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지원 "한동훈 부인에 쏠린 카메라, 김건희 떠올라""



국회/정당

    박지원 "한동훈 부인에 쏠린 카메라, 김건희 떠올라""

    尹 레임덕 시작됐다…측근들 보따리 싸는 중
    당무 개입 않겠다 해놓고…책임은 결국 김기현
    한동훈 비대위원장 전망…원희룡은 대선 노리고 수도권
    조송 신당 연대↓…조국 움직이지 않을 것
    이원욱 尹에 한 마디 않고…당 뭉쳐야 할 때
    이상민, 원래 왔다갔다…국힘 갈 가능성 ↑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박지원 (전 국정원장)

    우리 정치의 한 달 앞을 내다봅니다. 월간. 오늘은 월간 박지원 편. 박지원 전 국정원장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 박지원> 요즘 어떻게 한 달 앞을 내다봐요? 몇 시간 앞도 못 내다봐.

    ◇ 김현정> 하긴 그러네요.

    ◆ 박지원> 매일 터져요.

    ◇ 김현정> 아니, 몇 시간도 갈 게 없는 게 지금 미중 정상회담이 막 열리고 있는데 1시간 전에도 그 예측을 못 하겠더라고요.

    ◆ 박지원> 그러니까 지금 현재 미중 정상회담, 어떤 결과가 나오느냐에 따라서 우리 한반도도 그런데 이 미중 정상회담 의제로 우리 한반도 문제가 안 올라갔다는 거예요.

    ◇ 김현정> 그러네요. 그러네요.

    ◆ 박지원> 이런 것을 얘기를 해야지 무슨. 무슨 싸움 붙이려고 말이지.

    ◇ 김현정> 싸움은 안 붙이겠습니다. 일단 국민의힘 얘기부터 갈 거니까요. 국민의힘 혁신위 얘기부터 시작을 해보겠습니다. 세 사람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인요한, 장제원, 김기현. 인요한 위원장은 윤핵관 장제원 의원도 험지 가고 지도부의 김기현 대표도 험지 출마 선언해라. 저는 그냥 권고 정도로 일단 하고 넘어갈 줄 알았는데 이게 보니까 찐이에요. 진짜인 거예요. 그러면서 불편한 줄다리기가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어제는 인 위원장이 대통령 시그널 받았다, 이렇게 말을 했는데.

    국민의힘 인요한 혁신위원장이 9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혁신위원회 제5차 전체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인요한 혁신위원장이 9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혁신위원회 제5차 전체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 박지원> 저건 말이죠. 윤석열 대통령이 또 국민을 속인 거짓말이에요.

    ◇ 김현정> 그건 또 무슨 말씀이에요?

    ◆ 박지원> 당무에 개입하지 않겠다고 해서 왜 인요한 위원장한테 신호를 대통령 측에서 보내요? 이건 당무 개입 아니에요.

    ◇ 김현정> 소신껏 하라는 시그널을 받았다.

    ◆ 박지원> 그걸 왜 대통령이 국민의힘 혁신위원장한테 그러한 신호를 보내냐. 이거예요, 시그널을. 이 자체가 당무 개입 아니에요?

    ◇ 김현정> 일단 그것부터 마음에 안 드신다는 말씀이세요?

    ◆ 박지원> 대한민국 최대의 개혁은 윤석열 대통령이 변하는 거예요. 나 당무 개입 안 한다. 처음부터 해서 계속 개입하면서 안 한다. 국민이 윤석열 대통령을 믿을 수 있어요? 이런 것들이 변해야 개혁된 대한민국이 된다. 그렇게 봐요.

    ◇ 김현정> 일단 그 부분에 대해서는 지금 일침을 가해 주셨고.

    ◆ 박지원> 일침이 아니라 거기를 해야 한다 이거죠. 대통령을 공격해야 해.

    ◇ 김현정> 인요한 위원장이.

    ◆ 박지원> 그렇죠.

    ◇ 김현정> 어쨌든 인요한 위원장은 일단…

    ◆ 박지원> 인요한 위원장이 아니라 민주당은 이러한 얘기를 해야 된다 이거죠.

    ◇ 김현정> 민주당 얘기 잠시 후에 할 겁니다.

    ◆ 박지원> 민주당끼리 싸우는 게 아니에요. KBS 쿠데타, 언론의 자유,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서민 경제를 파괴하는 윤석열 대통령을 공격해야지 할 것은 못하고 말 한마디 못하면서 말이지. 오케이 하세요.

    ◇ 김현정> 그 얘기는 민주당 가서 하시면 될 것 같고 일단은 국민의힘 얘기부터 좀 하고 민주당 얘기 넘어갈게요. 인요한 위원장이 어제 그 말을 했고 정말로 대통령 시그널을 받은 게 사실이라면 저는 두 가지가 궁금해집니다. 첫 번째 윤핵관의 상징인 장제원 의원하고 대통령이 만든 당대표라고도 할 수 있는 김기현 대표를 왜 대통령이 지금 주저앉히려고 하는 건가? 진짜 인적 쇄신 차원에서, 혁신 차원에서 읍참마속을 하려고 하는 건가 아니면 다른 속뜻이 있는 건가, 첫 번째는 이게 궁금합니다.

    ◆ 박지원> 저는 인요한 위원장이 잘 질러대요. 그러니까 국민도 진짜 잘하네. 언론도 주목을 해요. 그렇지만 이미 윤석열 대통령의 레임덕이 시작된 것을 읽어야 돼요.

    ◇ 김현정> 레임덕이요?

    ◆ 박지원> 그렇죠. 왜냐하면 제 경험에 의거하면 제가 김대중 대통령을 내리 5년을 모셨잖아요. 5년간 그렇게 일한 사람은 역대 정권에서 박지원밖에 없어요. 그런데 제 경험에 의하면 레임덕이라고 하는 것은 김현정 앵커도 박지원도 누구도 몰라요. 측근이 보따리를 싸면 레임덕인 거예요. 그런데 인요한 위원장이 윤핵관을 험지로 보내라. 보란듯이 장제원 92대 버스에다 4200명 해서 사자후를 토해요.

    ◇ 김현정> 사자후를 토해요?

    ◆ 박지원> 내가 왜 가냐. 이런 거 하면 권성동, 나는 윤핵관 아니다.

    ◇ 김현정> 빼달라.

    ◆ 박지원> 해버리잖아요. 이건 이미 측근들이, 개국공신들이 윤석열 대통령이 실패하는 대통령이 되기 때문에 내가 살아야겠다고 보따리 싼 거예요. 이게 레임덕이에요. 그리고 저는 김기현 대표는 지금 사퇴설 나오는데 제가 볼 때는 12월까지 이런 상태를 갈 겁니다. 인요한 위원장은 질러대고 될동 말동 하면서. 그러나 영남에 있는 중진들 주호영 의원도 그러잖아요. 내가 대구에서 정치 시작했는데 왜 대구를 떠나냐. 다 안 가요. 안 가면 이준석 신당은 더 살이 쪄지는 거예요. 그리 가는 거예요.

    ◇ 김현정> 이준석 신당 쪽으로 가능성은 더 올라간다.

    ◆ 박지원> 저는 그렇게 봐요. 그렇기 때문에 인요한 혁신위원장은 본래 호랑이를 그리려다가 고양이를 그려가고 쥐꼬리로 실천이 되기 때문에 누군가는 인요한 위원장의 임기는 12월 말이에요. 누군가는 당에서 책임져야 줘야 돼. 그러면 김기현 대표가 책임지고 물러가고 그때 비로소 비대위원회가 생긴다, 저는 그렇게 봐요.

    ◇ 김현정> 그렇게 전망을 하시는군요. 지금 인요한 위원장이 대통령 시그널 받았다. 내 뜻이 대통령 뜻이다라고까지 하고 있지만 이미 레임덕이 시작됐기 때문에 대통령 말이라고 해도 안 들을 것이다.

    ◆ 박지원> 안 듣죠.

    ◇ 김현정> 12월 24일 마지막, 혁신위의 마지막 날까지 결국 이 상태가 계속되다가 혁신위가 끝나고 나면 김기현 대표는 책임지고 물러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될 거다.

    ◆ 박지원> 거기밖에 책임질 사람이 없잖아요. 대통령이 책임지겠어요? 못 하는 거예요. 그리고 누가 와요. 그리고 배수진이 어디에 있냐 하니까는 이준석, 유승민 신당이 있단 말이에요.

    ◇ 김현정> 그렇게 보시는군요. 아니, 그럼 24일에 그렇게 되고 나서 만약 김기현 체제가 무너지면 그럼 비대위잖아요. 비대위원장은 누가 합니까?

    ◆ 박지원> 비대위는 상식이면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가겠죠.

    ◇ 김현정> 상식이면?

    ◆ 박지원> 정치를 아는 사람이에요. 그런데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안 갈 거예요.

    ◇ 김현정> 왜요?

    ◆ 박지원> 왜냐하면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한테 지금 제주로 가라 하잖아요.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서울에 나오려 하는데 제주로 가라. 그럼 비대위원장을 맡으면 살신성인의 모습을 보여야 되니까 제주로 가야 돼요. 그렇기 때문에 또 윤석열 대통령의 성격상 저는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저는 그분이 제일 좋은 정치인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해요. 훌륭해요. 그 훌륭함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가족을 시키는, 한동훈 장관을 시킬 것으로 저는 보여요.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2024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영계획안 관련 보고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2024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영계획안 관련 보고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 김현정> 자기 가족, 한동훈 장관을 비대위원장 시킬 것이다.

    ◆ 박지원> 그렇죠. 지금 현재 제가 미리 얘기했잖아요. 윤핵관의 시대에서 검핵관의 시대로 넘어간다. 그러니까 소위 계급 공신들 권성동, 김기현, 장제원 모두가 윤핵관들 아니에요. 그러면 그 자리에, 양지에, 그분들이 있는 양지에 그분들을 험지로 보내고 검찰 출신 윤핵관들을, 검핵관들을 넣기 위해서 그러는 것 아니에요. 그렇기 때문에 저는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가는 것 아닌가 그렇게 봐요.

    ◇ 김현정> 한동훈 장관이 갈 거다. 어제 이준석 전 대표도 갑자기 한동훈 장관 비대위원장설을 얘기해서 다들 갑자기 무슨 얘기 막 이랬는데 박지원 원장도 비슷하게 보시네요.

    ◆ 박지원> 고수들은 보여요.

    ◇ 김현정> 고수들은 보여요.

    ◆ 박지원> 정치구단 눈에만 보이는 한동훈 비대위원장 자리.

    ◇ 김현정> 알겠습니다. 원희룡 장관이 제주를 가기 싫어하는 것은 결국 중앙에 머물다가 대선까지 바라보는 게 유리하기 때문에 그런 거죠.

    ◆ 박지원> 당연하죠. 원희룡 장관은 서울에서 국회의원 3선하고 고향 제주를 찾아서 재선, 지사를 했잖아요. 이제 자기 본 고장을 수도권으로 옮겨야 되는 거예요. 대권 가도로 가는 거지.

    ◇ 김현정> 알겠습니다.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그런데 온다라고 생각을 해보면 아니, 지금까지 정치 한 번도 안 해본 사람이 갑자기 비대위원장으로 와서 이 복잡한 것들을 다 어떻게 교통 정리를 하고 그 정도를 할 수 있어요?


    ◆ 박지원> 윤석열 대통령이 문제가 있는 게 제가 수차례 얘기를 했지만 정치는 검찰 수사하듯 하고 검찰 수사는 정치하듯 한단 말이에요. 검찰총장은 명령이 통하는 거예요. 대통령은 명령이 안 통해요. 그 생각을 윤석열 대통령이 변하는 것이 대한민국 최대의 개혁인데 그 생각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한동훈 장관을 시켜서 명령하면 들을 것 같아요? 안 들어요. 그러니까 실패의 길로 가는 거죠.

    ◇ 김현정> 한동훈 장관이 비대위원장으로 등판할 것 같다. 이런 전망을 해 주셨는데.

    ◆ 박지원> 그러면 한동훈 장관은 수도권, 서울, 강남벨트나 혹은 비례대표로 갈 거예요.

    ◇ 김현정>  자기 지역에 가서 완전 뭐라 그럴까요. 혼신의 힘을 다하지 않아도 붙을 만한 곳을 가면서 전체 지휘한다.

    ◆ 박지원> 그렇죠.

    ◇ 김현정> 그런 식의 그림을 그리고 계시는군요. 어제 기자들의 카메라가 한 장관 부인에게 쏠렸습니다. 국무위원 부인들이 다 참여한 봉사활동이었는데 유독 한 장관 부인 진은정 변호사한테 모든 카메라 스포트라이트가 모아지더라고요. 그 정도로 지금 관심이 높아요.

    ◆ 박지원> 그렇죠. 부인까지, 지금 보세요. 김건희 여사가 얼마나 스포트라이트를 받았어요.

    ◇ 김현정> 그랬죠.

    ◆ 박지원> 저것은 그러한 전략으로 움직이고 있다. 또 기자들은, 언론은 그러한 후각이 발달돼서 한동훈 장관 부인을 보도를 해야 CBS도 보고 듣고 신문도 그렇기 때문에 하는 거죠.

    ◇ 김현정> 기자들의 아주 본능적인 후각. 저기를 찍어야 되는구나. 이걸 알고.

    ◆ 박지원> 그렇죠. 저기 가면 저를 찍겠어요?

    ◇ 김현정> 아니, 박 원장님도 찍죠, 왜요.

    ◆ 박지원> 한동훈 장관 부인을 찍지. 나는 저런 분들 옆에 안 가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아무튼 한동훈 장관이 비대위원장을 하든 총선에 출마를 하든 뭐가 됐든 간에 정치 참여는 거의 기정사실로 보는 게 맞는 것 같아요.

    ◆ 박지원> 당연히 하는 거죠. 한동훈 장관이 나가서 변호사 하겠어요? 돈도 많고 집안도 좋고 그러다는데. 아무튼 저는 그렇게 본다. 이거죠.

    ◇ 김현정> 그렇게 보신다는 얘기. 그런데 민주당 인사들이 한동훈 장관 연일 비난을 하던데 말의 수위가 너무 거칠어요. 어린놈이니 건방진 놈이니 금수니, 이 정도가 나와서 대선배가 보시기에 이거는 플러스 전략 맞습니까?

    ◆ 박지원> 마이너스 전략이죠. 아무리 화가 나더라도 그러한 말씀은 좀 자제하자. 그래서 당내에서도 자제의 분위기가 나오잖아요.

    ◇ 김현정> 당내에서도 처음에는 막 같이 한동훈 너, 이런 식으로 막 가다가.

    ◆ 박지원> 얼마나 화가 났으면 그러겠어요? 얼마나 한동훈 장관이 야당 탄압하고 표적 수사를 하면 그렇게 하겠어요?

    ◇ 김현정> 민주당 입장에서 화가 나더라도.

    ◆ 박지원> 한동훈 장관이 기분 나쁠 거예요. 탄핵하겠다고 스포트라이트를 쫙 받았는데 이동관 방통위원장이 나와가지고 밀려버렸어.

    ◇ 김현정> 탄핵에서 밀려버렸어요?

    ◆ 박지원> 밀려버린 거야.

    ◇ 김현정> 탄핵해주는 게 더 좋았던 거예요?

    ◆ 박지원> 어떻게 됐든 자기 정치권으로 나오려면 이슈를 만들어 나가서 국민들로부터 어떻게 타개하는가, 소위 위기관리 능력을 한번 보여줄 필요도 있거든요. 그런데 이동관한테 밀려버리니까 한동훈은 발을 찍을 거야. 왜 이동관 네가 지금 방통위원장 해서 내가 밀리냐.

    ◇ 김현정> 속으론 그럴 것이다. 그걸 내다보고 그럼 민주당은 한동훈 장관 탄핵 안 한 거예요?

    ◆ 박지원> 그렇죠. 홍익표 원내대표의 전략 전술이 탁월하더라고요. 여러 가지를 잘해요.

    ◇ 김현정> 그렇습니까? 그래서 한동훈 장관 탄핵, 그러니까 레드카펫 안 깔아줬다, 그 말씀. 그런 면에서 볼 때는 지금 어린놈이니 건방진 놈이니 하면서 연일 이렇게 비난하는 게.

    ◆ 박지원> 거기다 대고 같이 욕하지 마세요.

    ◇ 김현정> 제 욕은 아닙니다.

    ◆ 박지원> 보도 인용했다가 요즘 과징금인가 벌금인가 KBS고 MBC고 얼마나 얻어맞아요. 어린놈, 무슨 놈, 그런 욕설을 썼다고 방심위에서 또… 지금 이 정권에서는 기자가 국민 1호고 언론의 자유가 민주주의 1호예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송영길 대표가 그렇게 말한 게 오히려 키워주는 셈이다. 하지 말아라 그러셨어요. 송영길 전 대표 얘기 좀 해보겠습니다. 원래 총선 불출마 선언을 했던 분인데 갑자기 비례정당을 만들겠다 선언을 했어요. 모르겠습니다. 창당은 하되 본인이 후보 순번에 안 들어가면 되는 거니까 그래서 그러신 건지 모르겠습니다만 아무튼 창당하겠다. 조국 전 장관과도 함께 할 수 있다. 어떻게 보십니까?


    ◆ 박지원> 조국 장관과는 함께하지 않을 것 같아요. 조국 장관이 그렇게 움직이는 건 아니에요.

    ◇ 김현정> 두 분 사이에 교감은 없습니까?

    ◆ 박지원> 그렇지 않다고 저는 알고 있습니다. 내가 확인해 본 것은 아니지만 조국 장관은 지금 현재 재판에 몰두를 하면서 표창장 문제로 내 일가족이 소위 몰살당했다고 하면 국민한테, 국민 배심원들한테 한번 물어보자,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지만 송영길 대표가 무슨 창당을 한다든지 이런 것은 아닌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김현정> 조국 신당은 나올 것 같지만 조송 신당은 아니다.

    ◆ 박지원> 그건 아니다.

    ◇ 김현정> 그건 아니다.

    ◆ 박지원> 그리고 조국 신당도 여러 가지 주위분들이 얘기를 하고 있지만 본인은 굉장히 조심스럽게 언행을 하고 계신다. 저는 그렇게 알고 있고요. 송영길 대표가 화가 나는 것은 알죠. 어떻게 검찰이 그런 짓을 할 수 있어요. 파리에서 안 들어오면 때려죽일 것처럼 얘기를 하다가 다 때려치우고 다 들어왔는데 지금 들어와서 몇 달이 된 거예요?

    ◇ 김현정> 부르지 않는다, 그 말씀이신 거죠.

    ◆ 박지원> 그리고 왜 주위 사람들만 그렇게 돌리냐고요. 재판 과정에서 7명의 실명을 또 공개를 하잖아요. 현역 의원, 우리 민주당 의원. 그런데 김영호 의원이나 박영선 의원은 나는 아니다. 그리고 당신들 고소하겠다. 이렇게 세게 나오더라고요. 그런데 어떻게 됐든 주위를 그렇게 죽이지 자기는 검찰에서 스타트 할 때는 프랑스에서 들어오지 않으면 곧 죽일 것 같이 얘기하더니 몇 달을 안 부르면 이게 말이 돼요?

    ◇ 김현정> 그래서 화가 난 것이다.

    ◆ 박지원> 그렇기 때문에 화나서 하는 얘기지만 그래도 어린 놈, 이런 얘기는 조금 송영길 대표이기 때문에 좀 안 썼으면 좋겠다 하는 것이 제 생각이에요.

    ◇ 김현정> 그렇죠.

    ◆ 박지원> 화난 것은 당연하죠.

    ◇ 김현정> 정치에 품격이 있어야 되는데 그런 언어를 중진이 쓰는 것은 이건 옳지 않다, 이런 생각은 저도 들고.

    ◆ 박지원> 얼마나 화나겠어요.

    ◇ 김현정> 그런데 그때 민주당도 들어오라고 막 그러지 않았어요? 민주당 지도부가 일단 들어오셔라 하지 않았어요?

    ◆ 박지원> 당연히 들어오라고 하죠. 그때는 민주당이었으니까. 민주당 소속 전 대표였으니까 민주당도 들어와라. 왜냐하면 검찰에서 그렇게 몰아붙이니까 잘 들어왔잖아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어쨌든 조국 신당, 송영길 신당 얘기를 지금 하고 있는데 송영길 신당, 조국 신당이 만들어지면 이게 민주당에는 플러스가 될지 마이너스가 될지 지도부에서도 의견이 좀 엇갈리더라고요.

    ◆ 박지원> 글쎄요, 그것은 지금 생각할 필요가 없을 거예요. 왜냐하면 그런 개연성이 있는 건 사실이지만 확정적이지 않으면 그건 왈가왈부할 필요 없다. 저는 그리고 조국 장관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말씀을 드렸지만 송영길 대표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어요. 그렇지만 지금 검찰의 탄압, 주위에 대한 몰살에 얼마나 화가 나니까 그러한 말씀을 하시지만 그래도 송영길 대표이기 때문 표현은 좀 순화해서 하시는 것이 좋다. 화난 것은 당연하죠.

    ◇ 김현정> 신당에 대해서는 잘 모르시겠어요?

    ◆ 박지원> 신당에 대해서는 그렇게 잘 모르겠어요.

    ◇ 김현정> 하는 의지는 좀 분명한 것 같아요. 송영길 대표의 의지만큼은.

    ◆ 박지원> 화나면 별짓 다 한다. 하지만 그건 모르죠. 지금은 아무튼 송영길 전 대표는 검찰을 향해서 윤석열 정권을 향해서 엄청나게 화가 나 있기 때문에 제가 오늘 말 잘못하면 저한테도 욕해버리면 안 되니까 그만해요.

    ◇ 김현정> 박지원 원장한테는 송 대표가 뭐라고 하시려나 궁금해지는데 하여튼 곤란해지면 안 되니까.

    ◆ 박지원> 요즘은 돌아가면서 해버리잖아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거기까지 그러면 신당에 대한 얘기는 하고 오늘 김종민, 이원욱, 윤영찬, 조응천 네 분이 모여서 원칙과 상식이라는 정치결사체를 출범시킵니다. 기자회견도 예정이 돼 있는데요. 일단 탈당과는 선을 긋고 당내에서 개혁을 촉구하는 모임이다. 이렇게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이 움직임은 어떻게 해석하세요?


    ◆ 박지원> 저는 민주당이 건전한, 건강한 당이기 때문에 있을 수 있다. 그리고 윤석열 대통령처럼 당무 개입하지 않는다고 국민한테 속이고 계속하는 것, 또 명령으로 다스리는 것, 이런 독재 정당보다는 민주당이 더 건강하다 하는 얘기예요. 그렇지만 현재 민주당의 원칙과 상식은 KBS 쿠데타를 보더라도 언론 자유를, 민주주의를, 서민 경제를 남북관계를 총체적으로 파탄내는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서 싸우는 것이 원칙과 상식이지 당내 문제에 집착해서는 안 된다. 저는 그렇게 봐요.

    ◇ 김현정> 당내에서 다른 목소리보다 당이 일단 하나로 뭉쳐야 된다, 그런 말씀하시는 것 같아요.

    ◆ 박지원> 그렇기 때문에 김대중 대통령은 이명박 대통령, 소위 서민경제, 민주주의, 남북관계 3대 위기다라고 하면서 한 링 위에 올라가서 투쟁해라, 이것은 단결을 의미한 거예요. 저는 혹자가 저한테 왜 개딸 소리 못 하냐, 난 개딸 소리 많이 해요.

    ◇ 김현정> 제가 그 질문 안 그래도 드리려고 했어요.

    ◆ 박지원> 그리고 내 페이스북 좀 읽어보라고 그랬어요. 개딸도 나쁘고 수박도 나쁘고 그런 짓 하는 사람들은 나빠요. 그래서 이재명 대표도 좀 진정을 더 시켜야지 그러면 안 된다. 그러니까 또 이재명 대표 측에서는 친명 측에서는 나보다 개딸이라고 그래요. 아니, 참 수박이라고 그래요. 그럼 내가 박지원이가 뭐가 두려워서 개딸 나쁘다, 수박 나쁘다 얘기를 못 해요? 아니, 그리고 김대중 대통령께서 말씀하시는 한 링 위에 올라가라. 저는 김대중 대통령의 비서실장으로서 통합의 정치를 얘기하는 거예요. 당신도 자제하고 너도 자제하고 그래서 우리가 민주당의 최대의 개혁은 단결이다 강한 민주당에 대해서 윤석열 독주 정권에 싸워야지 우리의 대한민국의 최대 개혁은 윤석열 대통령이 변해야 된다. 이런 것을 얘기해서 나라와 우리 민주당의 발전을 위해서 얘기하는 거지 저는 분열하라는 소리는 한 번도 안 했어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 박지원> 그분들이 분열로 가면 안 된다 이거죠. 그래서 저는 원칙과 상식이 건전하게 왜 말 한마디 못하냐 이거죠. 윤석열 대통령을 박지원처럼 한번 싸워봐라, 비난해 봐라, 지적해 봐라, 이 말씀 드리는 거예요.

    ◇ 김현정> 이상민 의원은 이 모임에서 빠졌거든요.

    ◆ 박지원> 이상민 의원은 본래 왔다 갔다 했으니까 그리 가는 거예요. 제가 얘기했잖아요.

    ◇ 김현정> 그리 간다는 건 어디로 갈 거라고 보시는 건가요.

    ◆ 박지원> 제가 알고 있기로는 국민의힘으로 가는 거예요.

    ◇ 김현정> 국민의힘으로 갈 걸로 알고 계신다는 거는 뭔가 좀 정보를 들으신 게 있습니까? 아니면 그냥 전망이…

    ◆ 박지원> 제가 누구예요. 간다고 했잖아요. 갔다 왔어요.

    ◇ 김현정> 박지원 원장이 거의 지금 100% 확신하면서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 이상민 의원 본인 답변이 궁금해서 이거는 얼마 후에 제가 직접 답변을 들어보기로 하고.

    ◆ 박지원> 이상민 의원이 민주당에 와서 법사위원장을 제일 잘했어요. 저하고도 아주 가까운데 자기 선거구 문제도 있고 조금 기분 나쁜 건 사실이에요. 그렇지만 저는 국민의힘으로 가서 잘 될까 좀 의심스러워요. 그래도 친명, 비명, 이걸 싸울 게 아니라 이재명 대표도 비명을 무시하지 말고 좀 소통해라. 그런 의원들 만나가지고 김대중 대통령은 국회의원 의석 하나하나를 얼마나 중시했고 의원 한 사람, 한 사람을 얼마나 소통하고 설득했냐, 이것이 이재명 대표는 거의 안 하고 있더라고요. 전적으로 부정한 거야. 그러니까 개딸 논쟁이 나오고 수박 논쟁이 나오는데 그렇다고 하더라도 우리는 더 가까운 사람들이고 총체적으로 윤석열 대통령이 나라를 망하게 나가고 있지 않냐, 여기하고 싸워야지.

    ◇ 김현정> 알겠습니다. 알겠습니다. 여기까지. 월간 박지원, 박지원 전 국정원장 고맙습니다.

    ◆ 박지원> 감사합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