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전현희, '책임불문' 감사원 결정에 "정의로운 결정에 경의"



사회 일반

    전현희, '책임불문' 감사원 결정에 "정의로운 결정에 경의"

    감사원 감사를 받고 있는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이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감사원 앞에서 감사원 전원위원회(대심)에 출석해 의견 진술을 하기 전 입장을 밝히고 있다. 류영주 기자감사원 감사를 받고 있는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이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감사원 앞에서 감사원 전원위원회(대심)에 출석해 의견 진술을 하기 전 입장을 밝히고 있다. 류영주 기자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은 본인에 대한 책임을 묻지 않기로 한 감사원 감사결과에 대해 "정의로운 결정에 경의를 표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근무태만 의혹 등으로 수개월 감사를 받아온 전 위원장은 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개인 의혹에 대한 감사원 사무국 감사결과에 대해 사실상 무혐의 결정을 한 6인의 감사위원들의 정의로운 결정에 경의를 표한다. 사필귀정"이라고 밝혔다.

    지난 1일 열린 감사위원회는 감사원 특별감찰 결과를 일부 수정해 통과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감사위원 6명은 만장일치로 전 위원장 개인에 대해 책임을 묻지 않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의 아들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해 전 위원장이 보도자료를 작성하게 한 의혹에 대해서도 기관 책임만 묻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 위원장은 "앞으로 (권익위) 직원들에 대한 불법적 감사부분에 대해서도 강력하게 법적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하고 "권익위 직원들에 관한 결정 부분은 위원장에 대한 불법적 표적감사에서 파생된 것으로 이 역시 불법적인 별건 감사"라고 했다.

    전 위원장은 그러면서 "추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수사 및 이에 대한 재판을 통해 위법성이 확인 된다면 직원들에 대한 감사 결과도 그 법적 효력과 증거능력이 부인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1일 열린 감사위원회 감사결과 심의·의결 과정에서 회의장을 찾은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이 심의 결과에 격렬하게 항의하고 감사위원들이 최재해 감사원장에게 제지를 요청하는 소동이 벌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감사위원회를 구성하는 6명 감사위원 중 5명은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임명한 인사들이다.

    전 위원장은 문재인 정부 때 임명돼 윤석열 정부 출범후 여권으로부터 줄곧 사퇴압박을 받아왔으며 감사원 감사도 사퇴압박용이라며 반발해 왔다. 최재해 감사원장과 유병호 사무총장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고발하기도 했다. 전 위원장의 임기는 오는 27일까지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