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재해 예방 가이드북 및 매뉴얼. 순천시 제공순천시가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이후 강화된 법 체계 이해와 관련 내용의 교육, 홍보와 사업장 지도점검 및 개선방법 등을 포함한 중대재해 예방 가이드북과 매뉴얼을 제작해 시 산하 전 부서와 읍면동에 배부했다.
이번 가이드북은 전남 도내 최초로 제작된 것으로 중대재해처벌법의 취지를 이해하고 사업장 안전보건 업무를 추진할 수 있는 방안을 담고 있다.
중대재해 예방 가이드북의 주요 내용은 ▲순천시의 안전보건 경영방침 ▲재해발생 연락 체계 ▲중대재해처벌법 각 조문 해석과 실행 방법 ▲자율 체크리스트 등 안전보건 확보의무 이행 안내 중심으로 구성됐다.
또한, 중대재해 예방 매뉴얼은 중대산업재해와 중대시민재해, 도급․용역․위탁 사업장에 대한 예방 및 대응 방안을 종합적으로 다루고 있다.
이 매뉴얼은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보건체계 구축, 관계법령에 따른 점검사항, 재해 발생 시 행동요령 등을 다양한 사례와 서식을 통해 실무자들이 현장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번 제작된 가이드북과 매뉴얼을 바탕으로 상․하반기 연 2회 사업장 이행 점검을 실시하고, 도급‧용역‧위탁 사업장에 대해서는 수시로 지도 및 안내할 예정이다.
순천시는 지난 14일 전직원을 대상으로 '2025년 중대재해예방 특별교육'을 열어 중대재해처벌법의 이해, 최근 동향 및 주요 시사점, 안전‧보건 확보 의무 등의 내용을 교육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