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올해 1분기 현대차·기아 스포츠유틸리티차(SUV)를 구매한 고객 10명 중 4명은 하이브리드 모델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 업계의 친환경 트렌드와 전기차 인프라 부족, 캐즘(일시적 수요 둔화) 등이 이 같은 구매 경향에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27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국내 시장에서 팔린 현대차·기아의 SUV 총 15만 492대 중 하이브리드 모델은 5만 9386대로 집계됐다.
전체 SUV 판매에서 하이브리드 모델이 차지하는 비중은 39.5%였다.
SUV 구매 고객 10명 중 4명은 가격 부담에도 하이브리드차를 선택한 셈이다.
현대차·기아의 국내 하이브리드 SUV 판매량은 2022년 11만 7499대에서 지난해 24만 4776대로 2년 새 2배 가까이 뛰어올랐으며, 그 결과 지난해 하이브리드 모델 구매 비중은 40.8%를 기록하기도 했다.
하이브리드 SUV 인기는 현대차에서 더 두드러져, 2022년 2만 6250대였던 하이브리드 SUV 판매량은 지난해 9만 2290대로 3.5배 증가했다. 하이브리드 SUV 모델 비중도 2022년 12.3%, 2023년 24.5%, 지난해 37.6%로 꾸준히 커졌다.
특히 현대차 싼타페는 2022년 하이브리드 구매 비중이 47%였지만 2023년 58%, 2024년 72%로 매년 늘고 있으며, 올해 1분기에는 77%가량을 유지하고 있다.
하이브리드 SUV의 인기엔 전기차 인프라 부족과 캐즘 등으로 전기차 구매를 고민하는 고객들이 대안으로 하이브리드차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큰 이유로 지목된다.
기존 SUV 시장의 주류였던 디젤 모델들의 단종, 고유가 기조와 친환경 정책, 소비자의 연비 효율성 중시 성향 역시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