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생활경제

    "다시다, 카레, 사람.. 모두 중국식으로 바꾸자"

    • 0
    • 폰트사이즈

    CJ의 중국시장 성공 노하우 들여다보니 ''''철저한 현지화 전략''''이 주효

    ㅣㅣㅣㅣㅣ

     

    많은 국내 기업들에게 기회의 땅이기도 하지만, 무덤으로도 불리는 중국, 많은 국내 기업이 중국시장에 진출했다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이 가운데 CJ제일제당이 최근 중국 시장에서 선전을 하고 있다. 두부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이 70%를 넘겼고, 조미료 시장에서도 시장점유율 2위를 차지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의 중국 시장 선전의 비결은 무엇일까? CJ제일제당의 성공 비결을 들여다 보았다.

    ''''처음 중국 시장 공략은 CJ의 히트상품인 다시다로 시작했습니다. 초기에는 교포를 대상으로 안정적인 매출 증가세를 보였지만, 차츰 성장률이 더뎌지기 시작했습니다. 원인 분석 결과 중국인은 한국 사람이 선호하는 소고기 맛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는 점을 알아냈습니다. 중국 소비자의 입맛을 정확하게 짚어내기 위해 CJ는 해외 최초의 식품 R&D센터를 베이징에 설립했고, 1년여의 제품 개발 끝에 ''''닭고기 다시다''''를 탄생시켰습니다. 닭고기 육수를 선호하는 중국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제품 현지화의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 CJ제일제당 관계자

    현재 닭고기 다시다는 중국 조미료 시장에서 글로벌 식품업체와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시장점유율은 업계에 따르면 2위다.

    중국의 CJ제일제당의 R&D센터는 요즘도 바쁘다. 중국인을 위한, 중국인에 의한, 중국인의''''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 결과 올해 초에는 ''''선미즙''''과 ''''황금카레'''' 등 한국에서는 생산되지 않는 중국 내 신제품을 탄생시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한국에서 생소한 이름인 선미즙이란 각종 양념이 첨가된 맛간장 개념의 제품으로, 일반 간장과 최소 4배 이상의 가격 차이가 나지만 구매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황금카레는 한국인이 분말형 카레를 좋아하는 것에 비해 중국인은 고형 카레를 선호한다는 점에 착안한 고형카레 제품으로 중국인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ㅏㅏㅏㅏㅏㅏ

     

    또 식품기업의 생명이라 할 수 있는 식품안전을 위해 CJ제일제당은 국내 기업 최초로 지난 2006년 12월 중국 칭다오에 식품안전센터를 설립해 운영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CJ제일제당 중국 현지 사업장 생산 품목 뿐만 아니라 중국 내 OEM 업체 품목, 원료부문에 대한 분석과 검증을 해 식품안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특히 제품 개발 뿐아니라 유통의 현지화에도 CJ제일제당은 노력을 쏟고 있다. 유통의 현지화는 중국 내 비즈니스 성공의 핵심이다.

    중국은 전국 규모의 유통기업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한국과는 달리 지역별로 매우 폐쇄적인 유통망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CJ제일제당은 중국 시장의 특수성을 뚫고 상품을 팔기 위해 도매시장과 식당 유통경로를 개척하고 요리사 들을 초청해 닭고기 다시다를 직접 맛보게 하는 등 ''''발로 뛰는'''' 영업을 펼쳤다.

    특히 제품 출시 초기 빨간색 유니폼을 입고 직접 새벽 도매시장을 뛴 영업맨들의 적극성은 CJ브랜드 인지도가 낮았던 중국 시장에서 CJ 제품을 뿌리내리게 하는데 가장 큰 역할을 했다는 평가다.

    인력의 현지화에도 깊은 노력을 기울인 점도 하나의 노하우. 특히 중국은 높은 이직률과 낮은 단결력 등으로 인해 중국에서 사업을 하는 기업들이 가장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기도 하다.

    CJ는 현지 직원들의 한국어 교육, 영어교육 지원, 매월 우수직원 시상, 생일파티 등을 진행함과 동시에 CJ가치관 교육 등을 통해 이직률을 낮추고 애사심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마케팅, 영업 등 매니저급 주요 포지션에 현지인력을 채용하고 권한을 이양해 진정한 인력의 현지화에 매진하고 있다.

    < CJ 중국사업 진출 현황 > (CJ제일제당 제공)

    1996. 12 ''''희걸(希杰)청도식품유한회사'''' 육가공 공장 준공 육가공 사업 진출
    2002. 칭다오(靑島) 조미료 공장 준공 조미료 사업 진출
    2003. 3 청두(成都) 사료공장 준공 사료 사업 진출
    2004. 4 동방CJ홈쇼핑 방송 개국 홈쇼핑 사업 진출
    2005. 5 ''''희걸청도물류유한공사'''' 법인 설립 물류 사업 진출
    2005. 5 랴오청(聊城) 라이신공장 준공 라이신 사업 진출
    2005. 8 ''''뚜레쥬르'''' 중국 1호점 오픈 베이커리 사업 진출
    2006. 1 중국본사 신설 본사체제 개편
    2006. 10 상하이 상영(上影) CGV 개관 멀티플렉스 사업 진출
    2007. 1 랴오청(聊城) 핵산공장 준공 핵산 사업 진출
    2007. 3 ''''북경얼상CJ식품유한책임공사'''' 설립 두부 사업 진출
    2008. 82008. 10 ''''베이다황CJ식품유한공사''''설립''''티엔티엔(天天)'''' CJ 방송 개국 쌀가공 사업 진출홈쇼핑 사업 2호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