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건설업 일자리 감소, 심각한 수준
부산지역 건설경기 한파로 건설업계 고용 시장이 빠르게 위축되고 있다. 사진은 부산 도심. 박상희 기자부산 건설업계의 고용 시장이 빠르게 위축되고 있다.
올해 1월 기준 부산 건설업 취업자는 전년 대비 12% 이상 줄어들며 최근 몇 년간 이어진 경기 침체의 영향을 고스란히 반영하고 있다.
특히 대형 공사뿐만 아니라 중소 규모의 민간 개발 사업에서도 일감이 급감하면서 종사자 감소 폭이 커지고 있으며, 이는 건설업 일자리 구조 자체가 흔들리고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건설업계 "공공 발주만으로는 부족, 민간 경기 살아나야"
동남지방통계청이 발표한 '2025년 1월 부산광역시 고용동향'에 따르면, 부산의 건설업 취업자 수는 12만 7천 명으로 전년 같은 달 대비 1만 8천 명(-12.3%) 감소했다.
이는 전국 평균 감소율(-4.4%)보다 훨씬 큰 폭의 감소율로, 부산 건설업이 다른 지역보다 더 심각한 타격을 받고 있음을 시사한다.
2023년 1월 16만 7천 명이던 취업자 수는 2년 새 4만 명 이상 급감하며 건설업계 전반이 장기적인 침체에 빠진 모습이다.
건설업계에서는 이 같은 일자리 감소의 원인으로 민간 부문의 급격한 위축을 꼽는다.
부산의 건설업 비율에 대해 김형겸 대한전문건설협회 부산시회 회장은 "부산지역 건설업의 약 75%는 민간 부문, 25%는 공공 부문으로 이뤄져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최근 부동산 경기 침체로 인해 PF(프로젝트파이낸싱·Project Financing) 대출이 막히면서 민간사업이 사실상 멈춘 상태"라고 지적했다.
임시·일용직 근로자 급감, 실업률 상승
이와 함께, 건설업 내 임시·일용직 근로자의 감소세도 뚜렷하다.
올해 1월 부산의 임시근로자는 전년 대비 6만 2천 명(-17.9%) 감소했으며, 일용직 역시 크게 줄어들었다.
이에 따라 건설 현장에서 단기 계약직으로 일하던 노동자들의 실직률이 급격히 상승하고 있다.
가덕신공항, 빛 좋은 개살구 되지 말아야
가덕신공항 조감도. 가덕신공항건설공단 제공이런 상황에서 부산 건설업계가 기대를 걸고 있는 가덕신공항 사업도 지역 업체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가덕신공항 사업에 부산지역 14개 건설사가 참여하고 있지만, 지분율은 0.5~1% 수준에 불과하다.
지역 건설업체 관계자는 "지역 건설사들이 컨소시엄 형태로 참여하고 있지만, 실질적인 시공 기회를 얻기는 어려운 구조"라며 "대형 건설사들이 직접 시공을 맡으면서 협력업체까지 중앙에서 데려올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실제로 부산지역에서 추진되는 대형 공공사업에서도 수도권 대형 건설사들이 대부분의 시공을 담당해 왔다.
이에 대해 부산시와 신공항 추진 관리공단은 지역 건설업체들의 하도급 참여율을 높이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지만, 건설업계에서는 실질적인 개선이 이뤄질지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정부 대책, 실효성 부족… 추가 지원 필요
한편, 정부는 오는 19일 건설업 부양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대책에는 지방은행의 가계대출 증가율 목표치를 소폭 상향 조정하고, 지방 중소 건설사의 책임준공 기한 연장 요건을 완화하는 등의 조치가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지역 건설업계는 이 같은 미온적인 대책만으로는 침체한 시장을 되살리기 어렵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현재 지방 건설사들은 미분양 아파트를 떠안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의 금융 지원이 절실한데, 부동산 시장 활성화를 위한 과감한 세제 혜택이나 금융 지원이 빠져 있다"며 "PF 대출 규제를 완화하고 미분양 보유분에 대한 세금 감면 같은 실질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부산 건설업의 침체가 장기화하면서 지역 경제 전반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
건설업은 단순히 건설 노동자들만의 문제가 아니라, 건설 자재업체, 장비 대여업체, 지역 내 소상공인들과도 연관된 산업이기 때문이다.
건설업계에서는 정부가 실효성 있는 대책을 내놓지 않으면, 부산 건설 시장의 침체가 장기화할 것이라며 보다 강력한 경기 부양책을 촉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