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발대식에 참여한 영남이공대학교 학생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영남이공대 제공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회장 남성희, 대구보건대학교 총장)와 교육부는 '2024년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사업 참가를 희망하는 대학을 모집한다.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사업은 전문대학생들에게 전공과 연계한 해외 현장학습 기회를 체계적으로 제공하여 글로벌 역량을 갖춘 핵심 전문직업인 양성을 목적으로 지원하는 정부 지원 사업이다. 2023년 기준, 일반선발(자율형, 지정형, 창업트랙)에 48개 전문대학 1042명이 응시해 3대1의 경쟁률을 나타냈으며, 최종 내부 심사를 거쳐 48개 대학 338명을 선발했다.
2024년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사업은 총 310명 내외로 학생을 선발할 예정이다. 특히 2023년 대비 달라진 점으로는 '해외 창업 트랙' 운영 강화 및 '한국-캐나다 취업연계 유아교육 트랙'이 신설됐다.
'해외 창업 트랙' 운영 과정은 해외 창업가와의 연계를 통해 비즈니스 모델 구축, 창업환경 분석, 영업 미션 수행 등 해외에서의 창업 이론교육 및 실습을 수행하게 된다. 또, 우수대학으로 선정된 대학은 기존 1개교당 3백만 원의 추가 국고지원금이 5백만 원으로 상향 조정됐다.
2024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포스터.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제공무엇보다 2024년 시범 운영으로 신설된 '한국-캐나다 취업연계 유아교육 트랙' 운영 과정은 국내 전문대학 유아교육전공 3학년 대상으로 캐나다 뉴펀들랜드 래브라도 주에 위치한 유아교육 기관(Child Care Center)과의 연계를 통해 유아교육 직무실습 수행을 마치고, 현지 취업으로 연계 지원할 계획이다.
참가 학생들은 국고지원금을 통해 해외 현장학습에 따른 항공료와 연수비, 체재비 일부를 5~9백만 원까지 지원받으며 국고지원금은 권역별(미주·유럽, 일본, 아시아 등) 기준·저소득층 추가지원 등을 고려하여 결정된다. 참가자가 받는 최종 지원금은 대학 대응투자(20% 이상)에 따른 대학 자체 지원금을 합하여 확정한다.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참가 신청은 오는 2월 29일 17시에 접수 마감된다. 최종 선정 결과는 4월 첫째 주까지 완료될 예정이며, 취약계층 학생을 30% 우선적으로 선발할 계획이다.
조훈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국제협력실 실장은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은 해외에서의 직무 체험 기회를 통해 타문화에 대한 이해와 외국어 능력 배양 등 전문대학생에게 특화된 프로그램이다"며 "올해 신설된 캐나다 '취업연계 유아교육 트랙'은 해외 유치원에서 맞춤형 교육실습을 통해 글로벌 역량 및 취업 역량을 동시에 키울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