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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례트램 본격착공…2년 뒤 완공되면 57년 만 노면전차 부활

위례트램 본격착공…2년 뒤 완공되면 57년 만 노면전차 부활

위례중앙광장 북측에서 위례트램 착공식 열려
배터리 상부탑재로 전철 전선 없애고 평행 승하차 가능
1대당 최대정원 260명, 버스 4대 분량 수송용량 갖춰

위례선 트램차량. 서울시 제공위례선 트램차량. 서울시 제공
위례 신도시의 교통난 해소와 대중교통 편의성 증진을 위해 추진된 위례트램이 본격적인 착공에 들어갔다. 2025년 위례선 트램이 개통되면, 1968년 서울에서 노면전차가 사라진 이후 57년 만에 부활하게 된다.

서울시는 13일 오전 서울 송파구, 경기도 성남시, 하남시 등 3개 시의 경계 부분인 위례중앙광장 북측에서 위례트램 착공식을 열었다.

위례트램 건설은 총사업비 2614억원을 들여 송파구 마천역에서 복정역(8호선)에 이르는 본선과 창곡천에서 분기돼 남위례역(8호선)으로 연결되는 지선 등 총연장 5.4km, 정거장 12개와 차량기지 1개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위례선트램 노선도. 서울시 제공위례선트램 노선도. 서울시 제공
1대당 객차는 5칸으로 구성돼 있고 최대정원은 260명으로 버스 4대 분량의 수송용량을 갖추게 된다. 총 10대의 열차가 출퇴근 시간대에는 5분, 평시간대에는 10분 간격으로 운행될 예정이다.

위례트램은 배터리를 차량 상부에 탑재해 전력을 공급받는 방식으로 무공해 친환경 교통수단이며, 차량에 전기를 공급하기 위한 전선이 필요 없어 도시 경관을 해치지 않는 장점을 갖추고 있다.

또 매립형 레일 위를 달려, 자동차와 함께 도로 이용이 가능하고, 저상 설계로 승강장과 평행 승하차가 가능해 장애인과 노약자 등 교통약자의 편의성도 강화했다.

109 트램 정거장 예상도. 서울시 제공109 트램 정거장 예상도. 서울시 제공
2025년 위례트램이 건설되면 위례신도시의 교통난이 해소되고, 주민들의 대중교통 접근성도 크게 개선될 것으로 서울시는 기대했다. 아울러 건설 예정인 위례신사선이 연결되면 지역주민들의 도심접근성도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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