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오늘 하루 온라인에서 가장 주목 받은 뉴스만 콕콕 짚어봅니다.
어텐션 뉴스, 구병수 기자 나와 있습니다. 오늘 가져온 소식은 어떤 겁니까?
[기자]
오늘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소식일 텐데요. 배우 김새론 씨의 사망소식이 전해졌죠.
이에 대해 예일대 정신과 나종호 교수가 김새론의 죽음과 관련해 오징어게임 사회라며 안타까움을 표했습니다.
나 교수는 오늘 개인 SNS에 글을 올렸는데요, 김새론의 죽음과 관련해 우리 사회의 잘못을 꼬집었습니다.
17일 서울 송파구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에 배우 김새론의 빈소가 마련됐다. 사진공동취재단나 교수는 "음주운전은 아주 큰 잘못이다. 만약 처벌이 약하다면 법체계에 문제가 있는 것일 거다. 그런데 잘못을 했다고 해서 재기의 기회도 없이 사람을 사회에서 매장시키는 사회가 건강한 사회는 아닌 것 같다."고 썼습니다.
그러면서 "실수하거나 낙오된 사람을 버리고 아무 일 없었다는 듯 지나가는 우리 사회의 모습이 흡사 거대한 '오징어게임' 같다"고 짚었습니다.
나 교수는 특히 "이번 김새론 배우의 죽음은 벼랑 끝에 내몰린 죽음이란 생각이 너무 강하게 들어서 어쩔 수가 없다."고 지적했는데요.
"제가 마지막으로 그녀의 소식을 본 것은 생계가 어려워 알바를 한다는 기사였다. 기사 뿐 아니라 일한 카페까지 온갖 악플에 시달리는 것을 봤던 기억이 난다. 얼마나 많은 생명을 잃어야 숨실 틈도 없이 파괴적 수치심을 부여하는 것을 멈출까? 사회적 대화와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토로했습니다.
패자부활전이 없는 사회, 사다리를 걷어차는 사회, 오징어게임 같은 사회가 돼서는 안되겠죠. 모든 자살은 사회적 타살이라는 말을 곱씹게 하는 오늘입니다.
연합뉴스[앵커]
다음 소식은요?
[기자]
한국들의 '커피 사랑'은 유별난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4분기 카페 매출이 10% 가량 급감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한국신용데이터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금융기관에 빚을 진 자영업자 가게 10곳 중 1개꼴로 이미 문을 닫았는데요. 평균 6천만원이 넘는 대출과 평균 568만원의 원리금이 밀린 채 폐업했습니다.
특히 계엄 등으로 소비 심리가 위축되면서 카페·술집을 운영하는 자영업자들이 가장 큰 타격을 받았는데, 카페 매출은 3분기보다 9.5% 급감했습니다. 1년 전보다도 1.3% 적었습니다.
경제적 정치적 불안감을 느낀 소비자들이 기호식품인 커피와 술을 줄인 것으로 추정된다는 분석인데요.
물론 양식과 일식, 중식 등 일반 식당의 매출은 3분기보다 다소 늘어나긴 했지만 커피 한 잔, 술 한 잔도 아끼려는 소비심리 때문에 자영업자들의 어려움이 가중될 것으로 보입니다.
무엇보다 정치적 불확실성이 빨리 정리돼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스마트이미지 제공[앵커]
다음 소식은요?
[기자]
미국 내 계란값 급등으로 자택 뒷마당에서 직접 닭을 키우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미국반려동물제품협회에 따르면 뒷뜰에서 닭을 키우는 미국인이 1100만 가구로 6년여만에 2배 수준으로 늘어났습니다. 덕분에 닭은 미국에서 세번째로 인기 있는 반려동물로 올라서게 됐다고 하는데요.
다만 가게에서 계란을 사는 대신 직접 닭을 키우는 건 비용절감 측면에선 사실상 도움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닭장을 짓는 등의 준비에 72만원 안팎의 비용이 들고, 모이값과 관리비 등으로 매월 2만9천원이 지출되는데, 닭똥을 치우는 등의 수고까지 고려하면 계란을 사먹는게 낫다는 건데요.
지난달 미국 계란값은 12개 한팩에 7100원으로 1년 전보다 53%가 뛰었습니다. 무엇이 됐든 뒷마당이 있는 집에 사는 사람들이나 꿈꿀 수 있는 얘깁니다.
아디다스 운동화. 연합뉴스[앵커]
마지막 소식 전해주시죠
[기자]
글로벌 스포츠 기업인 아디다스가 튀르키예에서 운동화에 '돼지가죽'을 사용한 것을 표기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벌금을 물게 됐습니다.
현지 매체에 따르면 튀르키예 무역부 산하 광고위원회는 최근 아디다스에 벌금으로 우리돈 2189만원를 내라고 통보했습니다.
아디다스는 튀르키예 내 온라인 판매 웹사이트에서 삼바OG 운동화를 소개하면서 '천연 가죽'을 사용했다고만 설명했을 뿐 돼지가죽을 썼다고 구체적으로 명시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는데요.
삼바OG는 블랙핑크의 제니도 모델로 등장했는데요.튀르키예는 세속주의 국가지만 인구의 90% 이상이 이슬람 교도여서, 돼지고기를 먹는 것은 물론 가죽을 사용하는 것까지 금지된 행동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채찍이 아니라 벌금이니 다행이라고 해야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