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중국 정부서 해외호텔에 가짜 폭탄 협박…'신종 괴롭힘' 왜?



국제일반

    중국 정부서 해외호텔에 가짜 폭탄 협박…'신종 괴롭힘' 왜?

    • 2023-03-30 07:29
    연합뉴스연합뉴스
    중국이 해외에 거주하는 반체제 인사를 괴롭히기 위해 이들의 이름을 도용해 가짜 폭탄 협박을 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인터넷 매체 악시오스는 29일(현지시간) 독일에 거주하는 자유아시아방송(RFA) 기자 수유통을 비롯해 왕징유, 밥 푸 등 2명의 활동가의 이름을 도용해 다수의 고급 호텔에 폭탄 협박이 발생했다고 전했다.

    당사자들과 현지 경찰을 종합하면 익명의 가해자들은 지난해 10월 이후 미국을 포함해 네덜란드, 벨기에, 독일, 터키, 홍콩, 마카오 등 6개국의 고급 호텔에 고가의 방을 예약한 뒤 이들 3명의 이름으로 14차례의 가짜 폭탄 협박을 가했다.

    네덜란드와 노르웨이에 있는 중국 대사관에도 왕징유의 이름으로 별도의 폭탄 협박이 이뤄졌다.
    이에 따라 당사자들에 대한 현지 경찰 조사가 이어졌고, 심지어 이들 중 한 명은 경찰에 구금까지 됐던 것으로 확인됐다.

    수유통은 이와 별도로 가짜 성매매 광고에 인적사항이 고의로 노출됐으며, 음식 배달앱을 통해 집으로 수천달러어치의 후불결제 음식이 배달돼 곤욕을 치르기도 했다.

    피해자들은 이 같은 신종 괴롭힘의 배후로 중국 정부를 지목한다고 악시오스는 전했다.

    악시오스에 따르면 수유통은 금서 배포 혐의로 중국에서 가택 연금된 뒤 독일로 피신했고, 밥 푸는 25년째 미국에서 종교적 박해를 받는 중국인을 돕는 활동을 하고 있다. 왕징유는 소셜 미디어에서 중국 정부를 비판하다가 아랍 에미리트에서 체포됐다.

    악시오스는 "중국 정부는 수십년간 해외에 머물고 있는 반체제 인사를 침묵시키기 위해 다양한 감시와 괴롭힘 수단을 이용해 왔다"며 "분석가들은 특히 해외 인사들을 표적으로 삼은 활동이 한층 노골적으로 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프리덤하우스의 야나 고로코브사키아는 이와 관련해 "중국은 민주주의 국가에서도 매우 자유롭게 공작을 벌인다"며 "중국은 다양한 전술을 구사하며, 한 전술이 효용이 다하면 표적을 괴롭히기 위해 과격한 방법을 포함해 매우 창의적인 수법을 고안해 낸다"고 경고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