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공매도 금지에 국내증시 '반짝 폭등'…藥될까 毒될까



금융/증시

    공매도 금지에 국내증시 '반짝 폭등'…藥될까 毒될까

    공매도 금지 적용 첫날 코스피 5.66%·코스닥 7.34% 급등
    코스닥시장 오전 한 때 '사이드카' 발동
    외국인 숏커버링 물량 들어오며 이차전지·바이오주 상승세
    당장 수급개선 기대되지만 지속 힘들어
    MSCI 선진국지수 편입 가능성↓…장기적 외국인 이탈 우려
    이복현 원장, 총선용 아니냐는 지적에 "불가피한 선택" 반박

    연합뉴스연합뉴스
    금융당국이 내년 6월까지 공매도 전면 금지 조치를 취한 첫날인 6일 국내증시가 이상 과열 양상을 보였다.

    앞서 공매도의 주요 타깃이 됐던 이차전지주들이 일제히 급등하면서 지수를 끌어올렸다.

    코스피지수는 하루 만에 134포인트(5.66%) 급등하며 역대 최대 상승폭을 기록했고, 코스닥지수 역시 57포인트(7.34%) 상승하며 오전 한 때 시장 보호를 위한 '사이드카'(프로그램 매수 호가 효력 정지)가 발동되기도 했다.

    이번 공매도 금지 조치가 향후 주식시장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는 증시 전문가들의 전망이 다소 엇갈리고 있다.

    외국인 숏커버링 들어오며 코스피 최대 상승

    코스피 코스닥 급등. 연합뉴스코스피 코스닥 급등. 연합뉴스
    당장 이날 하루에만 외국인은 유가증권시장에서 7천억원, 코스닥시장에서 4700억원어치의 주식을 순매수했다.

    이에 따라 코스피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5.66%(134.03포인트) 급등한 2502.37로 장을 마쳤다.

    이날 코스피 상승폭은 역대 최대치로 지난 2020년 3월 24일(127.51포인트) 이후 3년 7개월만에 최대 상승폭을 갈아치웠다.

    코스닥지수 역시 전 거래일보다 57.40포인트(7.34%) 급등한 839.45로 거래를 마감했다.

    공매도란 주가 하락이 예상되는 종목의 주식을 먼저 빌려서 판 뒤, 가격이 내려가면 싼 값에 사들여 빌린 주식을 갚는 방식으로 차익을 남기는 투자 기법이다.

    주가가 오르면 손실을 보기 때문에 주식을 서둘러 사서 되갚는 '숏커버링'(환매수)이 대량으로 일어나게 된다.

    금융당국의 한시적 공매도 전면 금지 조치로 단기간에 걸쳐 우리 증시 수급 개선은 기대할 수 있다.

    NH투자증권 나정환 연구위원은 "코스피 지수가 반등하는 시점에서 외국인 자금 유입 및 숏커버링 효과로 단기 주가 상승폭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며 "11월 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이후 미국 10년물 금리가 4.5%대까지 내려오는 등 고금리 및 강달러 우려가 완화되고, 원달러 환율이 하락하는 상황은 외국인 자금 유입 요인이 된다"고 분석했다.

    한국투자증권 김대준 연구원도 "주가가 많이 올랐지만 공매도 금지로 매도 압력이 약해졌고 숏커버가 진행되기 때문에 한 며칠 상승 분위기가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지난 3차례 공매도 금지 기간 거래량↑ 수급 개선 기대

    연합뉴스연합뉴스
    앞서 국내 증시에서는 전종목 공매도 금지는 3차례 있었다.

    △글로벌 금융위기가 발생했던 지난 2008년 10월부터 다음해 5월 △유럽발 재정위기였던 2011년 8월부터 같은해 11월 △코로나19가 확산했던 2020년 3월부터 2021년 5월까지였다.

    해당 기간 시장에서는 외국인과 기관투자자가 하락장에 투자할 것이라는 우려가 수그러들고 상대적으로 투자심리가 일부 살아나면서 거래자금 자체가 늘었다.
     
    하나증권이 과거 공매도 금지 전, 후 국내증시의 하루평균 거래 대금을 비교한 결과, 2008년에는 6조3천억원에서 7조4천억원으로 17% 증가했다.

    2011년에는 9조원에서 9조4천억원으로 4% 소폭 늘었지만, 코로나19 기간이었던 2020~2021년에는 9조8천억원에서 27조2천억원으로 178% 폭증했다.

    이날도 국내증시에서 공매도 잔고가 많은 이차전지나 바이오주, 중국 소비테마주 등에 외국인 환매수 자금이 들어오면서 관련주들이 급등했다.
     

    숏커버링 효과 지속 힘들어…이복현 원장은 공매도 금지 역설


    다만 공매도 금지에 따른 상승 분위기가 언제까지 이어질 지는 미지수다.

    공매도 잔고가 남아 있는 종목에 숏커버링에 따른 매수세가 유입될 수 있지만 꾸준히 지속되기는 힘들기 때문이다.

    현재 유가증권시장의 공매도 잔고는 연초 9조3606억원에서 이달 1일 기준 11조4270억원으로 증가했다. 시총 대비 비중은 0.53%에서 0.62%로 확대됐다.

    코스닥시장 공매도 잔고 역시 같은 기간 2조8238억원에서 5조6155억원으로 증가했고, 비중은 0.91%에서 1.55%로 높아졌다.

    김대준 연구원은 "숏커버가 끝나게 되면 외국인 거래가 한산해질 가능성이 있다"며 "시점은 정확히 알 수 없지만 1~2주 정도 걸릴 것 같다"고 전망했다.

    특히 국내 증시의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선진국지수 편입 가능성에 대한 외신들의 부정적인 평가가 나오면서 해외 헤지펀드의 투자 위축 등 장기적 관점에서 외국인들의 국내 증시 이탈 가능성도 커질 수 있다.
     
    과거 3차례 공매도 전면 금지 조치가 글로벌 금융위기가 국내 증시에 전이되는 것을 막기 위한 시스템 리스크 차단 성격이 짙었다면, 이번 공매도 금지 조치는 우리 금융당국의 '단독 플레이'이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이날 '회계법인 CEO 간담회' 직후 '공매도 금지 조치가 총선용 정책이 아니냐'는 기자들의 질의에 "선진적 공매도 제도를 도입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공매도 금지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이 원장은 "단순히 깨진 유리가 많은 도로 골목 수준이 아니라, 유리가 다 깨져 있을 정도로 불법이 보편화돼 있는 장"이라며 "현재 코스피, 코스닥을 가리지 않고 100여개 종목이 무차입 공매도 대상이 된 것을 확인했다. 추가적인 조사가 진행 중"이라고 강조했다.

    금융당국이 공매도 전면 재개라는 기존의 입장을 바꿔 내년 4월 총선을 겨냥한 정부 여당과의 보조 맞추기 아니냐는 일각의 비판을 정면으로 받아친 셈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