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지난해 10월까지 불법 사금융 피해 상담·신고 누계가 최근 5년새 가장 많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추심방식이 악랄해지면서 피해상담 건수는 4년만에 5배 수준으로 폭증했다.
19일 금융감독원이 국민의힘 서범수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10월 금감원 불법 사금융 피해신고센터에 접수된 상담·신고 건수는 1만2398건으로 전년동기 1만1278건 대비 9.9% 늘었다. 연도별 10월 누계는 2020년 6615건, 2021년 8213건, 2022년 8947건으로 지속 증가세다.
불법 사금융 피해 상담·신고 건수도 연간 기준으로도 2020년 8043건, 2021년 9918건, 2022년 1만913건, 2023년 1만3751건 등으로 급증세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10월까지 세부 피해 유형을 보면 미등록 불법 대부업체 관련이 50604건으로 가장 많았고, 채권추심 2429건, 고금리 1868건, 불법광고 1390건, 불법 수수료 584건, 유사수신 523건 등이었다.
특히 채권추심 관련 피해 상담·신고 건수는 전년동기 1621건 대비 49.8% 급증했다. 채권추심 피해상담·신고 건수는 같은 기간 기준 2020년 479건, 2021년 746건, 2022년 892건, 2023년 1621건, 2024년 2429건 등 급증세다. 4년만에 5배로 폭증한 셈이다.
피해·상담신고 건수가 급증하지만, 금감원의 수사의뢰 건수는 지난해 10월까지 358건으로, 2021년 같은 기간 531건, 2022년 389건, 2023년 455건에 비해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서범수 의원은 "정부가 불법사금융 관련 수사 인력을 보강하고, 명절 전후 기간을 불법사금융 특별근절 기간으로 정해 정기적으로 운영하는 방안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경기 악화로 제도권 금융의 대출 문턱이 높아져 불법사금융으로 내몰리는 서민과 취약계층이 늘어나고 있다.
서민금융연구원이 대부업·불법사금융 이용자 1317명을 상대로 지난해 2월 벌인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전년 대부업체에 대출을 신청해 거절당한 이들의 비율은 74.1%로, 2022년(68.0%)에 비해 대폭 늘었다.
또 2023년 개인신용평점 하위 10%의 4만8천~8만3천명은 불법사금융으로 이동한 것으로 추정됐다. 이는 2022년에 비해 최소 9천명, 최대 4만4천명이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고 연구원은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