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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에릭슨과 AI 기반 네트워크 장애 예측 기술 시연

LG유플러스, 에릭슨과 AI 기반 네트워크 장애 예측 기술 시연

트래픽 혼잡 상황에서 네트워크 품질 선제적으로 보장하는 기술 시연

LG유플러스는 통신장비 제조업체인 에릭슨과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네트워크 장애를 예측하는 기술을 시연했다. LG유플러스 제공LG유플러스는 통신장비 제조업체인 에릭슨과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네트워크 장애를 예측하는 기술을 시연했다. 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는 23일 글로벌 통신장비 제조업체 에릭슨과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네트워크 장애를 예측하는 기술을 시연했다고 밝혔다.

네트워크 장애 예측은 '네트워크 데이터 분석 기능(NWDAF)'의 핵심이다. NWDAF는 네트워크상 데이터를 분석하고 장애 예측에 따른 필요한 조치를 자율적으로 시행하는 등 네트워크 자동화를 돕는 장비이며, 국제 이동통신 표준화 기구 3GPP의 표준기술장비이기도 하다.
 
특히, NWDAF는 차세대 통신의 주요 기술인 '네트워크 슬라이스 품질 검증'에 활용될 수 있다.

네트워크 슬라이싱은 하나의 네트워크를 여러 개의 독립된 가상 네트워크로 구축하는 방식이다. 과거에는 단일 네트워크를 여러 사용자가 단순 공유했기에 특정 사용자가 과도한 트래픽을 사용하면 다른 사용자에게 영향을 미쳤지만, 네트워크 슬라이싱을 활용하면 각 슬라이스가 개별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독립적으로 구축돼 트래픽 혼잡에도 각 서비스의 품질이 보장된다.

LG유플러스와 에릭슨이 이번에 시연한 기술은 기지국의 트래픽 혼잡 상황이 발생했을 때, NWDAF를 통해 네트워크 슬라이스별 과부하를 실시간으로 인지·예측하고, 필요한 조치를 결정하는 등 네트워크 품질을 선제적으로 보장하는 것이다.
 
이는 향후 인공지능에 의한 자율 조치 시행까지 결합될 경우 '인간 운영자'의 개입 없이도 네트워크가 작동되는 자동운영 솔루션의 가능성을 확인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또, 양사는 인공지능 및 머신러닝 기반 기술로 네트워크 사용 패턴, 체감 품질을 보여주고, 음성 품질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실시간으로 분석하며 사전에 예지할 수 있는 기술도 시연했다.
 
이상헌 LG유플러스 NW선행개발담당은 "이번 연구를 통해 고객의 불편 사항을 사전에 인지해 조치하는 운영 자동화 기술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고객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AI 기술을 네트워크 인프라에 적용하는 연구를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홍석원 에릭슨 CSS(Cloud Software & Services) 기술총괄은 "3GPP 규격을 기반으로 한 네트워크 운용자동화 필수장비인 NWDAF의 네트워크 품질 분석, 예측, 인사이트 제공 기술을 통해 5G 네트워크 고도화와 고객 경험 개선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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