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찰, 광양 고공 농성 강제 진압…한국노총 "尹정권 심판 투쟁"[영상]



사건/사고

    경찰, 광양 고공 농성 강제 진압…한국노총 "尹정권 심판 투쟁"[영상]

    7m 높이 망루에서 농성 벌이던 한국노총 간부, 경찰봉에 맞아 부상
    한국노총 "정권 심판 투쟁 돌입…노동계와 대화할 의지 없음 확인"

    31일 오전 전남 광양시 금호동 포스코 광양제철소 인근 도로에서 높이 7m 망루를 설치해 고공농성을 벌인 한국노총 금속노련 간부가 체포에 나선 경찰관에게 의자를 던지며 저항하고 있다. 연합뉴스31일 오전 전남 광양시 금호동 포스코 광양제철소 인근 도로에서 높이 7m 망루를 설치해 고공농성을 벌인 한국노총 금속노련 간부가 체포에 나선 경찰관에게 의자를 던지며 저항하고 있다. 연합뉴스
    포스코 광양제철소의 하청노동자에 대한 탄압을 중단하라며 고공 농성을 벌이던 한국노총 간부가 경찰의 진압 과정에서 부상을 당하자, 한국노총이 정권 심판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한국노총은 31일 국회 소통관에서 '윤석열 정권 공권력 남용 및 폭력 진압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이 시간 이후 한국노총은 윤석열 정권 심판 투쟁을 시작한다"고 선언했다.

    한국노총은 "정권이 '노동계가 필요 없음'을 아주 노골적이고 직접적이고 폭력적으로 표현했다"고 강조했다.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다음 달 1일 노사정 대표자 간담회가 예정돼 있었다"며 "그러나 어제와 오늘 연이어 자행된 윤석열 정권의 폭력연행과 진압을 보며 한국노총은 윤석열 정권이 노동계와 대화할 생각도 의지도 없음을 분명히 확인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윤석열 정부의 실패는 결국 노동자와 국민의 피해로 이어질 것이라는 생각에 사회적 대화의 끈을 놓지 않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다"며  "그러나 앞에서는 대화의 손길을 내밀고 뒤에서는 농성장의 벼랑 끝에서 노동자를 폭력 진압하는 정권에 대해 이젠 무엇도 기대할 수 없다"고 규탄했다.

    전남 광양제철소 앞 도로에 높이 7m의 철제 구조물(망루)을 설치하고 농성을 벌이던 한국노총 금속노련 김모 사무처장이 경찰이 휘두른 경찰봉에 맞아 머리를 다쳤다. 한국노총 제공전남 광양제철소 앞 도로에 높이 7m의 철제 구조물(망루)을 설치하고 농성을 벌이던 한국노총 금속노련 김모 사무처장이 경찰이 휘두른 경찰봉에 맞아 머리를 다쳤다. 한국노총 제공
    앞서 이날 오전 5시 31분쯤 전남 광양제철소 앞 도로에 높이 7m의 철제 구조물(망루)을 설치하고 고공 농성을 벌이던 한국노총 금속노련 김모 사무처장이 경찰이 휘두른 경찰봉에 맞아 머리를 다쳤다.

    경찰에 따르면 전남경찰청 소속 형사 4명이 사다리차를 이용해 농성 중이던 김 사무처장에게 다가갔고, 김 사무처장이 쇠파이프 등을 휘두르며 저항하자 이를 제압하는 과정에서 사고가 발생했다. 경찰은 이 과정에서 진압 경찰관 3명이 쇠파이프에 맞아 부상을 입었다고 밝혔다

    김 사무처장은 지난 29일부터 광양제철소 하청업체에 대한 포스코의 부당 노동행위 중단과 노동3권 보장 등을 촉구하며 고공 농성 중이었다.

    경찰은 김 사무처장을 특수공무집행방해 등 혐의로 입건했다. 경찰은 "법집행 과정에서 경찰관 폭행 등 공무집행을 방해할 경우에는 즉시 현장 검거하고 신속하게 사법처리할 예정"이란 입장을 밝혔다.

    한국노총 제공한국노총 제공
    이에 대해 한국노총은 "경찰이 보도자료를 통해 (김 사무처장이) 검거 직전 정글도를 휘둘러 위협했다(고 주장하고 있다)"며 "악의적으로 공격적인 모습을 부각하고 폭력 진압을 정당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러나 김 사무처장은 정글도로 사람을 공격하지 않았다"며 "쇠파이프도 미리 준비한 것이 아니라 망루에서 뜯어낸 것이며 방어용이고, 방패 등에만 휘둘렀다"고 밝혔다.

    한국노총은 조속히 긴급대표자회를 소집해 후속 대응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