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과정이수 자격부여 '낚시면허제' 제주도민 10명 중 7명 찬성

  • 0
  • 0
  • 폰트사이즈

제주

    과정이수 자격부여 '낚시면허제' 제주도민 10명 중 7명 찬성

    • 0
    • 폰트사이즈

    제주환경운동연합 "낚시인 스스로 해양쓰레기 인식 개선해야"

    낚시면허제 도입에 대한 인식도 조사가 실시됐다. 제주환경운동연합 제공낚시면허제 도입에 대한 인식도 조사가 실시됐다. 제주환경운동연합 제공

    낚시면허제 도입에 대해 제주도민을 대상으로 한 인식 조사 결과 응답자의 71%가 찬성 입장을 보였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지난 8월 14일부터 9월 6일까지 제주도민을 대상으로 '낚시면허제 도입에 대한 도민인식도'를 조사한 결과 응답자 71.1%가 찬성을 보였다고 4일 밝혔다.
     
    또 응답자의 10명 중 8명이 낚시가 해양환경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판단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는 구글 서식을 활용한 온라인 조사 100%로 도민 456명이 참여했다. 조사의 주요 질문은 낚시활동이 해양환경에 미치는 영향, 낚시활동이 해양환경에 미치는 영향 중 가장 큰 문제는 무엇인지, 낚시면허제 도입에 따른 동의 여부, 낚시면허제에 포함되어야 할 제도 등이다.
     
    우선 낚시 활동이 해양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 79.4%가 해양환경에 영향을 미친다고 답변했다. 반면 영향이 없다는 답변은 7.7%에 불과했다.
     
    낚시 활동이 해양환경에 미치는 영향 중 가장 큰 문제가 무엇인지를 묻는 질문에 낚시 도구(낚시줄, 바늘 등)에 의해 바다생물이 죽거나 개체수 감소에 영향을 미친다는 답변이 5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낚시 중 쓰레기 투기에 의한 해양오염 35.7%로, 전체 87.7%가 낚시 도구가 의도적이든 비의도적이든 바다에 버려지는 다양한 쓰레기 등이 문제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낚시면허제 도입이 필요하냐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71.1%가 동의한다고 답변했다.

    낚시 자격을 부여하기 위해 필요한 제도로, 교육과정 이수 시 자격 부여에 대해 69.8%가 필요하다고 답변했다. 자격시험 시행(64.4%), 비용지불을 통한 면허 획득(62.7%) 등에 대해서도 필요성에 공감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낚시면허제와 더불어 필요한 규제방안에 대해서는 규칙 위반 시 과태료 및 벌금 상향 등 처벌 강화에 응답자 79%가 필요성에 공감했다.
     
    다음으로 낚싯배 선장 혹은 업주에게 규제 준수 감시 의무를 지우고, 규칙 위반 시 위반자와 공동처벌(78.3%)하는 것과 불법 낚시 행위 신고 제도 도입 및 신고 접수 센터 운영(78.3%)이 뒤를 이었다.

    또 위반 행위 시 일정 기간 낚시 금지(77.9%), 모니터링 요원 고용을 통한 위법행위 단속(76.8%), 정해진 도구만을 이용한 낚시(73.9%) 어종별 일일 어획량 상한 설정(73.1%), 정해진 방법으로만 낚시 허용(69.1%) 등에 대해서도 다수의 응답자가 필요성에 공감했다.
     
    이번 조사 결과에 대해 제주환경운동연합은 "낚시면허제를 논하기 이전에 먼저 낚시 도구와 쓰레기 투기행위에 대한 계도와 단속을 강화하고, 책임 부과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며 "이런 과정을 거쳤음에도 변화가 없다면 결국 낚시면허제로 나갈 수밖에 없고 정부와 제주도는 레저낚시에 대한 관리·감독 기능과 더불어 계도와 단속 강화에 보다 많은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