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윤여준 "박근혜 '대전은요?' 참모진이 준비한 발언"



정치 일반

    윤여준 "박근혜 '대전은요?' 참모진이 준비한 발언"

    작년 정치권 성적? 30점대…여야 난형난제 비극
    폭력적인 어휘 난무하는 정치권…극단·광기의 시대
    이재명 피습, 대중 정치적 태도 바꿀 정돈 아닌듯
    한동훈, 총선 후엔 국무총리로 행정부 복귀 예상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윤여준 (전 장관)
     
    오늘 2부 첫 인터뷰. 우리 정치의 원로를 모시고 지난 한 해 우리 정치를 정리하고 새해의 정치에 나아갈 방향을 짚어보려고 합니다. 윤여준 전 장관 지금부터 만나보죠. 어서 오십시오.
     
    ◆ 윤여준> 안녕하세요. 오래간만입니다.
     
    ◇ 김현정>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 윤여준> 감사합니다.
     
    ◇ 김현정> 지난해 정리를 이맘때면 좀 해봐야 될 텐데 우리 정치 어땠습니까?
     
    ◆ 윤여준> 한국 정치 항상 그렇잖아요.
     
    ◇ 김현정> 항상 늘 그런가요?
     
    ◆ 윤여준> 늘 그랬죠.
     
    ◇ 김현정> 늘 실망스럽습니까?
     
    ◆ 윤여준> 아직은 별로 나아질 것 같은 조짐이 안 보여서 걱정이네요.
     
    ◇ 김현정> 왜 학생들은 장관님, 기말쯤 되면 성적표 받잖아요. 국민들이 만약 우리 정치권에 성적표를 발행한다 하면 일단 대통령한테는 몇 점쯤 주셨을 것 같습니까?
     
    ◆ 윤여준> 그 점수는 이미 나와 있는 거 아니에요? 여론조사하면 항상 30 몇 퍼센트 나오던데요. 그게 벌써 2년 가까이 유지되고 있는 거 아닙니까? 이제는 거의 고착된 것 아닌가요?
     
    ◇ 김현정> 고착화된 30 몇 점.
     
    ◆ 윤여준> 모르겠습니다. 앞으로 어떤 변화가 있을지 모르겠으나 지금까지 추세로 보면 윤 대통령이 웬만해서는 그걸 넘어가기가 쉽지 않아 보인다는 생각이고 이제는 한동훈이라는 인물이 다시 등장을 했어요. 이제는 국민 관심이 한동훈 비대위원장한테로 자연스럽게 가는 거 아닌가요?
     
    ◇ 김현정> 일단 대통령에게 국민들이 발행할 성적표는 30 몇 점쯤으로 보인다. 국민의힘한테는 그럼 어떤 성적표를 발행하실까요?
     
    ◆ 윤여준> 국민의힘도 맨날 언론 보도를 보면 거기서 지지도가 윤 대통령보다 조금 높은 정도.
     
    ◇ 김현정> (웃음)거기도 30 몇 점.
     
    ◆ 윤여준> 항상 그렇더라고요.
     
    ◇ 김현정> 민주당은요?
     
    ◆ 윤여준> 민주당도 별 나을 게 없잖아요. 난형난제예요. 그래서.
     
    ◇ 김현정> (웃음)난형난제입니까? 이게 참 서로.
     
    ◆ 윤여준> 이 비극이에요.
     
    ◇ 김현정> 이게 비극이네요. 정말 대단해서 이 자웅을 겨루는 이런 상황이 돼야 되는데.
     
    ◆ 윤여준> 저는 이렇게 생각하죠. 야당이든 여당이든 어느 한쪽의 리더십이 출중한 사람이 나오면 저 상대방도 방법이 없어요. 따라가야지.
     
    ◇ 김현정> 이른바 시너지 효과.
     
    ◆ 윤여준> 그런데 이게 수준이 늘 비슷한 수준의 리더십이 등장을 하니까 이 모양이라고. 나라는 망가지고 국민은 고달파지고.
     새해 첫 수석비서관회의 발언하는 윤석열 대통령 [연합뉴스]새해 첫 수석비서관회의 발언하는 윤석열 대통령 [연합뉴스]
    ◇ 김현정> 아픈 말씀이네요. 난형난제 상황. 30 몇 점대를 똑같이 유지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새해를 맞이했습니다. 그런데 새해 시작과 동시에 참 주요 정치인에 대한 테러가 발생했죠. 어제 발생한 이재명 대표 피습 사건. 이게 은밀한 상황에서 밤길에 벌어진 일이다, 이러면 모르겠는데 영상으로 생중계까지 하고 있고 주변에 경찰도 있고 지지자, 당직자 다 있는 상황에서 벌어진 상황이라 국민들이 더 놀라셨어요. 어떠셨습니까?
     
    ◆ 윤여준> 아니요. 전에 박근혜 대표 때도 당에 있을 때인데 테러를 당했잖아요. 그러니까 처음 있는 일은 아니지만 어쨌든 저게 이렇게 자꾸 반복해서 일어나는 거는 정말 좋지 않은 현상인데 앞으로는 물론 그런 조심을 더 많이 하겠으나 저게 우리나라에서는 참 정치인이 저게 쉽지 않아요. 대중들하고 섞여야 되는데 항상 그런 경우에 위험이 따르거든요. 아니, 대통령의 경우에도 김영삼 대통령 모시고 있을 때 대통령 경호원은 다 동선을 미리 짜놓고 경호원을 배치하는데 김 대통령은 정치인 출신이시기 때문에 그걸 마음대로 벗어나신다고요. 이 양반이.
     
    ◇ 김현정> 짜놓은 동선대로 안 움직이세요?
     
    ◆ 윤여준> 그래서 사람들이 가는 거예요.
     
    ◇ 김현정> 소통하고 싶으니까.
     
    ◆ 윤여준> 그러니까 경호원만 놀라서 난리 나는 거죠. 그래서 제가 한번 말씀을 드렸어요. 아니 자꾸 그렇게 예정된 동선을 벗어나시면 그 경호 하는 사람들이 어떻게 합니까? 놀라가지고. 그랬더니 '이 사람아, 그럼 거기 다 우리 국민이고 표인데'라고. 표, 표.
     
    ◇ 김현정> 그렇죠. 정치인 입장에서는 그렇죠.
     
    ◆ 윤여준> 아무렇지도 않게 자연스럽다고 생각하시는 거예요.
     
    ◇ 김현정> 그게 그러니까 이게 참 정치인의 딜레마네요. 우리나라 같은 국민들과 지지자들과 스킨십을 해야만 하는 건데 경호가 삼엄해지면 이게 접촉할 수 있는…
     
    ◆ 윤여준> 아마 공식적으로 무슨 대통령 후보가 되거나 그러면 경찰이 경호를, 경호 전문가들이 하니까 이런 일이 안 일어날 거라고 보는데 지금은 그런 단계가 아니니까 당에서만 그냥 이렇게 당원들이 했을 거 아니에요? 그러니까 그런 허점이 생겼겠죠.
     
    ◇ 김현정> 정치인들의 딜레마 이해합니다. 그런데 일단은 왜 이렇게 사회가 과격해졌는가를 좀 짚어보고 싶은 게 제가 정리를 조금 해보니까요. 일단 과거에도 달걀 투척 정도는 있었어요. 그것도 안 됩니다만 그거는 이 사람의 뭔가 건강을 해치겠다는 목적보다는 모욕 주자라는 거잖아요. 조롱하는 모욕 주기. 그런데 2000년대 들어서면서부터 과격해진 거예요. 정리를 해 보니까 2006년에 지방선거 직전입니다. 박근혜 대표가 신촌에서 11cm짜리 문구용 커터칼로 얼굴 가격 당했고 2018년에는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주먹으로 턱 가격, 2022년에는 송영길 민주당 대표가 망치로 머리 가격, 이때 한 4번인가 그랬습니다. 2024년 이재명 대표 18cm짜리 칼로 공격. 왜 이렇게 과격해집니까?
     
    ◆ 윤여준> 제가 무슨 사회심리학자도 아니고.
     
    ◇ 김현정> 그렇긴 합니다만.
     
    ◆ 윤여준> 전반적으로 분석 평가할 능력은 전혀 없는 사람인데 아니, 어쨌든 이게 우리만 그런 게 아니고 전 세계적으로 폭력성이 굉장히 심해지는 거 아닌가요?
     
    ◇ 김현정> 폭력성.
     
    ◆ 윤여준> 상당히 좀 위험한 풍조라고 보는데 전쟁도 도처에서 나고.
     
    ◇ 김현정> 맞아요.
     
    ◆ 윤여준> 그래서 한국 사회도 이 스트레스가 많은 사회잖아요. 그러다 보니까 정신적으로 좀 심약하다든가 그런 사람들은 순간적으로 폭력성에 의존할 수 있겠다. 그래서 굉장히 조심스러운 현상인데 앞으로는 이런 불상사가 없도록 조심해야 되겠죠. 어떡하겠어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일 부산 가덕도 신공항 부지를 둘러본 후 기자들과 문답을 진행하던 중 왼쪽 목 부위에 습격을 당해 피를 흘린 채 쓰러져 있다. 2024.1.2 handbrother@yna.co.kr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일 부산 가덕도 신공항 부지를 둘러본 후 기자들과 문답을 진행하던 중 왼쪽 목 부위에 습격을 당해 피를 흘린 채 쓰러져 있다. 2024.1.2 handbrother@yna.co.kr [연합뉴스]
    ◇ 김현정> 그러고 보니까 지난해에 일본 아베 신조 총리는 사제 총기로 사망했어요. 아베 신조 총리. 트럼프 전 대통령 지지자들은 여러분 기억나시죠? 선거 지고 나서 의회에 난입을 해서 다 부수고. 이것도 사실 예전 같으면 상상할 수…
     
    ◆ 윤여준> 상상할 수 없는 일이죠. 맨날 민주주의 본선이라고 떠드는 나라에서 그런 일이 벌어진다는 것은 광기예요. 광기.
     
    ◇ 김현정> 광기의 시대.
     
    ◆ 윤여준> 지금 광기의 시대예요. 제가 보기에는.
     
    ◇ 김현정> 그런데 그거를 정치권이 좀 더 부추기는 면도 있어요.
     
    ◆ 윤여준> 우리나라 같은 경우는 특히 그렇죠.
     
    ◇ 김현정> 진영으로 갈라졌는데 더 극단적. 정치인들이 칼 들고 싸우지는 않지만 말로 엄청나게 지금 싸우잖아요. 악마화.
     
    ◆ 윤여준> 그런데 말로 싸우는 건 좋은데 정치라는 게 말로 겨루는 거 그건 좋은데 제가 이 정당, 아침마다 뉴스를 보면 TV 뉴스 같은 걸 보면 정당의 대표나 중진들이 이렇게 회의하면서 얘기하는 게 나오잖아요. 그럼 보면 대개 이게 원고를 보고 얘기하는 걸 보면 아마 밑에 실무자들이 써 올린 걸 보고 읽는 것 같은데 가만히 보시면 굉장히 폭력적인 어휘가 많아요. 과격해요.
     
    ◇ 김현정> 과격해요, 언어 선택이.
     
    ◆ 윤여준> 품격이 없어요. 그래서 제가 저걸 보면서 저 정치 지도자들이 사회에 끼치는 영향이 참 대단한 건데 그럼 저걸 매일 반복해서 저런 언어를 정치 지도자들이 구사를 하면 자기도 모르게 특히 젊은 사람들이 이렇게 귀에 들어갈 거라고요. 그래서 정치 지도자들이 언어 순화부터 하지 않으면 한국 사회가 앞으로 큰 이게 문제가 되겠다 하는 생각을 혼자 할 때가 있어요.
     
    ◇ 김현정> 예전엔 안 그랬나요?
     
    ◆ 윤여준> 전에는 그렇게 폭력적이지 않았죠. 특히 제가 젊은 시절의 정치지도자들은 상대방을 공격해도 어휘 구사를 이렇게 하지 않았어요.
     
    ◇ 김현정> 저도 한 15년 진행했는데 예전 생각해 보면 비유법을 많이 썼어요. 정치인들이.
     
    ◆ 윤여준> 그렇죠. 함축적이고.
     
    ◇ 김현정> 비판은 하죠. 당연히 상대 당 비판은 해도 은유적이고 뭔가 비유법을 사용한 공격을 썼다면 지금은 상당히 날카롭고, 날카로운 게 문제가 아니고 뭐라고 해야 되죠? 자극적, 폭력적.
     
    ◆ 윤여준> 그러니까 가만히 보면 정당 대표들이 아침에 이렇게 얘기하는 거 TV 들으면 밑에 실무자들이 그걸 올렸을 텐데 누가 더 자극적인 말을 구사하냐 하는 경쟁하는 것 같아요. 점점 더 격렬해지는 게 어제보다 더 새로운 자극적인 말을 찾아야 되니까 이게 무의식중에 국민한테 주는 영향이 저는 상당히 클 거라고 봐요.
     
    ◇ 김현정> 그런데 그렇게 하면 팬들, 그러니까 지지자들, 열성당원들은 아우, 시원하다, 사이다다, 이렇게 또 한다는 거예요.
     
    ◆ 윤여준> 그러니까 정치 지도자라는 사람들은 그러면 안 되죠. 자기 정치 지지자들이 그렇게 얘기를 하더라도 정치는 그런 게 아니다. 그렇게 하면 안 된다라고 해야지 거기에 부화해서 부화뇌동하는 거잖아요.
     
    ◇ 김현정> 정치권이 지금 한목소리로 이 부분에 대해.
     
    ◆ 윤여준> 반성해야 돼요. 성찰해야 되고.
     
    ◇ 김현정> 민주주의에 대한 테러다 비판하면서 또 스스로도 반성하는 이런 계기를.
     
    ◆ 윤여준> 그럼요. 언어의 품격을 좀 찾아서 해야지.
     
    ◇ 김현정> 알겠습니다. 원인을 찾자면 우리의 정치 혐오, 극단화, 폭력성 또 많은 스트레스 사회 이런 것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단 말씀이신데요. 아무튼 이게 선거 직전에 벌어진 일이기 때문에 선거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이런 부분도 좀 궁금한데 일단 큰 영향을 주면서 선거의 물줄기를 바꾼 케이스도 있었고 아닌 케이스도 있습니다. 이번엔 어떨 거라고 보십니까?
     
    ◆ 윤여준> 저는 선거가 임박한 게 아니라서요. 이게 선거에 영향을 전혀 준다, 안 준다, 이렇게 단정적으로 얘기할 수는 없으나 예상하는 것만큼 큰 영향을 줄 것 같지는 않은데 제가 보기에는. 더군다나 또 생명이 위태롭거나 그런 것은 아니고 중상은 아니신 모양이고.
     
    ◇ 김현정> 다행히 생명의 위협은 아닙니다.
     
    ◆ 윤여준> 그러니까 사람들이 놀라긴 했으나 이것 때문에 정치적 태도를 바꾸거나 그럴 것 같지는 않은데요.
     
    ◇ 김현정> 박근혜 전 대표 때가 대표적으로 선거의 물줄기로 바꾼 그런 테러 사건이 벌어졌던 때인데 그때는 박 전 대표가 병상에서 저 사건이 벌어진 게 대전이었잖아요. 병상에서 첫마디가 대전은요, 이거였다고 해서 그게 선거판도 바꿨는데.
     
    ◆ 윤여준> 그게요. 제가 그때 선거 실무를 책임지고 있을 때인데 이게 박 대표를 아주 측근에서 모시고 있는 사람이 있어서 지금 어디 지구당 위원장 구상찬이라는 사람인데 박 대통령 측근에서 모시고 다녔죠. 전화가 왔어요. 조금 있으면 마취에서 깨어나실 텐데 깨어나신 다음에 첫마디를 뭐라고 그러냐. 그래서 저는 다른 일 때문에 복잡해서 생각을 못하고 있다가 가만히 있어 봐, 그거 참 중요하네, 어떡할까. 그래서 둘이 의논을 했어요. 그런데 길면 안 된다, 내가 멘트가. '한마디로 해야 된다 짧게' 그랬더니 그 친구가 그때 대전이 아주 백중세라서 관심의 초점이었을 때예요. 그러니까 '대전 관련해서 하는 게 어떨까요?' '좋은 아이디어다. 표현을 뭘로 하냐' 그랬더니 그 친구가 딱 첫마디가 '길게 하면 안 된다고 그랬잖아요' '길게 하면 안 돼, 한마디로 짧게' 얘기했더니 그러면 '대전, 대전, 그러더니 대전은요?' 한 마디. '그거 됐다. 그렇게 발표하라'고.
     
    ◇ 김현정> 잠깐만요. 저 이거 처음 듣는 비화인데. 잠깐만요. 그러니까 사실은 선거의 여왕이 된 이유가 박근혜 전 대통령이 그때 그 신촌 피습입니다. 제가 생각해 보니까 신촌 피습이었어요. 중요한 곳이 대전이었고. 신촌 피습 당하고 나서 깨어나는 때 첫마디가 대전은요? 해서 대전 선거를 이긴 그 후로 박근혜 전 대통령 선거의 여왕 칭호를 받았는데 그게 윤여준 전 장관의 조언.
     
    ◆ 윤여준> 아니, 저보다도 그 구상찬이라는 모시고 있는 비서가 저한테 대전으로 하여간 뭘 해야 된다. 이게 격전지이고 그랬으니까 그러다가 한마디로 해라 그랬더니 말을 만들다가 대전은요? 어때요? 그러면서 됐다. 그거 한마디로 해.
     
    ◇ 김현정> 이거는 나중에 만약 비망록 같은 걸 쓰게 시게 되면.
     
    ◆ 윤여준> 아니, 정치판에서 그런 일 많죠.
     
    ◇ 김현정> 이 정도로 여러분 그러니까 그 당시에 물론 생명의 위협을 받거나 이런 상황이었으면 그거를 논의 못할 텐데 얼굴에 그때 그게 열상이었죠. 열상이었기 때문에 아마도.
     
    ◆ 윤여준> 여자분인데.
     
    ◇ 김현정> 그래도 이런 논의가 가능했을 거라고 저는 생각합니다만 아무튼 이런 비화가 있을 정도로 이런 사건이 선거 직전에 영향을 주는 일이 많아요.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사실은 좀 98일이다 보니.
     
    ◆ 윤여준> 선거가 많이 남았으니까.
     
    ◇ 김현정> 윤 장관 보시기에는 큰 영향은 아닐 거라고 본다. 그런데 민주당의 안민석 의원은 좀 다른 얘기를 하셨더라고요. 어제 뭐라고 했냐면 민주당 내 탈당 움직임에 제동을 걸 것 같다. 잠깐 멈춤이 아니고 일단 오늘 발표하기로 했던 원칙과 상식의 어떤 탈당 관련 기자회견이 멈췄거든요. 연기가 됐거든요. 그런데 이게 일시 멈춤이 아닌 완전 멈춤이 될 것 같다. 즉 탈당을 못할 거다, 이런 이야기를 했습니다.
     
    ◆ 윤여준> 글쎄요. 탈당을 못 할 거라고 단정할 수 없을지는 몰라도 일단 탈당이 만든 분위기 자체는 냉각이 됐다고 봐야죠. 지금 이 마당에 그 얘기 꺼낼 수가 없죠. 그러나 그게 이 대표가 중상을 입으신 게 아니라면 금방 회복이 된다든가 이렇게 알려진다면 이게 석 달 후까지도 이낙연 전 총리 같은 분의 행동을 크게 제약하는 요소가 될지는 글쎄요. 조금 더 두고 봐야 되는 거 아닌가 싶은데요.
     
    ◇ 김현정> 지금 이재명 대표 상태가 아주 정확히는 모르겠어요. 아까 박성준 대변인하고 인터뷰했는데 어제 수술 후에 중환자실로 옮기고 나서 당 사람들과는 접촉이 안 되는 상황이라 정확히는 모르겠다고 하시는데 그 부상 정도가 어떠냐에 따라서 또 선거, 98일 남은 선거에 영향을 주냐 마냐.
     
    ◆ 윤여준> 선거에 영향을 주죠, 당연히 주죠. 그런데 중환자실은 수술 후에는 으레 중환자실에 가는 곳이고 중환자실은 일반 면회가 안 되는 곳이니까 의사들이 나중에 발표를 하겠죠. 치료하는 데 어느 정도 걸리겠다든지.
     
    ◇ 김현정> 윤여준 전 장관과 함께 정치, 특히 총선 전망 좀 해보고 있는데요. 여권 이야기로 넘어가 보죠. 지난여름에 윤 장관님 출연하셨을 때 한동훈 장관 총선 출마 여부가 그때도 화제였어요.
     
    ◆ 윤여준> 그랬습니까?
     
    ◇ 김현정> 제가 질문했더니 출마하지 마라. 출마하지 마라. 그러시면서 왜요? 제가 질문했더니 조금 더 행정부에서 경험을 쌓고 법무 외의 일도 해본 다음에 국회의원 해도 늦지 않다. 왜냐? 법조인은 과거를 재구성하는 일을 하지 미래를 전망하는 직업은 아니기 때문에 그런 법 외의 경험이 있어야 됩니다. 그래서 이번엔 총선 출마 안 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러셨어요. 그런데 지금 총선은 불출마하겠다고 했는데 정치 참여는 하게 됐습니다.
     
    ◆ 윤여준> (웃음)그렇죠.
     
    ◇ 김현정> 어떻게 보세요?
     
    ◆ 윤여준> 지금 집권당의 비상대책위원장을 맡은 분이 임박한 총선에 안 나가겠다고 했잖아요. 그것은 자기가 몇 번을 받느냐, 지역구를 맡으면 지역 활동을 해야 되니까 원천적으로 안 되고 또 그렇다고 비례대표 받는 것도 그렇고 그러니까 아마 짐작에 일단은 비대위원장 역할이 끝나면 총선 후에는 다시 빠져서 행정부로 가지 않을까 하는 짐작을 해요. 필요하고 그게.
     
    ◇ 김현정> 총선 불출마의 의미가 계속 정치권.
     
    ◆ 윤여준> 아마도 이번에 정치권에 들어오면서 윤 대통령하고 두 분 사이에 여러 가지 얘기가 있었을 거라고 보고요. 장내의 여러 가지 역할에 대해서. 그래서 지금 굳이 국회에 들어가는 게 급할 게 없다고 생각을 하는 거고 저도 그런, 제가 짐작하는 이유 때문이라면 저는 충분히 합리적인 판단이라고 생각을 하고요.
     
    ◇ 김현정> 다시 행정부로 돌아와서 행정부 일, 그러니까 행정 경험을 더 쌓는다면 그럼 그때는 장관이 아닌 국무총리 같은 거요?
     
    ◆ 윤여준> 그렇죠. 격상이 되겠죠. 왜냐하면 집권당의 비대위원장을, 비대위원장의 대표인데 맡은 위상이 달라졌죠.
     
    ◇ 김현정> 제가 질문 하나 있습니다. 보통 국무총리, 집권여당의 국무총리를 하던 분들은 대선 주자로 막 떠오르다가 대통령이 못 돼요. 그 이유는 정권 말기 가면 보통은 지지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대통령하고 총리가 일심동체가, 한 몸처럼 느껴지게 되면 표가 잘 안 가잖아요. 그런 부분이 그러면.
     
    ◆ 윤여준> 이제 윤 대통령 임기가 많이 남았어요.
     
    ◇ 김현정> 많이 남았죠.
     
    ◆ 윤여준> 아직 2년도 안 됐다고요. 취임한 지가.
     
    ◇ 김현정> 2년 안 됐어요. 아직.
     
    ◆ 윤여준> 굉장히 오래된 것 같은데.
     
    ◇ 김현정> 저도 좀 오래된 것 같은데 보니까 2년 안 됐더라고요.
     
    ◆ 윤여준> 그러니까 가정해서 말씀을 드리자면 한 장관이 당에서 역할을 끝내고 나서 행정부로 가서 적당한 위상에 맞는 자리를 맡아서 얼마 한다고 그래도 여전히 윤 대통령 임기 내에 충분한 시간이 있잖아요.
     
    ◇ 김현정> 임기 끝까지 안 가면 되니까.
     
    ◆ 윤여준> 그럼요. 얼마든지 여지가 있다고 보는데요.
     
    ◇ 김현정> 그런 구상을 하고 있군요.
     
    ◆ 윤여준> 그렇게 해서 좋은 국가적인 인재로 커야 되니까 지금은 명석한 분인 건 알겠는데 경험이 폭이 좁잖아요. 그리고 이 법, 일만 한 분들, 아까 말씀하신 것처럼 그런 점이 있어서 정치를 하려면 상당 기간 훈련을 받아야 돼요.
     
    ◇ 김현정> 상당 기간 훈련받아야 된다.
     
    ◆ 윤여준> 사고방식 바꿔야 되고.
     
    ◇ 김현정> 그 생각에는 변함이 없으시다. 그 말씀입니다. 그럼 불출마 이번에 선택한 건.
     
    ◆ 윤여준> 잘한 거라고 보는 겁니다.
     
    ◇ 김현정> 잘한 거라고 보시는 거군요. 그런데 앞으로 남은 과제가 굉장히 큽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 사실 야당으로서는 이 꽃놀이패라는 평이 많아요. 왜냐? 김건희 특검법을 대통령이 거부하고 재의결했는데 만약 국민의힘 이탈표가 나와서 재의결 성공하면 특검의 시간이 오죠. 선거 기간 내내. 이러면 민주당한테 유리하다는 거고 설사 재의결에 실패하더라도 특검은 실패하지만 민심을 얻을 거다. 그래서 총선에 유리하다. 이래도 저래도 유리하다. 한동훈 비대위원장 상당히 곤란할 거다. 어떻게 보십니까?
     
    ◆ 윤여준> 김건희 여사 문제는 어차피 양날의 칼이에요. 특검을 안 받아도 문제, 받아도 문제입니다.
     
    ◇ 김현정> 그러니까 딜레마죠.
     
    ◆ 윤여준> 그러면 문제의 규모를 축소하려면 안 받아야죠.
     
    ◇ 김현정> 받아도 문제, 안 받아도 문제. 안 받는 게 그나마 축소다?
     
    ◆ 윤여준> 그렇죠, 규모를.
     
    ◇ 김현정> 이래도 저래도 타격인데.
     
    ◆ 윤여준> 어차피 정치적으로 선거를 앞두고 민주당이 충분히 이용하려고 지금 저러는 거 아니겠어요? 실체가 뭐가 됐든지 간에.
     
    ◇ 김현정> 그게 옳다 그르다를 떠나서 선거적으로 보면 그렇다?
     
    ◆ 윤여준> 그러니까 양단 간에 어차피 저거는 마이너스 점수를 잃는 일인데 어느 쪽이 덜 잃느냐라는 걸 따져보면 특검을 안 받는 쪽이 덜하다고 볼 수 있는 거 아니에요?
     
    ◇ 김현정> 아니, 그런데 국민의힘 일각에서는, 특히 수도권에서 후보 준비하시는 분들 사이에서는 이거는 받아야 한다. 받고 대통령과 당이 선 긋고 그렇게 가야지만 지금 수도권 민심을 뒤집을 수 있다라는 이야기도 하시는데요.
     
    ◆ 윤여준> 논리적으로는 그렇죠. 그런데 자기들도 부인 그럼 끊으라고 그러면 쉽게 끊겠어요?
     
    ◇ 김현정> 현실적으로 그렇다는 말씀.
     
    ◆ 윤여준> 쉽지 않잖아요.
     
    ◇ 김현정> 그런데 그 민심에 그러다가 특검은 안 한다지만 민심에서 거세게 역풍 불고 이럴 가능성은 없겠습니까? 지금 여론조사 보면.
     
    ◆ 윤여준> 김건희 여사 문제는 그 자체가 저는 그렇게 폭발성이 많은 이슈가 아니라고 봐요. 사건 자체가 전에 다 상당 부분 조사도 되고 그런 거 아니겠어요? 그런데 이건 정치적으로 키우려고 선거를 앞두고 민주당이 그러는 것 같은데 그 사건 자체가 그렇게 막 원내 다수당이 저걸 막 당력을 기울여서 할 만한 거냐. 사건 실체가. 다만 선거를 앞두고 정치적으로 이용할 생각을 하고 그러는 거 아니냐라는 게 대개 국민적인 시각인 것 같은데 언론도 대개 그런 쪽의 보도를 많이 하는 것 같고. 그러니까 모르겠습니다. 지금 제가 판단하기에는 지금 말씀드린 대로.
     
    ◇ 김현정> 이 판단은 좀 엇갈리네요. 나오시는 분들마다.
     
    ◆ 윤여준> 특검까지 갈 소재냐, 이게.
     
    ◇ 김현정> 윤 장관님은 재의결 실패하고 특검이 무산돼도 민심의 역풍이 그리 크지는 않을 것이다라는 판단. 이거는 나오는 분들마다 견해가 달라서 좀 지켜봐야 될 것 같습니다. 마무리를 해야 되는데요. 새해 우리 정치권에 보내는 조언, 이것을 좀 잘했다를 한 단어로 표현한다면 어떤 걸 찾으시겠습니까?
     
    ◆ 윤여준> 정치권에 대한 조언이라는 게 너무 의미가 없는 일이라서 평소 생각한 일이 없어요. 제가 조언한다고 들을 분들도 아니고.
     
    ◇ 김현정> 대통령에 대해서도 신랄하게 비판도 여러 번 하시고 여당, 야당 가릴 것 없이.
     
    ◆ 윤여준> 비판이야 국민 된 입장에서 그게 나쁜 건 나쁘다고 제 생각대로 말씀드리는 건데 다 대통령한테 무슨, 대통령한테 무슨 부탁하라고 그러신 거예요.
     
    ◇ 김현정> 한마디로 이게 필요하다 조언한다면.
     
    ◆ 윤여준> 어퍼컷을 좀 안 했으면 좋겠다.
     
    ◇ 김현정> (웃음)그거 좀 안 했으면 좋겠다고요? 이건 비유적인 말씀이에요. 아니면 진짜 실제로 이거 하지 말라는 거예요.
     
    ◆ 윤여준> (웃음)해석의 자유를 드리겠습니다.
     
    ◇ 김현정> (웃음)이중적인 의미군요. 여기까지.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요.
     
    ◆ 윤여준> 감사합니다.
     
    ◇ 김현정> 오늘 귀한 시간 고맙습니다.
     
    ◆ 윤여준> 수고하셨습니다.
     
    ◇ 김현정> 윤여준 전 장관이었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