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방탄소년단(BTS) 미공개정보 이용한 하이브 직원 '기소'의견 검찰 송치



금융/증시

    방탄소년단(BTS) 미공개정보 이용한 하이브 직원 '기소'의견 검찰 송치

    금감원 특사경, 하이브 직원들 미공개정보 이용 혐의 포착
    증선위 패스트트랙으로 검찰에 통보…이후 지휘 받아 직접 수사
    지난해 BTS 활동중단 공개 직전 보유주식 매각해 수억원 손실 회피 혐의

    글로벌 아이돌그룹 방탄소년단(BTS). 박종민 기자글로벌 아이돌그룹 방탄소년단(BTS). 박종민 기자
    글로벌 아이돌그룹 방탄소년단(BTS) 소속사인 하이브 직원들이 BTS 활동 잠정 중단이라는 미공개정보를 이용해 이득을 챙긴 혐의로 검찰에 송치됐다.

    금융감독원 자본시장특별사법경찰은 '글로벌 아이돌그룹의 단체활동' 관련 하이브 직원 3명을 '기소의견'으로 서울남부지검에 송치했다고 31일 밝혔다.

    앞서 지난해 말 금감원은 하이브 직원들의 미공개정보 이용 혐의를 포착하고 증선위 긴급조치(Fast-track)로 남부지검에 통보한 뒤, 검찰 지휘를 받아 수사를 진행했다.

    이번에 기소의견으로 송치된 하이브 직원은 팀장을 포함해 3명이다.

    연합뉴스연합뉴스
    지난해 6월 14일 BTS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 단체활동 잠정 중단을 발표했다.

    기소된 하이브 직원들은 활동 중단이라는 악재성 정보를 직무상 미리 알고 활동 중단 발표 직전에 하이브 주식을 처분해 자본시장법 174조를 위반한 혐의를 받는다.

    이들이 보유주식을 매도해 총 2억 3천만원(1인 최대 1억 5천만원)의 손실을 회피한 것으로 확인됐다.

    활동 중단 유튜브가 공개되기 하루 전인 지난해 6월 13일과 공개 직후인 14일에 하이브 주가는 각각 11%, 3% 급락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사건에서 해당 회사는 관련 정보를 공시 또는 공식 발표가 아닌 SNS 영상을 통해 불투명하게 공개해 투자자들의 혼란을 키웠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며 "상장 연예기획사의 경우 핵심 아티스트의 활동계 획이 주요 경영사항으로 회사 주가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할 수 있으므로 회사는 관련 정보가 적시에 올바른 방법을 통해 일반 투자자들에게 투명하게 공개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임직원이 미공개정보를 이용하지 못하도록 내부통제를 강화하는 등 업계 위상에 걸맞은 투자자보호 장치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상장법인의 임직원 등이 직무와 관련해 알게 된 미공개정보를 주식거래에 이용하거나 타인에게 이용하게 한 경우 형사처벌 대상이 된다.

    금감원은 자본시장의 공정한 거래질서를 훼손하는 일체의 행위를 할 경우 철저하게 수사해 엄정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