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전남도, 가뭄극복 위한 중장기용수공급 대책 추진



광주

    전남도, 가뭄극복 위한 중장기용수공급 대책 추진

    문금주 전남도 행정부지사가 27일 가뭄대책 추진 상황을 설명하고 있다. 전라남도 제공 문금주 전남도 행정부지사가 27일 가뭄대책 추진 상황을 설명하고 있다. 전라남도 제공 
    전라남도가 50년만의 기록적인 가뭄에 대응해 시급한 물 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중장기 용수공급 대책을 추진한다.
     
    전라남도에 따르면 지난해 전남지역 총 강수량은 846mm로 평년 1천390mm의 60%에 그쳤고 올해 강수량은 120mm를 기록하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재 전남지역 생활용수 저수율은 광역상수도 주 수원인 광역댐 4개소는 23.0%, 지방상수도 60개소는 41.2%, 농업용수 저수율은 나주·담양·광주·장성호 등 4대호 37.9% 포함해 54.7%를 유지하고 있다.
     
    전라남도는 그동안 생활·공업용수의 대체 수자원 확보를 위해 해수 담수화, 관정 개발, 운반급수 등에 144억 원을, 농업용수 확보를 위해 양수장 정비, 관정 개발 및 준설 등에 80억 원을 지원했으며 영농기 대비 저수율 50% 이하 저수지에 물 채우기 작업도 추진하고 있다.
     
    이밖에 수요 감축을 위해 여수산단 공장 정비 시기를 조정해 공업용수를 절감토록 하고 생활용수 절감 시 수도 요금을 감면하기로 했다.
     
    특히 중·장기적 물 공급 안정화를 위해 도서지역 광역상수 해저관로 건설과 영산강 농업개발사업을 조기 추진토록 하고 광양만권 보조수원 확보를 위해 공장 하·폐수 재이용 시설도 추가로 설치해 물 부족 근본 원인을 해소할 계획이다.

    문금주 전남도 행정부지사는 "정부에서는 연말까지 용수공급에 지장이 없다는 입장이나, 전남도는 가능성이 희박한 무강우까지 대비한 선제적 대응으로 도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겠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