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동훈 '불출마' 승부수…혁신 압박하며 대권 겨냥



국회/정당

    한동훈 '불출마' 승부수…혁신 압박하며 대권 겨냥

    취임사서 "이재명 민주당, 운동권이 나라 망치는 것 막아야"
    "승리를 위해 뭐든 하지만 과실 안 가져" 내년 총선 불출마 선언
    韓 정체성 앞세운 '세대교체', '운동권 청산' 총선전략 포석
    "불출마 아닌 험지 출마했어야…대권 직행하려는 것" 비판도
    첫 난관은 김건희 특검법…"충분히 보고받고 논의" 즉답 피해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비상대책위원장 임명 수락 연설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비상대책위원장 임명 수락 연설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집권여당 새 사령탑으로 지휘봉을 잡았다. 취임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운동권 특권정치 세력을 비판하며, 내년 총선 불출마도 선언했다. 당면 과제는 외통수에 몰린 김건희 여사에 대한 주가조작 특검법을 어떻게 돌파하느냐다.
     

    여당 수장 한동훈 취임 일성은 "운동권 특권정치 청산"

    26일 국민의힘 전국위원회에서 96%라는 압도적인 찬성으로 임명된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의 취임일성은 "운동권 특권세력 청산"이었다. 약 12분간 이어진 수락연설의 상당 부분을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운동권 세력을 비판하는 데 할애했다.
     
    한 위원장은 "중대 범죄가 법에 따라 처벌받는 걸 막는 게 지상 목표인 다수당이 더욱 폭주하면서 이 나라의 현재와 미래를 망치는 것을 막아야 한다"며 "수십년간 386이 486, 586, 686이 되도록 썼던 영수증을 또 내밀며, 대대손손 국민들 위에 군림하고 가르치려 드는 운동권 특권정치를 청산해야 한다"고 민주당을 정조준했다. 그러면서 "이재명 대표의 민주당이, 운동권 특권세력과 개딸전체주의와 결탁해 자기가 살기 위해 나라를 망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 위원장은 '헌신'을 강조하며 내년 총선 불출마도 선언했다. 그는 "승리를 위해서 뭐든 하겠지만, 제가 그 승리의 과실을 가져가지는 않겠다"며 "지역구에 출마하지 않겠다. 비례대표로도 출마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당은 국회의원 불체포특권을 포기하기로 약속하시는 분들만을 공천할 것이다. 나중에 약속을 어기는 분들은 즉시 출당 등 강력히 조치하겠다"며 민주당과의 차별점을 강조했다.
     

    '한동훈 대 이재명' 구도 총선전략…불출마에 '책임회피' 지적도


    강경한 대야메시지가 특징인 한 위원장의 취임 일성은 여당의 내년 총선 전략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70년대생‧검사 출신이라는 한 위원장 본인의 대표성을 십분 활용해 '세대교체'와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를 부각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여권에서 한 위원장의 등장으로 띄우고 있는 '586대789(70~90년대생)', '검사 대 피의자' 프레임과도 맥이 닿아 있다.
     
    당 관계자는 "총선에서 운동 기득권, 이재명 대표로 상징되는 세력들과 전면전을 하겠다는 것"이라며 "73년생 비대위원장이 등장해 기득권이 되어버린 운동권, 운동경력을 훈장처럼 달고 다니면서 남들을 가르치려는 태도에 대해 일갈한 것 자체가 국민들에게 신선하다는 느낌을 줄 것"이라고 평가했다.
     
    운동권과의 전면전이 대외적인 메시지라면, 불출마 선언은 내부를 향한 쇄신 경고라는 해석이다. 한 위원장의 불출마 배수진이 '윤핵관' 장제원 의원 이후 맥이 끊긴 영남권 중진 의원들의 희생 결단을 압박하는 촉매가 될 것이라는 목소리가 나온다. 한 초선의원은 "민주당의 기득권이 운동권이라면 국민의힘의 기득권은 영남 중진 아니겠느냐"며 "불출마 압박이 심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한 위원장의 불출마선언이 여권의 총선 전망이 어두운 상황에서의 '책임회피'라는 비판도 나온다. 유승민 전 의원은 이날 MBC뉴스외전에 출연해 "이 포지션으로 총선을 치르고 자기만 불출마한다니 굉장히 실망스럽고 쌩뚱맞다. 험지 지역구에 출마하든 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 여권 관계자도 "바로 대권으로 직행하겠다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시작부터 '김건희 특검' 외통수…'쌍특검 출구전략' 있을까?

    연합뉴스연합뉴스
    한 위원장의 첫 번째 난관은 오는 28일 처리가 예상되는 '김건희 특검법'이다. 한 위원장으로서는 취임 시작부터 특검법 수용 여부에 대해 답을 내놓아야 하는 외통수에 걸린 셈이다. 당정이 선제적으로 특검법에 대해 '수정안도 수용불가' 방침을 정한 상태에서 선택의 폭도 넓지 않다. 그는 수락연설 후 기자들의 질문에 "총선을 위한 악법이라는 입장을 갖고 있다"면서도 "당에서, 원내에서 어떻게 대응할지에 대해선 충분히 보고받고, 같이 논의하겠다"고 즉답을 피했다.
     
    여권 일각에서는 "특검법을 받느냐 안 받느냐에 대한 논쟁에서 프레임을 전환시켜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맥락에서 언급되는 것이 제2부속실 복원과 특별감찰관 설치 등이다. 하지만 이같은 방안 역시 '김건희 리스크'에서 파생되는 부차적인 대안인 만큼, 당장 맞닥뜨린 '특검법 수용여부'에 대한 한 위원장의 근본적인 답이 될 수 없다는 평가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