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객선 전기차 화재 대응훈련 장면.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제공지난해 전기차 화재 사건을 계기로 전기차를 실은 여객선에 대한 화재 예방 대책이 강화된 가운데 대응 장비 보급이 본격 추진된다.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은 전기차를 선적할 수 있는 전국 국가보조항로 연안여객선 등을 대상으로 전기차 관련 화재 대응 장비를 지원한다고 3일 밝혔다. 전국 여객선 149척 중 114척(76.5%)이 전기차를 실을 수 있다.
보급 장비는 차량 하부(배터리) 냉각용 상방향 물 분사장치를 비롯해 화재 연기 확산을 막는 질식소화포(덮개), 진화 요원 보호 장비인 소방원 장구 등이며 총 4억5천만원의 국비가 투입된다.
이는 전기차의 해상 운송이 보편화되고 더 증가할 것으로 판단되고 있는데 따른 안전조치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해 기준 68만 4천대로 전년 대비 14만 대 늘었다. 지난해 여객선을 통해서는 약 2만 3천대의 전기차가 운송됐다.
이에 따라 공단은 선박별 운영 상황에 맞춰 장비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선원 대상 교육도 병행하는 등 화재 예방 대책을 강화하기로 했다.
지난해 전기차 화재 발생 이후 공단과 해양수산부는 전기차 선적 시 필요한 사전 식별 절차, 적재구역 지정·운용, 선내 충전 금지 등 세부 안전관리 방안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
올해의 경우 공단은 여객선 현장의 초기 대응 능력을 높이기 위해 소방청, 해경 등과의 합동훈련을 확대해 실시하기로 했다.
또한 전기차를 선적하기 전 배터리 상태를 미리 점검할 수 있는 진단기도 순차적으로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정부는 자동차 운송선박에 전기차 화재 대응장비의 비치를 의무화하는 '선박소방 설비기준' 개정을 추진 중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