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전 보문산 개발' 갈등 고조…맞불 집회까지



대전

    '대전 보문산 개발' 갈등 고조…맞불 집회까지

    보문산성 전경.보문산성 전경.
    최근 대전시가 보문산 체류형 관광단지 조성 계획을 발표한 가운데 보문산 개발을 둘러싼 논란이 또다시 커지고 있다. 환경단체는 보문산 개발 계획을 전부 철회할 것을 촉구하고 있지만, 보문산상인번영회 등은 맞불 집회를 열며 개발을 적극 지지하는 등 갈등이 점점 고조되고 있다.

    보문산개발추진위, '개발 반대' 환경단체 시위에 '맞불'

    보문산 상인번영회와 중구민 등 20여 명으로 구성된 보문산개발추진위원회는 2일 오후 4시 30분 대전시청 앞에서 '보문산 체류형 관광단지 조성 찬성 집회'를 개최한다.

    추진위 측은 집회에서 "지역상권 활성화와 관광객 유치를 위한 보문산 체류형 관광단지 조성을 적극 찬성하고 환영한다"는 내용의 지지 성명을 발표할 계획이다.

    또 오는 5일부터 23일까지 주 2회 대전시청 앞에서 보문산 개발을 찬성하는 내용의 1인 피켓 시위에 나선다. 이는 대전 10여 개 단체로 구성된 '보문산도시여행인프라조성사업 중단 시민대책위원회'가 1년여 전부터 대전시청 앞에서 진행 중인 1인 시위에 대한 맞불 집회다.  

    보문산개발추진위원회 오정균 위원장은 CBS와의 통화에서 "많은 문제가 있을 수 있지만, 정말 중요한 것은 시작하는 것이다. 환경에 너무 안 좋게 한다면 시민단체보다 우리 주민들, 개발위원회에서 더 적극적으로 아니라고 이야기할 것"이라면서도 "이장우 시장이 보문산을 보물산으로 만들어준다고 하니 적극 지지할 것이고,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환경단체는) 무조건 반대만을 하고 있다. 계속해서 대안을 찾아서 작은 거 하나라도 우선적으로 해야한다"며 "우리는 단 시간 내의 개발을 원하지 않는다. 보문산을 사랑할 수 있고, 찾아갈 수 있는 보문산이 되기를 바라고 있다"고 주장했다.

    환경단체 "반대만을 위한 반대 아냐…시설 위주 개발 안 돼"

    반면 환경단체 등이 연합한 시민대책위원회는 대전시의 보문산 개발계획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또 '반대만을 위한 반대'가 아니라는 점과 '시설 위주의 개발'을 반대한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보문산 도시여행 인프라 조성사업 중단 시민대책위원회'는 "최근 대전시가 발표한 '보물산 프로젝트'는 선거 때마다 나오던 보문산 개발 공약과 다르지 않다"며 "케이블카와 고층 타워, 워터파크와 숙박시설 두 방향으로 민간자본을 유치하겠다고 하지만 구체적인 실행 방안이 없다"고 지적한 바 있다.

    단체들은 또 "보문산 관광 활성화와 관련해선 민관공동위원회가 구성돼 대시민토론회와 11차례에 걸친 논의가 진행됐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보문산 전망대 조성은 산림청에서 의견수렴을 조건부로 승인받고도 시가 의견수렴 절차를 이행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대전충남녹색연합 박은영 사무처장은 CBS와의 통화에서 "민선 7기 때 보문산 관광 활성화 공동위원회를 꾸렸고, 환경단체도 들어가서 관광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들을 제출했다"며 "반대를 위한 반대가 아니라 관광 활성화에는 동의를 했고, 그 방식이 다양하게 가야 하고, 환경을 해치지 않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시설 위주로 가다 보면 나중에 시설만 덩그러니 남게 되고, 오히려 주민들한테는 아무런 이득이 가지 않는 경우도 많다"며 "케이블카나 이런 시설을 들여놓으면 반드시 잘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에 반대하는 의견들을 계속 내는 이유"라고 덧붙였다.

    민선 4기 이후 새롭게 당선된 단체장들은 번번이 대전의 중심부에 위치한 보문산 개발 계획을 내놨지만, 경제성과 사업성 부족, 자연환경 훼손 가능성 등이 문제점으로 거론되며 진척시키지 못했다. 민선 8기 대전시 역시 최근 보문산을 케이블카와 워터파크 등을 갖춘 대규모 관광단지로 조성하는 '보물산 프로젝트' 추진 계획을 밝혔다.

    보물산 프로젝트 주요 내용은 오월드에서 대사지구를 잇는 케이블카와 이를 연계한 새로운 랜드마크형 전망타워를 건립하고, 오월드 일원에 워터파크와 숙박시설을 건립하는 것으로 사업비는 3천 억원 정도로 추산된다. 사업은 토지보상부터 조성, 운영까지 모두 민간사업자를 유치해 추진할 예정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