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올해 벌꿀 생산량 지난해와 비슷 전망…'벌통 당 30kg 이상 예측'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경제정책

    올해 벌꿀 생산량 지난해와 비슷 전망…'벌통 당 30kg 이상 예측'

    핵심요약

    농진청, 아카시아꿀 생산현황 조사 결과 통당 평균 8.3kg
    1년에 3~4회 채밀하면 30kg 넘어
    지난해 생산량 32.1kg과 비슷, 평년치 17.7kg의 2배 근접
    꿀벌 개체수, 월동 직후의 3.3배로 증식 양호하게 진행
    꿀벌응애는 40농가중 3곳서만 확인. 벌통 당 2마리 이하로 충분히 방제 가능
    월동이후 평균 소실률 17.5%로 자연소실률과 비슷

    스마트이미지 제공스마트이미지 제공
    꿀벌 집단 폐사로 올해 벌꿀 생산량이 줄어 농가 피해가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올해 꿀 생산량이 지난해와 비슷한 평년의 두 배 가까이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28일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이달 3일부터 26일까지 전국 40개 꿀벌 농가를 대상으로 실시된 아카시아꿀 생산현황 조사 결과 벌통 당 평균 생산량은 8.3kg으로 집계됐다.

    조사에는 농식품부, 농진청, 양봉협회, 양봉조합, 지자체가 참여했으며 조사는 남부, 중부 등 권역별로 진행됐다.

    농진청은 벌통 당 1년에 평균 3~4회 채밀을 하는 점을 감안하면 올해 벌통 당 꿀 생산량은 30kg 이상이 될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이 같은 생산량은 평년치 17.7kg의 두 배에 근접하고 지난해 생산량 32.1kg과 비슷한 양이다.

    농진청은 꿀벌 증식도 양호하게 진행되고 있고 꿀벌응애도 적극적으로 방제되고 있다고 전했다.

    꿀벌 개체수는 월동 직후와 비교하면 평균 3.3배 증가해 꿀 생산에 문제가 없다고 분석했다.

    또한 꿀벌응애는 조사대상 농가중 3곳에서만 확인됐고 이도 벌통 당 2마리 이하로 충분히 방제 가능한 수준이라고 덧붙였다.

    농진청은 이어 지난 겨울 월동중 꿀벌 평균 소실률은 17.5%로 FAO에서 발표한 자연 소실율 15%와 유사한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여왕벌을 제외한 꿀벌의 일반적인 수명은 3월에는 35일, 6월에는 28일, 9~10월과 겨울을 나는 동안에는 최대 5개월로 매년 최소 500억마리 이상의 꿀벌이 태어났다가 죽는 과정을 반복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한상미 농진청 양봉생태과장은 "월동 꿀벌 개체수 감소의 원인은 최대 20% 정도인 일벌의 자연 감소와 성충과 번데기에 기생하는 꿀벌응애의 영향이 크다"며 "응애에 저항성이 확인된 성분 약제 사용을 금지하는 등 방제 방법을 농가에 안내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아직까지 기후변화로 인한 꿀벌 피해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으나 앞으로의 기상이변에 대응하기 위해 올해 다부처공동연구사업협회체가 구성돼 8년간의 일정으로 연구에 들어갔다"고 덧붙였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