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학술정보원 제공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케리스)은 "신학기부터 활용되는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의 현장 사용을 위한 준비 안내자료를 배포했다"고 27일 밝혔다.
이 자료는 AI교과서를 선택한 학교들이 필요한 사항을 사전에 준비해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진행해야 하는 항목들을 총정리해 제시했으며, 각급 학교에 안내하도록 시도교육청에 전달했다.
개별 AI교과서에 접속하는 통합창구인 AI교과서 포털(www.aidtbook.kr)을 마련해 교사와 학생의 이용 편의를 제고했다.
AI교과서 포털을 통한 AI교과서의 정상적인 활용을 위해 학교에서는 나이스(NEIS, 교육행정정보시스템)에 AI교과서 선정 정보 등록, 학급별 시간표 정보 입력, 학적 처리 등 사전 작업을 선행해야 한다. 나이스에 필요한 정보가 등록돼야 학교별로 선정한 AI교과서가 포털에 연계돼 교사와 학생의 원활한 AI교과서 활용이 가능하다.
AI교과서 포털은 교육디지털원패스(edupass.neisplus.kr)를 통해 접속이 가능하므로 교사와 학생은 회원 가입 후 AI교과서 포털에 접속해 개인정보 동의 절차를 거치면 학교에서 선정한 AI교과서에 접속해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AI교과서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한 사항들은 AI교과서 홍보페이지(www.keris.or.kr/main/aidtMain.do)에서도 확인할 수 있으며, 궁금한 사항은 AI교과서 중앙상담센터(1600-2525) 또는 AI교과서 포털 내 스마트 문의 등록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앞서, 교육부가 지난 17일을 기준으로 올해 1학기 초·중·고교에 자율도입하는 AI 교과서 학교별 신청률을 파악한 결과, 전체 1만1921개 학교 중 32.3%인 3849개 학교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케리스 정제영 원장은 "이번 안내자료는 학교에서 AI교과서를 보다 쉽게 도입하고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상세한 절차를 정리한 것으로, 학교에서는 안내자료에 따라 학기 초 원활한 AI교과서 활용을 위해 사전 준비를 해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