착수해 진행 중이라고 1일 밝혔다.
개인정보위에 따르면 디올은 지난 1월 발생한 유출사고를 지난 5월 7일 알게 됐다고 신고했고 티파니는 4월에 발생한 유출사고를 지난달 9일 인지했다고 신고했다.
개인정보위는 조사를 통해 정확한 유출 대상·규모 파악, 기술적·관리적 안전조치 이행 등 개인정보 보호법 위반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또 사고 이후 유출 신고와 개별 정보주체에게 통지까지 상당 시일이 소요된 부분에 대해서도 집중적으로 확인하고 있다고 밝혔다.
개인정보위는 법 위반 발견 시 관련 법에 따라 처분할 방침이다.
두 회사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기반 고객관리 서비스를 이용 중으로, 두 건 모두 고객관리 서비스에 접속하는 직원계정 정보를 이용해 개인정보가 유출된 사고로 확인됐으며 해당 서비스형 소프트웨어도 함께 들여다볼 계획이라고 개인정보위는 전했다.
서비스형 소프트웨어인 SaaS(Software as a Service)는 소프트웨어를 서버 등에 설치하지 않고 인터넷을 통해 클라우드 형태로 제공하는 방식이다.
서비스형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기업이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이중 인증수단 등을 직원 계정에 적용하고, 접근할 수 있는 IP(아이피) 주소 제한 등 접근 통제 조치가 필요하며, 피싱 등을 통해 계정이 탈취되지 않도록 개인정보 취급자에 대한 교육 및 관리·감독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개인정보위는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