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윤여준 "한동훈, 총선 후엔 떠나야.. 두 개의 태양 못 떠"



국회/정당

    윤여준 "한동훈, 총선 후엔 떠나야.. 두 개의 태양 못 떠"

    여당이나 야당이나 뭘 하자는 공천?…한숨
    尹, 소명 의식 부재…그러니 지지율 30%대
    유영하 경선했어야…朴후광으로 비춰진 공천
    한동훈, 총선 후 외곽서 경험 쌓아 대선으로
    이준석 젊은 정치 기대 했는데…이젠 늦었다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윤여준 (전 장관)
     
    어지러운 정국, 한국 정치가 가야 할 길은 어디인지. 한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온 22대 국회의원 총선거. 표심은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 원로의 혜안을 구하는 시간입니다. 스페셜 월간 윤여준 전 장관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 윤여준> 안녕하세요, 오랜만입니다.
     
    ◇ 김현정> 오늘도 멀리서 오느라 고생하셨죠?
     
    ◆ 윤여준> 편하게 왔습니다.
     
    ◇ 김현정> 아니, 어느새 선거가 한 달여 앞으로 다가왔는데 거대 양당의 공천 상황 쭉 보시면서 지금까지의 총평, 어떻게 보셨는지 소감을 좀 말씀해 주신다면요?
     
    ◆ 윤여준> 글쎄요. 이게 저는 잘 모르겠어요. 뭘 하자는 공천인지.
     
    ◇ 김현정> 뭘 하자는 공천인지요?
     
    ◆ 윤여준> 아니, 도대체 대통령이나 여당이나 이 선거가 어떤 역사적 의미가 있는 건지 성격도 부여하지 않고, 그렇죠. 그리고 김건희 특검법 때문에 그랬다고 알려졌지만 거의 손을 안 대고 왔잖아요.
     
    ◇ 김현정> 국민의힘.
     
    ◆ 윤여준> 지금 조금 지난 다음에 조금 바꾸고 있는 것 같긴 하던데 그러니까 특별히 논평할 게 없죠.
     
    ◇ 김현정> 국민의힘 별로 논평할 게 없고 민주당은 어떻게 보셨어요?
     
    ◆ 윤여준> 저거는 보니까 이재명 대표가 좀 극단적으로 표현하면 그냥 사당화하려고 그러는 거 아닌가. 저는 그렇게 보이던데요.
     
    ◇ 김현정> 지금 양당 모두 점수를 아주 그냥 박하게 주시네요.
     
    ◆ 윤여준> 현실이 그렇지 않습니까? 벌어지는 일이.
     
    ◇ 김현정> 알겠습니다. 일단 한마디 논평을 지금 양당 모두 해주셨고 따로따로 좀 볼게요. 따로따로 좀 들여다보겠습니다. 우선 어젯밤에 경선 결과가 쏟아져 나온 곳, 거기가 민주당이기 때문에 민주당 상황부터 좀 보겠습니다. 20곳의 경선 결과가 한 번에 발표가 됐는데 현역 8명 탈락. 현역 의원이 탈락할 수 있죠. 그런데 이게 대부분 비명계 인사 지역구이다 보니까 이게 특이점이 됩니다. 그중에 몇몇은 하위 20% 평가를 받았다고 스스로 밝혔던 그분들 지역구예요. 아마 감점의 벽을 넘지 못한 게 아니냐, 지금 그런 분석이 나오고 있는데 어젯밤 결과는 어떻게 보셨습니까?
     
    ◆ 윤여준> 글쎄요, 선거제도를 어떻게 만들었든 어떻게 운영하든 이재명 대표의 속생각은 드러난 거 아니에요?
     
    ◇ 김현정> 속생각이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미소짓고 있다. 황진환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미소짓고 있다. 황진환 기자
    ◆ 윤여준> 그러니까 왜냐하면 자기 친위 세력화하겠다는 거잖아요. 당을. 목적이 왜 그러는지는 자기 사법 처리에 대한 대응 때문에 그렇다고도 그러고 여러 가지 해석이 있지만 어찌 됐든 지금 보면 저게 민주당이라는 게 굉장히 장고한 역사를 가진 한국 민주화에서 빼놓을 수 없는 역할을 했던 정당이잖아요. 거기 얼마나 많은 훌륭한 정치인들을 배출했습니까?
     
    ◇ 김현정> 그럼요.
     
    ◆ 윤여준> 그런 당을 맡은 사람치고는 저렇게 공천해도 되나.
     
    ◇ 김현정> 아니, 지금 민주당에서는 혁신 공천이고 주류…
     
    ◆ 윤여준> 자기들은 물론 그렇게 혁신 공천이라고 하겠죠. 명분을 내세우겠으나. 뭘 어떻게 혁신한다는 거예요? 그럼. 얘기를 해야죠. 그럼 무슨 폐단이 있어서 어떻게 고치려고 그런다. 그런데 거기에 맞는 사람이 이런 사람들이다 하면 모르겠어요. 그런 설명도 없잖아요. 그러니까 전부 그냥 자기 친위 세력화한다, 이렇게 보는 거잖아요. 지금. 민주당의 전통으로 봐도 정말 저건 불행한 일이에요.
     
    ◇ 김현정> 아까 출연하셨던 김성환 의원, 이분이 전략공관위원이신데 이분 같은 경우는 그렇게 말씀하시더라고요. 당원들의 어떤 의사가 반영된 시스템 공천이었던 것이다. 당원들이 보기에 이분들, 이 비명계가 정권과 싸우기에 부적절하다라고 판단했기 때문에 이런 결과가 나온 것이다, 이렇게 말씀…
     
    ◆ 윤여준> 그렇게 얘기하면 자기들 눈에 그렇게 보였다는 얘기 아니에요. 반대쪽은 다른 얘기할 걸요? 아니, 객관적으로 봐도 그러면 공천 심사 기준을 명백하게 밝히고 어떻게 하든지 그것도 아니잖아요. 지금 공천 탈락시킨 사람 설명도 잘 안 한다는 거 아니에요. 공당의 공천은 그렇게 하면 안 되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알겠습니다. 이분들 어쨌든 어젯밤에 발표된 그분들, 탈락한 분들. 경선에 임했기 때문에 이제는 탈당을 한다고 한들 동일 지역구에 출마는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이제는 수용하는 것 외에는 뾰족한 대안은 없어 보여요. 그래서 공천 파동, 이렇게 갈 것 같지는 않죠? 분위기.
     
    ◆ 윤여준> 그렇겠죠.
     
    ◇ 김현정> 본 선거판 들어가면, 다음 스테이지로 넘어가면 이거 아마 잠잠해질 거다. 이 부분은 어떻게 보세요?
     
    ◆ 윤여준> 그렇겠죠. 왜냐하면 자기들이 경선에 참여를 했고 그 경선 과정에서 무슨 부정이 있다거나 그런 것이 아닌 다음에야 그 결과에 승복 안 하기가 딱하잖아요.
     
    ◇ 김현정> 지금 민주당의 지지율 흐름세, 지지율 추세도 별로 좋지 않은데 이것도 다음 스테이지로 넘어가면 좀 극복될 거다. 이건 어떻게 보세요?
     
    ◆ 윤여준> 그거는 장담하기 어렵지 않나요? 지금 이재명 대표가 어떤 명분으로 저렇게 공천을 하든 일반 국민이 보는 시각은 이 대표하고 생각이 많이 다를 수 있다고 저는 보고 고정 지지층은 있겠으나 총선거 전체는 저기에 반드시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인가, 저는 그렇게 장담하기는 어렵지 않나 싶은데요.
     
    ◇ 김현정> 정권 심판론이 물밑에 지금 여전히 거대하게 흐르고 있고 이것이 본선 대진표 다 짜지고 나면 수면 위로 올라올 거라는 이런 관측을 막 기대하고 있는 것 같은.
     
    ◆ 윤여준> 글쎄요. 윤석열 대통령이 지금 취임 이래 거의 30%대 지지율로 가지고 왔으니까 그렇게만 보면 민주당이 어떻게 공천을 하든 쉽게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죠. 그러나 막상 이게 대통령 선거하고 달라서 국회의원 선거는 또 그 지역의 사정이라는 게 있고 후보의 지역 기반이라는 게 있잖아요. 그렇게 보면 민주당이 그렇게 선거 결과를 낙관하기 어려울 거라고 보는데요. 저는.
     
    ◇ 김현정> 그렇게 보세요. 최근 여론조사 한번 보겠습니다. 최근에 발표된 여론조사 가운데 YTN이 엠브레인퍼블릭에 의뢰해서 무선전화 면접 방식으로 3월 3일과 4일 양일간 조사를 한 건데 '지역구는 어느 당 후보에게 투표할 겁니까?' 이렇게 물었더니 민주당 39%, 국민의힘 35% 이렇게 나왔습니다. 그런데 공천 과정에 대한 평가를 물었더니 국민의힘 공천에 대해서는 긍정 44, 부정 37. 민주당 공천에 대해서는 긍정 33, 부정 50 이렇게 나왔어요. 
     
    '총선은 그럼 누가 이길 것 같습니까?' 이렇게 질문을 던졌더니 이거는 당신 누구 뽑겠습니까?하고는 다른 거잖아요. 누가 이길 것 같습니까? 이렇게 질문을 던졌더니 국민의힘이 다수 의석 차지할 것이다가 29%, 2주 만에 3%포인트 올랐고요. 민주당이 다수 의석 차지할 것이다가 28%로 3%포인트 내렸습니다. 그러니까 지금 공천 과정에서는 민주당 실점이 지금까지는 좀 더 크다는 거를 이 지표만 봐도 알 수가 있죠. 그러면 국민의힘은 지금까지는 조용하게 실점 없이 왔다는 얘기인데 계속 이럴 것이냐. 어떻게 보세요?
     
    ◆ 윤여준> 계속 이렇다는 게 뭐가 이렇다는 거예요?
     
    ◇ 김현정> 계속 이렇게 조용하게 실점 없이 끝낼 것이냐 아니면 민주당이 지금 말하는 것처럼 국민의힘은 이제 시작이냐, 어떻게 보세요?
     
    ◆ 윤여준> 글쎄요. 국민의힘은 김건희 특별법인가요? 특검법인가.
     
    ◇ 김현정> 김건희 여사 특검법.
     
    ◆ 윤여준> 여사를 참 넣어야 된다. (웃음) 그거 통과에 걸려 있으니까 그것 때문에 많이 못 바꿨다는 거 아니에요. 그리고 지금 와서 지난 다음에 지금 와서 좀 많이 공천을 바꾸는…
     
    ◇ 김현정> 그렇게 보고 있죠, 다들.
     
    ◆ 윤여준> 글쎄요. 그런데 지금 여론조사는 그거 여론조사 자체를 신뢰 안 한다는 게 아니라 막상 투표를 해보면 안 맞는 경우가 많죠. 우선 투표율이 어떨지도 지금 잘 모르는 거 아닙니까? 그러니까 투표율도 상당히 전체 판세에 영향을 줄 거고 그래서 지금 뭐라고 장담하기는 피차 어려울걸요.
     
    ◇ 김현정> 제 말씀은 지금 공천 과정이 아직 좀 남아 있잖아요. 그런데 어제 같은 경우에 보면 홍석준 의원, 유경준 의원, 안병길 의원 이런 분들이 TK, 강남, 울산, 이런 데서 컷오프가 되면서 반발 기자회견을 열고 그랬습니다. 이런 움직임들을 좀 어떻게 지켜보세요?
     
    ◆ 윤여준> 저는 그런데 그분들, 참 미안한 말씀인데 제가 요새는 정치권에서 별로 관심이 없어서 그렇기도 하지만 저는 이번에 탈락한, 지금 말씀하신 그분들이 성함이 굉장히 생소하게 들려요.
     
    ◇ 김현정> 그러세요? 이분들 유명한 분들이신데. 유경준…
     
    ◆ 윤여준> 모르겠습니다. 하여간.
     
    ◇ 김현정> 개인적으로 그러실 수 있죠.
     
    ◆ 윤여준> 어차피 그 지역이 국민의힘 입장에서는 사람을 바꿔도 안전하다고 보는 지역이잖아요.
     
    ◇ 김현정> 그렇죠.
     
    ◆ 윤여준> 그러니까 별로 걱정 안 하고 바꿨겠죠.
     
    ◇ 김현정> 지금 반발의 목소리가 나오고는 있지만 이게 어떤 공천 파동이나 공천 파열음, 이렇게까지.,,
     
    ◆ 윤여준> 그렇게까지는 안 갈 겁니다. 왜냐하면 여당은 여러 가지 또 방법이 있어요. 국회의원 공천을 안 줬더라도 다른 대안도 마련할 수 있는 능력과 여건이 되는 거잖아요. 여권은.
     
    ◇ 김현정> 기관장 자리, 이런 것들.
     
    ◆ 윤여준> 그다음에 또 다른 힘 수단도 있고 그러니까 여당은 그거 크게 걱정 안 할 거예요.
     
    ◇ 김현정> 그래요? 특히 주목이 어제 된 곳이 어디냐면 대구 달서갑에 박근혜 전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는 최측근 중의 최측근이죠. 유영하 변호사가 단수 공천된 이 케이스입니다. 그 지역의 현역이 홍석준 의원인데 홍석준 의원은 이거는 박 전 대통령과의 관계를 고려한 정무적 판단이 개입된 거다.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여기는 어떻게 보세요? 유영하 변호사.
     
    ◆ 윤여준> 그건 누가 봐도 그렇게 보이는 거 아닙니까? 그거야. 그분의 그 지적이 옳은 지적 아닌가요? 저도 그렇게 보고 굉장히 많은 사람이 그렇게 볼걸요. 윤 대통령이 왜 그럼 그렇게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배려를 해야 되느냐 하는 그 사정이야 있겠죠.
     
    ◇ 김현정> 어떤 사정일까요?
     
    ◆ 윤여준> 모르겠어요. 두 분 사이의 관계도 있을 수 있고 여러 가지 정치적 고려도 있을 수 있는데 모르겠습니다. 대구라는 지역은 어차피 박근혜 전 대통령 인기도 아직도 많이 살아있는 지역이고 또 국민의힘을 절대적으로 지지하는 곳이니까 당선에는 아무 문제가 없긴 한데. 글쎄요. 그게 그분이, 그 변호사 그분이 얼마나 오래전부터 정치에 뜻을 두고 했는지는 모르겠으나 박근혜 대통령의 변호를 했다는 것만으로 공천을 받은 것처럼 비춰지는 건 저는 그건 박근혜 전 대통령으로 해서도 바람직스럽지 않다고 봐요.
     
    ◇ 김현정> 정영환 공관위원장은 여기서 이렇게 홍석준 의원이 강하게 반발을 하자 유영하 변호사 지지율이 너무 높아서, 그러니까 차이가 너무 커서 단수 공천 줄 수밖에 없었다라고 얘기를 하던데 그런데 일각에서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게 또 박근혜 전 대통령 때문에 이런 거 아니야, 이런저런 잡음이 있을 수 있으니 경선 치렀어야 되는 거 아니냐, 깔끔하게. 이 얘기도 하거든요.
     
    ◆ 윤여준> 그렇죠. 명분을 그렇게 잡아서 했으면 그렇게 지지도가 높으면 경선해도 충분히 됐을 거 아닙니까? 그럼 경선하면 훨씬 더 떳떳했겠죠.
     
    ◇ 김현정> 좀 이 부분에 있어서는 전략적으로 관리가 잘 안 된 거 아니냐.
     
    ◆ 윤여준> 모르겠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예우 차원에서.
     
    ◇ 김현정> 경선도 안 치렀다?
     
    ◆ 윤여준> 안 치렀다고 볼 수도 있고 모르겠어요. 저는 잘 모르겠는데 그 여론조사를 또 어떻게 했느냐 봐야 되는데 그 지역은 어차피 공천 주면 당선되는 지역이고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도가 높은 데니까 큰 변화는 없었겠죠. 뭐 해도. 그러나 그런 과정을 밟는 거하고 안 밟는 거하고는 차이가 있죠.
     
    ◇ 김현정> 탄핵의 강의 이미지가 이것으로 인해서 좀 더 부활할 것이냐, 그 정도는 아니냐, 어떻게 보세요?
     
    ◆ 윤여준> 탄핵의 강 이미지가 부활한다는 게 구체적으로 무슨 뜻입니까?
     
    ◇ 김현정> 다시 탄핵의 강으로 걸어 들어간다. 조국의 강으로 걸어 들어간다. 어제부터 그 얘기 많이 나오잖아요.
     
    ◆ 윤여준> 그렇진 않겠죠.
     
    ◇ 김현정> 그렇게까지는 보지 않으십니까? 민주당도 사실은 비슷한 고민이 있거든요. 어제부터 나오는 탄핵의 강, 조국의 강. 조국의 강 건넜다고 지난 대선에서 그렇게 얘기를 했는데 용서도 구하고 조국혁신당의 비례 지지율이 상당히 높이 나오면서 지금 연대 비슷한 제스처들을 하고 있는 상황.
     
    ◆ 윤여준> 그렇더라고요. 민주당에 대한 실망 때문에 그런 일이 벌어졌겠죠. 조국, 호칭이 뭐죠?
     
    ◇ 김현정> 조국 대표입니다.
     
    ◆ 윤여준> 조국 대표시죠. 당이 생겼으니까. 조국 대표가 출마할 생각한 것도 그런 걸 고려했을 것이고요. 민주당에 대한 지지가 압도적이었으면 굳이 그런 생각했을까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알겠습니다. 윤 장관님도 공관위원장을 맡으신 적이 있잖아요.
     
    ◆ 윤여준> 공관위원장은 아니고 공천기획단장을 맡은 일이 있습니다.
     
    ◇ 김현정> 조금 다르군요. 공천기획단장.
     
    ◆ 윤여준> 실무 책임자고요, 저는.
     
    ◇ 김현정> 그게 한나라당 시절이었어요.
     
    ◆ 윤여준> 그렇죠. 2000년 16대 총선 때입니다.
     
    ◇ 김현정> 아무튼 공천의 어떤 실무자 역할을 하셨던 건데 그때 그러니까 어마무시한 일명 이회창 대학살, 이거를 주도한 분이시잖아요.
     
    ◆ 윤여준> 제가 주도했다는 건 어폐가 있고요. 결정은 총재가 하시는 거니까 제가 기획을 한 사람이죠. 기획을 해서 총재가 완강하게 말도 안 되는 소리 하지 말라고 그러시는 거를 제 기억으로 한 달을 설득했어요. 집요하게.
     
    ◇ 김현정> 왜 그렇게까지 하셨어요?
     
    ◆ 윤여준> 아니, 총재께 말씀드리는 건 일관되게 이거예요. 이 총재가 정치권에 들어올 때 국민에게 약속한 게 뭐예요? 새 정치였습니다. 3김식 구태 정치를 청산하고 새 정치를 하겠다는 명분으로 정치권에 들어오신 거예요. 그러면 그 약속을 지킬 어떻게 보면 첫 번째 기회인데 그 기회를 살리기 위해서는 그럼 구 정치를 어떻게 청산할 건데요. 사람은 그대로 두고. 상징적 인물도 안 바꾸고. 그리고 야당은 많은 수를 못 바꾸니까 상징성이 강한 소수의 인물을 바꾸는 겁니다. 그래서 6명을 딱 했더니 첫마디가 '당신이 미쳤구먼.'
     
    ◇ 김현정> 그때 누구누구 바꾸셨죠?
     
    ◆ 윤여준> 김윤환, 이기택. 그때 당이 두 산맥이었거든요. 김윤환 산맥과 이기택 산맥으로 돼 있으니까 총재가 저를 보고 이 사람아, 지금 당이 김윤환 산맥과 이기택 산맥으로 구성돼 있고 나는 그 위에 그냥 꼭대기에 앉아 있는 사람이잖아. 그런데 이 사람아, 동시에 그 양대 파벌의 보스를 잘라? 당신 정신이 나간 사람 아니야. 그래서 제가 안심하세요. 그 세력은 이념적인 결사가 아니고 그 보스의 정치적 장래를 보고 뭉쳐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총재님이 무서운 카리스마를 보여주면 총재님께 다가옵니다. 그걸 왜 걱정하세요? 그래도 못해.
     
    ◇ 김현정> 그래도 못해 그러셨어요? 그거 어떻게 설득하셨어요?
     
    ◆ 윤여준> 한 달을 설득했어요. 국민과 역사 앞에 배신할 거냐. 이걸 결사적으로 할 거냐. 선택하세요. 제가 집요하게. 나중에는 아유, 알았어, 하자.
     
    ◇ 김현정> 그렇게 해서 물갈이. 대폭 물갈이, 대학살이라고 불리는. 그때 등판한 분들이 남경필 지사, 이런 분들이잖아요.
     
    ◆ 윤여준> 언론은 그전까지 막 계획하라고 그러더니 정작 계획을 하니까 학살이라고, 일명 톱 컷 제목이 대학살이에요.
     
    ◇ 김현정> 그랬었죠.
     
    ◆ 윤여준> 저를 원흉이라고 제목을 달았어요. 원흉이라는 건 나쁜 짓 했을 때 우두머리가 원흉이잖아요.
     
    ◇ 김현정> 원흉 윤여준 이렇게.
     
    ◆ 윤여준> 그러니까 저는 내가 무슨 나쁜 짓 한 것도 아니고. 원흉이라면 총재가 원흉이지.
     
    ◇ 김현정> 그렇게 과감한 공천, 그러니까 뭔가 새 정치를 국민들께 보여주는 이런 공천이 필요하다는 소신이 있으신 거군요.
     
    ◆ 윤여준> 그때 시대를 바꿔야 되니까요.
     
    ◇ 김현정> 지금 그 가치관을 가지고 그 소신을 가지고 지금의 양당 공천을 바라보면 마음에 안 드시는 거예요.
     
    ◆ 윤여준> 마음에 안 드는 정도가 아니죠. 이게 무슨, 뭘 표방하는 공천인지 모르겠어요. 윤 대통령만 하더라도 자신의 임기 5년이 한국 정치사에서 어디에 해당하는 기간이냐. 이런 역사의식이 있어야 돼요. 나한테 부여된 소명이 뭐냐, 그럼. 난 이거라고 생각한다. 국민에게 이런 소명의식을 가지고 할 텐데 그러기 위해서는 난 이건, 이건 이거 우선적으로 해야 된다. 나머지는 이 다음 대통령이 하면 된다. 이걸 하기 위해서 저한테 힘을 주십시오. 이렇게 하면 국민이 왜 그 힘을 안 주겠어요? 그런데 지금까지 윤 대통령이 그런 걸 제시한 일이 있어요? 없어요. 그래서 지지도가 맨날 30%대에 있는 거 아니에요.
     
    ◇ 김현정> 아니, 3대 개혁 얘기하고 그런 거 있잖아요. 연금 개혁, 무슨 개혁.
     
    ◆ 윤여준> 3대 개혁은 옛날부터 내려오는 개혁이고 그 개혁은 지금 한다고 그랬지만 지금 손도 못 대고 있는 거잖아요. 안 그렇습니까?
     
    ◇ 김현정> 사실 그렇죠.
     
    ◆ 윤여준> 처음에 그거 얘기할 때 제가 이 양반이 저게 어떤 일인지 모르고 저렇게 큰소리치는구나. 못할 거다라고 생각했지만 물론 그건 정말 쉬운 과제는 아니고 나중에는 곪아 터질 때가 돼야만 뭐가 바뀌어도 바뀌겠죠.
     
    ◇ 김현정> 그건 처음부터 얘기했던 거지만 지금 잘 안 되고 있고 이번 총선을 맞이해서는 또 다른 시대정신, 어떤 커다란 시대정신을 좀 제시했었어야 되는데 그게 안 보이는 공천이었다.
     
    ◆ 윤여준> 그런 게 전혀 없잖아요. 취임해서도 그걸 한 일이 없고. 맨 자유만 얘기하지만.
     
    ◇ 김현정> 만약 그럼 이번에 공관위원장, 국민의힘 공관위원장을 윤여준 전 장관이 맡았다 하면 어떻게 하셨을 것 같은데요.
     
    ◆ 윤여준> 만약은 대답하지 않겠습니다.
     
    ◇ 김현정> 그럼 만약 자 빼고 어떻게 하셨을 것 같은데요? 일단은 뭔가를 제시하고 그 방향에 맞는 사람들로 바꿨을 것이다?
     
    ◆ 윤여준> 그런데 지금 당이 지도 체제가 저런 상태에서는 못해요.
     
    ◇ 김현정> 왜요?
     
    ◆ 윤여준> 통과되겠어요? 제가 얘기한들.
     
    ◇ 김현정> 지금 지도 체제가 어떤데요?
     
    ◆ 윤여준> 예를 들면 윤석열 대통령이나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제가 설사 어떤 공천안을 제시한다고 그랬을 때 그걸 수용하겠냐는 거예요. 그러니까 그건 부질없는 얘기입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그렇게 내다보고 계시는군요. 민주당 같은 경우에는 지금 말씀하신 것처럼 우리는 지금 물갈이를 하고 있고 혁신 공천하고 있고 쳐내고 있다. 이 부분에 있어서는.
     
    ◆ 윤여준> 명분과 포장은 그렇게 하는데 누가 봐도 저건 이재명의 사당화를 위한 포석이잖아요.
     
    ◇ 김현정> 시스템 공천하고 있다 하는데.
     
    ◆ 윤여준> 시스템이 어떤 시스템이냐가 문제지 시스템이야 있겠죠, 내부에. 국민이 생각하는 시스템하고 다른 거잖아요, 그거는.
     
    ◇ 김현정> 그렇군요. 만약 민주당의 지휘봉을 지셨다 하면 어떻게 지금은…
     
    ◆ 윤여준> 만약에는 대답 안 한다니까요.
     
    ◇ 김현정> 만약에 빼라 그러셨지. 민주당의 지휘봉을 잡았다 하면 그럼 야당이잖아요. 지금 야당인데 사실 거대 야당이에요. 이런 상황 속에서 뭘 어떻게…
     
    ◆ 윤여준> 거대 야당인데 야당이 다음에는 여당이 돼야 되잖아요. 야당 입장에서는 그다음에 집권해야 될 거 아니겠습니까?
     
    ◇ 김현정> 그리고 이재명 대표 같은 경우에는 다음 대선도 노리고 있는 상황이고요.
     
    ◆ 윤여준> 그러니까 지금 국민이 원하는 게 뭐냐. 시대적인 상황이 요구하는 게 뭐냐. 이거를 정리해서 국민에게 제시해야죠. 지금 시대적 상황이 국제적으로는 이렇고 국내적으로는 이렇다. 우리 과제가 이거라고 난 생각한다. 이 과제로 해서 이런, 이런 일을 해야 된다. 내가 이거 하겠습니다. 이런 걸 체계적으로 제시해야 되는데 이재명 대표도 그런 걸 제시한 일 없잖아요. 지금까지.
     
    ◇ 김현정> 사실 이런 얘기들을 해요. 이재명 대표는 지금 당의 주류가 아니라서 이번 총선을 통해 주류 교체 작업, 이런 것들을 하는 게 어떻게 보면 자연스럽다, 그래야 대선으로 갈 수 있다, 이런 얘기들을 하는 분석가들…
     
    ◆ 윤여준> 주류 교체를 할려도 그렇죠. 그럼 뭘 하겠다는 건지를 자신의 정치적 포부, 그 포부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이든 기획이든 정책이든 뭘 내놓고 그런 표를 달라고 그래야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하여튼 이 공천 상황 보면서 굉장히 지금 실망이 크신 것 같은데요.
     
    ◆ 윤여준> 저는 그래서 요새 아예 체념을 해서 유심히 보지도 않아요.
     
    ◇ 김현정> 이 질문이 그러면 성립할지 어떨지 모르겠습니다만 지금 양당 대표들의 어떤 리더십 스타일. 그러니까 한동훈, 이재명 두 사람의 리더십 스타일을 좀 비교해 본다면 어떻습니까?
     
    ◆ 윤여준> 그런데 리더십이랄 게 있나요?
     
    ◇ 김현정> 오늘 너무 시니컬하신 거 아니에요?
     
    ◆ 윤여준> 아니, 시니컬한 게 아니라 지금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그야말로 비대위원장이에요.
     
    ◇ 김현정> 비대위원장이죠.
     
    ◆ 윤여준> 선거 끝나면 비대위원장 임기 끝나잖아요. 본인은 끝나면 바로 당을 떠난다는 거 아닙니까? 그래서 이번에 출마도 안 했잖아요.
     
    ◇ 김현정> 잠깐 유학 간다는 얘기도 있고.
     
    ◆ 윤여준> 유학 간다는 설도 있고 또 국무총리로 갈 거라는 설도 있는 모양이던데 어디로 가든 하여간 본인은 현실 정치에 몸을 담고 있을 사람이 아니잖아요.
     
    ◇ 김현정> 그럼 이재명 대표 스타일은요?
     
    ◆ 윤여준> 글쎄요. 이재명 대표도 지금은 글쎄, 그냥 자신의 지금 사법 처리 문제가 걸려 있잖아요. 이른바 방탄. 여기에 지금 전부 신경이 가 있는 거 아니냐. 그걸 막기 위해서 지금 여러 가지 포석을 하는 거라고 국민의 눈에 비춰지는 거잖아요. 지금. 당을 어떻게 바꾸든지 간에 그게 무슨 국가의 장래나 당의 미래를 위해서 하는 개혁이라기보다는 본인의 안전을 도모하기 위해서 친위 세력 만드는 거라고 비춰지는 거 아니에요, 지금 국민들한테.
     
    ◇ 김현정> 본인이 아니라고 해도 지금 그렇게 비춰지지 않느냐.
     
    ◆ 윤여준> 그렇게 비춰지는 거죠.
     
    ◇ 김현정> 한동훈 비대위원장 총선 이후 행보는 어떻게 전망하세요? 이미 정치인 됐는데.
     
    ◆ 윤여준> 본인이 끝나면 떠난다고…
     
    ◇ 김현정> 조금 더 먼 전망. 장기 전망.
     
    ◆ 윤여준> 장기 전망은 하기에 달렸죠. 이번에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어쨌거나 국민들한테 굉장히 좋은 인식을 심어줬잖아요. 우선 용모도 정치인들하고 많이 다르고 언어가 달라요. 완전히 다르죠. 기성 정치인들하고 화법이 달라요.
     
    ◇ 김현정> 아니, 그런데 비대위원장 되고 나서는 그래도 여의도 사투리 많이 쓴다 이런 얘기 듣지 않았어요?
     
    ◆ 윤여준> 그게 어느 정도 약간은 적응을 하는 거지만 그러나 본인 특유의 논리도 있고 짤막짤막하게 명쾌하게 본인 생각을 얘기하는 게 기성 정치인하고 전혀 다르잖아요. 그런 것이 국민들한테 상당히 참신하게 어필했던 것 같아요. 당연히 그렇겠죠. 그런데 그 이상의 자질은 아직 안 보여준 것이고 그러니까 본인도 이 당 들어와서 비대위원장을 했으면 먼저 정치적 야망을 저는 가졌다고 보는 것이고 야망 갖는 게 나쁜 건 아니죠. 그러려면 이제는 빠져서 어느 직책을 맡든 경험을 더 쌓아야 돼요.
     
    ◇ 김현정> 경험을 더 쌓아야 된다.
     
    ◆ 윤여준> 지금까지는 사실 검찰밖에 더 있었어요?
     
    ◇ 김현정> 그렇죠.
     
    ◆ 윤여준> 그 검찰이라는 게 아시다시피 대한민국 검찰이라는 게 높고 두터운 성벽이잖아요. 제가 윤석열 대통령 후보로 나올 때도 그 얘기를 했어요. 높고 두터운 상명하복의 수직적 구조 속에서 평생을 보낸 사람이 어떻게 민주공화국을 통치하냐. 위험하다, 이런 얘기를 해서 욕을 엄청 먹었는데.
     
    ◇ 김현정> 다양한 경력을 쌓는 그 과정이 한동훈 장관한테 반드시 필요하다.
     
    ◆ 윤여준> 민주주의 훈련을.
     
    ◇ 김현정> 민주주의 훈련.
     
    ◆ 윤여준> 공화주의 훈련을 많이 더 해야 돼요.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 김현정> 그러면 이번에 사실은 선거에 나와서 국회 경험을 좀 쌓았어야 되는 건 아닌가요? 정치를 계속 할 생각이면.
     
    ◆ 윤여준> 그런데 저는 이번에 안 나오는 건 현명했다고 보는 거죠.
     
    ◇ 김현정> 그래요?
     
    ◆ 윤여준> 윤 대통령하고 관계도 고려해야 될 것이고 일단은 정치권에서 빠져야 돼요.
     
    ◇ 김현정> 그렇습니까?
     
    ◆ 윤여준> 안 그러면 윤 대통령하고의 관계가 절대 원만하게 갈 수 없어요.
     
    ◇ 김현정> 그 얘기는 총선 후에 계속 정치권에 머무르게 되면 2개의 태양이 떠버리는 2개의 권력 그런 말씀이세요?
     
    ◆ 윤여준> 이게 지금 차기 권력이 되는데.
     
    ◇ 김현정> 차기 권력.
     
    ◆ 윤여준> 현재 임기가 절반 이상 남아 있는 현재의 권력이 그걸 눈뜨고 볼 리가 없어요. 권력이라는 거는, 이거는 세상에서 가장 강력한 마취제라고 그러잖아요.
     
    ◇ 김현정> 마취제입니까?
     
    ◆ 윤여준> 가장 강력한 마취제. 어떤 아편보다 더 강하다는 거예요.
     
    ◇ 김현정> 그렇군요.
     
    ◆ 윤여준> 그렇기 때문에.
     
    ◇ 김현정> 그 아끼는 한동훈이어도.
     
    ◆ 윤여준> 안 됩니다.
     
    ◇ 김현정> 2개의 권력, 2개의 태양은 용서할 수…
     
    ◆ 윤여준> 그건 용납이 안 돼요.
     
    ◇ 김현정> 그렇기 때문에 이번에 불출마하고.
     
    ◆ 윤여준> 그건 아주 현명한 처신인 거죠.
     
    ◇ 김현정> 이렇게 보시는 거군요. 이렇게. 그다음에 그럼 나중에 대선은 나올 거라고 보세요? 나중에 막판 대선.
     
    ◆ 윤여준> 지금 같으면 가장 유력한 후보가 아닌가요? 본인이 또 굳이 안 하려고 그럴 이유는 또 뭘까요?
     
    ◇ 김현정> 아니, 그런데 지금 빠져 있어야 된다고 하셨으면.
     
    ◆ 윤여준> 빠져 있는 게 지금은 좋죠. 이미 대통령 임기가 3년 남았으니까요.
     
    ◇ 김현정> 그런데 경험도 쌓아야 된다고 하셨잖아요. 그러면 언제 경험 쌓아요?
     
    ◆ 윤여준> 경험은 다른 데 가서 쌓으면 되죠. 세상 공부를 좀 더 하고. 서민이 어떻게 사는지 그동안 사실 서민의 애환을 알았겠어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 윤여준> 좋은 학교 나와서 고시 패스해서.
     
    ◇ 김현정> 알겠습니다. 이렇게 이야기를 하시니까 굉장히 재미있어지는데 제3지대 얘기를 잠깐 하고 마칠 시간이 되나 모르겠습니다. 지금 거대 양당 모두 마음에 들지 않는다 하는 유권자가 사실은 최대 40%에 이르렀단 말입니다. 이분들에게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서 등장한 세력이 개혁신당과 새로운미래인데 조국혁신당의 경우는 좀 달라요. 민주당과 함께 한다, 매운 민주당 콘셉트이기 때문에 여기는 살짝 좀 다릅니다. 아무튼 양당 정치를 거부하는 제3지대 두 당, 초반에는 분위기 되게 좋았는데 지금 지지율이 저조합니다.
     
    ◆ 윤여준> 저기 이준석 씨가 하는 당 이름이 뭐죠?
     
    ◇ 김현정> 개혁신당.
     
    ◆ 윤여준> 거기가 개혁신당이에요? 하도 당이 많으니까 이름이 헷갈려 가지고. 저는 이준석 씨가 나가서 그렇게 새로운 당을 만들 때 굉장히 기대를 했어요. 무슨 기대냐. 기성 정치인하고 손잡지 말고 순전히 젊은 사람들하고만 해라. 미래 세대니까. 그래서 젊은 사람이 보는 세상은 어떻게 보는지도 얘기하고 나라를 어떻게 바꿔야 된다고 생각하는지도 얘기해서 우선 젊은 사람들의 지지만 받아도 상당히 유의미한 세력이 될 수 있을 거라고 봤어요. 그리고 설사 교섭단체를 못 만든다 하더라도 장래를 생각하면 굉장히 세력 기반을 탄탄하게 할 수 있을 거라고 보고 그렇게 하기를 기대했는데 또 이낙연 씨, 이낙연 씨를 나쁘게 봐서 그러는 게 아니고 세대가 다르잖아요. 거기는 구 정치인 아닙니까? 하는 걸 보고 제가 너무 실망을 해서 그건 저만 실망한 게 아닌가 봐요. 지지도가 그다음에 막 내려가네요. 저는 그게 중대한 패착이라고 보는 거예요. 이준석 대표의.
     
    ◇ 김현정> 지금 얼마 안 남긴 했지만 만회할 뭔가 조언을 주신다면.
     
    ◆ 윤여준> 이제 늦었어요.
     
    ◇ 김현정> 어이고.
     
    ◆ 윤여준> 유권자의 태도를 바꾸기에는 남은 시간이 너무 짧아요.
     
    ◇ 김현정> 이거 또 이준석 대표가 들으면 뭐라고 할지.
     
    ◆ 윤여준> 그건 뭐라고 할지는 모르겠습니다. 저는 제 생각만 말씀드리는 거니까.
     
    ◇ 김현정> 그럼요. 개인 생각, 개인 생각이시니까. 알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말씀 듣죠. 윤여준 전 장관님 고맙습니다.
     
    ◆ 윤여준> 수고하셨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