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18년 전 지방선거 휩쓸었던 박근혜의 '대전은요?' 비화(祕話) 공개됐다



대전

    18년 전 지방선거 휩쓸었던 박근혜의 '대전은요?' 비화(祕話) 공개됐다

    윤여준 전 장관 "박 대표 측근과 논의 중 나온 아이디어"
    당시 박성효 후보 2.7% 막판 역전 승리…박근혜 '선거의 여왕' 별칭 얻기도

    지난 2006년 피습당한 박근혜 당시 한나라당 대표지난 2006년 피습당한 박근혜 당시 한나라당 대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피습이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지난 2006년 제4회 지방선거에서 대전시장 선거 판세를 뒤엎은 박근혜 당시 한나라당 대표의 피습과 이어진 '대전은요?' 발언의 비화(祕話)가 공개됐다.
     
    윤여준 전 장관은 3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18년 전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5·31 선거를 불과 10여 일 앞둔 2006년 5월 20일 당시 박근혜 대표는 서울 신촌 유세 도중 괴한에게 커터칼 피습을 당했고, 병원 마취에서 깨어난 뒤 첫 마디가 당시 선거에서 백중세를 보이던 '대전은요?'라고 물은 사실이 알려지며 선거 결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바 있다. 
     
    당시 대전시장 선거에서 한나라당 박성효 후보는, 현직 시장이었던 염홍철 열린우리당 후보에게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었지만, 박근혜 대표의 '대전은요?' 한 마디에 막판 역전극의 주인공이 될 수 있었다. 
     
    당시 박성효 후보(43.8%)와 염홍철 후보(41.1%)간 격차는 불과 2.7%(1만 4천여 표)에 불과했다. 
     
    당시 대전 지역 정가에서는 "박근혜 대표의 '대전은요?' 한 마디에 선거가 뒤집혔다"는 평가가 많았고 광주(민주) 전남(민주) 제주(무소속)을 제외한 13개 시도지사를 석권한 박 대표에게는 '선거의 여왕'이라는 별칭이 붙여졌다. 
     
    CBS 김현정의 뉴스쇼 캡처CBS 김현정의 뉴스쇼 캡처
    윤 전 장관은 뉴스쇼에서 "선거 실무를 책임지고 있었을 때인데, 피습 당시 박근혜 대표의 측근으로부터 전화가 왔다. 조금 있으면 (박 대표가) 마취에서 깨어나는데, 첫 마디를 어떻게 해야 되느냐고 묻는 전화였다. 길지 않고 한 마디로 해야 한다는 의견을 가지고 둘이 의논을 했는데, 그 때 대전이 백중세로 관심의 초점이었어요. 그래서 대전과 관련된 이야기여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길지 않고 한 마디로 '대전은요?'라는 아이디어가 나왔고, 그렇게 발표하라고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윤 전 장관은 "정치권에서 이런 일 많죠"라며 당시 설명을 마쳤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