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與압박·檢수사…흔들리는 KT, 초유의 리더십 공백 현실화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IT/과학

    與압박·檢수사…흔들리는 KT, 초유의 리더십 공백 현실화

    핵심요약

    KT 윤경림 차기 대표이사 후보가 사의를 표명하며, KT가 세번째 차기 대표이사 선임 백지화 사태를 겪게됐습니다. 윤 후보는 대표 후보에 낙점된 지 보름 만에 물러나게 됐는데, 구현모 대표의 연임 포기처럼 여권 압박과 검찰 수사, 국민연금과의 갈등에 따른 부담 등이 거취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이달 말 구 대표의 임기가 종료되기에 KT는 대표 대행체제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되는데, 각종 사업 추진과 경영 일정 지연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KT 윤경림 차기 대표이사 후보가 사퇴 의사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지며 KT의 경영공백 우려가 커지고 있다. 윤 후보는 대표 후보로 낙점된 지 보름 만에 물러나게 됐는데, 여권의 압박과 검찰 수사에 따른 부담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윤 후보는 전날 열린 KT 이사회 조찬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에게 사의를 표명했다. 자신이 더 버티면 KT가 어려워질 것 같다는 취지의 언급이 있었고, 이사진이 만류했지만 윤 후보는 뜻을 굽히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윤 후보는 지난 7일 KT 이사회로부터 차기 대표이사 최종 후보로 내정됐지만, 여권의 거센 반발을 받아왔다.

    국민의힘 소속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의원들은 윤 후보를 향해 구현모 현 사장의 아바타라거나, 사장 인선 과정이 KT '그들만의 리그', '이권 카르텔'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해왔다.

    규제산업인 통신 시장의 특성상 정부와 척을 지기는 힘든 상황인데, 여기에 한 시민단체의 고발로 검찰이 윤 후보를 둘러싼 각종 비위 의혹을 서울중앙지검에 배당하는 등 수사에 착수한 점도 부담감을 키운 것으로 보인다.

    KT는 지난 10일 보도자료를 내고 윤 후보와 구현모 현 사장이 KT텔레캅의 일감을 특정 업체에 몰아주고, 사외 이사 장악을 위해 각종 향응·접대를 제공했다는 의혹에 대해 '사실 무근'이라며 반발했지만, 수사는 피할 수 없는 상황이다.

    차기 대표 후보로 내정된 직후 윤 후보는 '지배구조개선 TF'를 구성하는 등 여권의 압박에 정면 돌파 의지를 내보이기도 했다. 하지만 실제 대표직 선임 여부는 불투명했다는 점도 거취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KT 지분의 약 10%를 가진 1대 주주 국민연금이 정부·여당의 의견에 따라 윤 사장의 선임을 반대할 가능성이 높고, 2대 주주인 현대차그룹도 국민연금 측 입장으로 기우는 분위기다. 오는 31일로 예정된 주주총회에서 표 대결을 통해 대표직에 오르더라도 정부와 1대 주주의 견제 속에서 정상적인 리더십을 발휘하기는 힘든 상황이 될 수 있다.

    KT 제공KT 제공
    결국, KT는 이번 윤 후보의 사의까지 포함해 차기 대표이사 후보가 세번이나 확정됐다가 모두 백지화되는 진기록을 갖게 됐다. 현 구현모 대표는 두 번이나 절차를 거쳐 차기 대표이사 후보에 올랐지만, 최대주주인 국민연금의 제동에 낙마했다. 구 대표의 연임 포기 과정에서도 여권의 비판과 구 대표를 겨냥한 수사 등 외압이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KT는 윤 후보가 공식으로 사의를 발표하더라도 31일로 예정된 주주총회는 개최할 계획이다. 다만, 대표이사 선임의 건은 안건에서 제외되고, 이달 말 구 대표의 임기가 종료되면 대표 대행 체제에 돌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새 대표 선임으로 비정상적 경영 체계가 해소될 때까지 주요 사업 추진은 어려워 질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KT가 민영화된 지 20년이 넘었는데도 불구하고, 정관계의 각종 외압에서 자유롭지 못한 현실이 개탄스럽다"며 "기업이 진짜 경쟁력을 갖추려면, 주주와 구성원들이 바라는 대표가 선임돼야 하는데 매번 외압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한 상황"고 언급했다.

    KT노동조합도 이날 성명을 통해 "지난해부터 이어온 대표 선임에 따른 혼란은 회사의 미래가 불확실하다는 전망으로 이어져 기업가치를 크게 훼손하고 있다. 내부적으로는 각종 사업 추진 및 경영 일정이 지연되고 있어 조합원들의 불안과 위기감이 증폭되고 있다"며 "현재의 경영위기 상황을 초래한 이사진은 전원 사퇴해야 하고 즉시 비상대책기구를 구성해서 경영 공백을 없애고 조합원들의 불안을 해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