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검찰, '50억 클럽' 박영수 前특검 압수수색…200억 약정 의혹도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법조

    검찰, '50억 클럽' 박영수 前특검 압수수색…200억 약정 의혹도

    핵심요약

    檢, 양재식 변호사가 200억 상당 대가 요구해 약속…진술도 확보
    박영수 "영장 범죄사실 사실무근…관련자 근거 없는 진술에 기반"
    검찰 "50억 클럽 수사, 본류인 대장동 개발비리 의혹과 같은 선상"
    압수수색 시점, 국회 특검법 논의와 무관…검찰 "일체 고려 없어"

    박영수 전 특별검사. 연합뉴스박영수 전 특별검사. 연합뉴스
    검찰이 박영수 전 국정농단 사건 특별검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작으로 '50억 클럽' 수사를 본격화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엄희준 부장검사)는 30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수재 등 혐의로 박 전 특검과 양재식 변호사의 주거지와 사무실, 우리은행 본점·성남금융센터·삼성기업영업본부 등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결재 서류와 은행 거래 내역 등을 확보했다.

    박 전 특검에 대한 압수수색은 지난 2021년 11월 딸의 대장동 아파트 분양 의혹 등으로 소환 조사가 이뤄진 뒤 처음 진행된 압수수색이다. 50억 클럽에 거론된 인물들에 대해서도 처음이다. 다만 검찰은 올해 1월 김만배씨의 대장동 수익금 은닉 수사 중에 박 전 특검의 딸 주거지를 압수수색한 바 있다.

    박 전 특검은 우리은행 이사회 의장으로 활동하던 2014년 대장동 민간사업자 구성 논의 과정에 관여하고 컨소시엄에서 부국증권을 배제하는 데 영향력을 행사한 의혹을 받고 있다.

    박 전 특검은 이 같은 컨소시엄 구성을 도운 대가로 50억원을 받기로 약속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졌다.

    이날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된 양 변호사는 박 전 특검이 대표변호사로 있던 법무법인 강남에서 일하며 2016년 특검보로서 박 특검을 보좌했다. 양 변호사는 이른바 '정영학 녹취록'에서 대장동 일당이 '신의 한 수'라고 말한 인물이기도 하다.

    양재식 변호사 사무실에서 압수품 옮기는 검찰. 연합뉴스양재식 변호사 사무실에서 압수품 옮기는 검찰. 연합뉴스
    양 변호사는 민간사업자 논의 과정에서 실무를 담당했다. 특히 검찰은 양 변호사가 200억원 상당의 지분 또는 그에 상응하는 대가를 받기로 대장동 일당과 약속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양 변호사가 이러한 약정을 요구하고, 대장동 일당으로부터 확답을 받자 박 특검에게 보고했다는 것이다. 검찰은 이 같은 취지의 진술을 복수의 대장동 사업 관계자로부터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구체적인 혐의 사실을 말할 수 없다"면서도 "박 전 특검과 양 변호사를 공범으로 의율했다"고 밝혔다.

    반면 박 전 특검은 이번 압수수색과 관련해 "영장에 기재된 범죄사실은 전혀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박 전 특검은 "대장동 개발과 관련해 그 사업에 참여하거나 금융알선 등을 대가로 금품을 받거나 약속한 사실이 결코 없다"면서 "관련자들의 회피적이고 근거 없는 진술에 기반한 허구의 사실로 압수수색을 당한 것이 저로서는 참담할  뿐"이라고 강조했다.

    박 전 특검에 대해 압수수색에 나선 검찰은 50억 클럽 의혹으로 수사를 한정 짓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대장동 개발비리 의혹인 '본류' 수사와 같은 선상에서 보겠다는 취지다.

    이 관계자는 이날 50억 클럽이 "대장동 사건 본류와 별개 사건이 아니다"라며 "대장동 개발비리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유착된 공무원, 민간업자들이 (자신들의) 비리를 무마하기 위해 50억 클럽과 같이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검찰은 이날 압수수색이 국회에서 추진 중인 50억 클럽 특검법과는 무관하다고 강조했다. 검찰은 일체의 모든 상황 고려 없이 수사 상황에 맞춰 진행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이날 국회가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여야 합의로 50억 클럽 특검법을 상정하고 논의에 들어가자, 정치권 일각에서 시점을 맞춰 압수수색에 나선 것 아니냐며 제기한 의혹에 선을 그은 것이다.

    검찰은 이날 확보한 자료를 분석한 뒤 참고인 조사를 거쳐 박 전 특검과 양 변호사를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또한 박 전 특검 외에 50억 클럽 인물로 거론된 곽상도 전 의원, 권순일 전 대법관, 최재경 전 청와대 민정수석, 김수남 전 검찰총장, 홍선근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회장에 대해서도 계속 추적할 방침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