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K칩스법' 국회 통과…대기업 반도체 세액공제 최대 25%



국회/정당

    'K칩스법' 국회 통과…대기업 반도체 세액공제 최대 25%

    대기업·중견기업 15%·중소기업 25%로 확대…수소·미래차도 지원
    정의당 반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에 퍼주는 재벌특혜"
    최민희 방통위원 추천안, 국민의힘 불참 속 표결 처리

    30일 오후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국내 반도체 산업 육성을 위한 이른바 'K칩스법'(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이 통과되고 있다. 연합뉴스30일 오후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국내 반도체 산업 육성을 위한 이른바 'K칩스법'(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이 통과되고 있다. 연합뉴스
    국내 반도체 산업 육성을 위한 이른바 'K칩스법'(조세특례제한법)이 30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반도체 등 국가전략산업에 기업이 설비투자를 할 경우 세액 공제 비율을 확대하는 내용이 개정안의 핵심이다. 국가전략 기술로는 반도체·이차전지·백신 및 디스플레이와 함께 수소와 전기차·자율주행차 등 미래형 이동 수단 등이 명시됐다.
     
    세액공제율은 대기업·중견기업의 경우 현행 8%에서 15%로, 중소기업은 16%에서 25%로 각각 확대된다. 직전 3년간 연평균 투자 금액 대비 투자 증가분에 대해서는 올해에 한해 10%의 추가 공제(임시투자세액공제) 혜택도 주어진다.
     
    이에 따라 대기업 등은 최대 25%, 중소기업은 35%에 달하는 투자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이는 지난해 12월 23일 여야가 합의해 대기업 세액공제율을 6%에서 8%로 상향하는 법안이 통과된 지 98일 만이다.
     
    지난해 건전재정 기조를 이유로 8% 세액공제에 찬성했던 기획재정부는 지난해 말 윤석열 대통령의 추가 세제지원 검토 지시 이후 K-칩스법을 다시 추진했다. 당초 논의에 소극적이었던 민주당은 지난 13일 반도체 업계와 간담회 이후 법안 처리에 합의하기로 입장을 바꿨다.
     
    정의당은 "5년간 7조원에 달하는 세금을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라는 두 반도체 대기업에게 퍼주는 재벌특혜 감세법"이라고 비판했다. 기본소득당도 법안 통과에 반대 의사를 밝혔다.
     
    한편 국회는 최민희 전 민주당 의원을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으로 추천하는 안을 국민의힘의 표결 불참 속에 통과시켰다.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은 "방통위는 방송통신위원회 설치법에 따라 여 3, 야 2로 구성되는데 현재 방통위원장과 김현희 위원이 있는 상황에서 최민희 후보까지 더하면 야당 추천이 3명이 된다"며 반대 입장을 피력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