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부산

    부산교육청, 전국 최초 늘봄학교 교육과정 개발

    • 0
    • 폰트사이즈
    핵심요약

    4개 유형 개발해 2학기부터 현장에서 활용토록

    A형 교재들. 부산시교육청 제공A형 교재들. 부산시교육청 제공
    지난 3월 전국에서 유일하게 늘봄학교를 전면 시행한 부산시교육청이 특색 있는 늘봄학교 운영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개발했다.

    부산시교육청은 전국 최초로 개발한 '부산형 늘봄학교 교육과정'과 이를 보조할 '학습형 늘봄 프로그램 교재'를 개발해 현장에 보급한다고 2일 밝혔다. 시교육청의 교재 개발은 부산형 늘봄학교 체계 구축을 통해 질 높은 늘봄학교 운영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다.
     
    부산시교육청은 늘봄학교 교육과정으로 △A형(교육청 표준 늘봄) △B형(학교 특색 늘봄) △C형(공공기관 연계 늘봄) △D형(민간 연계 늘봄) 등 4개 유형을 개발했다.

    시교육청은 지난 5월 박채형 부산교대 교수를 비롯해 교육연구사, 교사 등 12명으로 연구·개발팀을 꾸려 교육과정을 개발해 왔다. 이들은 부산형 늘봄학교 추진 방향, 중점과제, 교육과정 주제, 질 관리 방법, 단계별 운영 및 평가 기준 등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
     
    부산시교육청은 A형 교육과정의 '한글 놀이', '놀이 수학', '놀이 영어' 3개 영역과 이를 보조할 교재도 개발했다. 영역별 40차시 학습계획, 교수·학습 지도안, 활동지 등 자료를 담아 현장 맞춤형 늘봄학교 운영을 지원할 방침이다.
     
    B~D형은 제시한 가이드라인에 맞춰 운영하면 된다. A·B형은 시교육청과 학교에서 직접 질을 관리하고, C·D형은 학교 현장에서 만족도 조사, 적합성 평가 등을 거쳐 활용하면 된다.
     
    부산시교육청은 개발한 늘봄학교 교육과정을 2학기부터 현장에서 활용하도록 하고 학교가 원활하게 교육과정을 적용·운영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컨설팅에도 나설 방침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